*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우리동네 이웃들과 함께하는 예술백신 프로젝트

우리동네 예술백신

1. 지역주민을 위한 마음치유프로젝트

<인자한당신, 어서오세요~>

기획자 김윤하가 살고 있는 삼송마을 15단지 계룡리슈빌을 프로젝트 지역으로 선정한 후 온라인 워크숍 기획부터 추진 과정, 작품 설치까지 주민들과 소통하며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다.





-



2. 코로나19 피해소상공인 자녀를 위한 책친구 프로젝트

작가 김성진이 자신의 책을 직접 소상공인의 자녀들에게 전달하는 만남의 자리를 만듦으로써, 소상공인들의 자녀들이 그들이 꿈을 잃지 않고 희망을 가질 수 있게 응원하는 프로젝트이다.




-



3. 마음잇기

예술가들이 수작업으로 엽서를 제작하여 지역 주민들과 공유하는 프로젝트이다.





-



4. 얼굴그림 그려주기

파주시 금촌시장에서 화가 김종도가 지역 주민들에게 초상화를 그려주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



5. 마스크 기부 프로젝트

2020년, 코로나로 인하여 모든 것이 중지된 상황에서 지역예술가로서 상인 분들에게 위로와 감사를 드리고자 수제마스크를 직접 제작하여 용인 중앙시장 상인회를 통해 전달하는 프로젝트.


극단 더 '연'





-



6. 소상공인 인물사진 촬영 - 희망미소 사진전

지역 소상공인 중 프로젝트 참여 희망자들의 사진을 촬영하여 각자의 사진을 나누어 주기도 하고 사진전을 진행하는 프로젝트.


강성일




-



7. 업사이클링 방석 만들기, 소중한 엉덩이를 보호해 주세요

업사이클링 공예인 양말의 버려지는 부분으로 먼지제거와 세탁을 하고 소독을 거쳐, 예쁜색을 골라서 한올한올 작품(방석)을 만들어서 코로나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은 노인분들이나 미혼모 보호시설 그리고 주변의 소외계층에 ‘소중한 엉덩이를 보호해 주세요’라는 이름으로 방석을 만들어서 나눠주는 프로젝트이다.


김정미





-



8. 애꼴 마을노래자랑

애꼴마을 주민으로 구성된 노래자랑 참여자들과 참여 예술인이 함께 만든 노래자랑 영상 제작 프로젝트이다. 무대, 조명, 음악, 음향 등 다양한 예술가의 참여로 공식적인 무대가 만들어지고, 이러한 경험이 미적 성취감을 일으켰고 삶을 긍정할 수 있는 예술적 경험이 되었다. 또 노래자랑을 통해 삶의 이야기를 공감하는 계기가 되었고 친밀한 관계로 확장되는 결과를 낳았다.


찾아가는 연희극단 너영나영





-



9. 마을회관 벽화제작

기획자 장순복이 2007년 재능기부로 제작하였던 상교리 마을회관 벽화를 보수하고 새롭게 색상을 입히는 사업이다.



-



10. 주민참여 마을벽화

상교리 1반 마을 주민들이 직접 소재를 선정하여 벽화를 제작하는 프로젝트이다.



-



11. 뮤뮤작가와 함께하는 소규모 카페

뮤뮤작가의 그림을 엽서 등의 굿즈로 제작하여 지역의 카페에 전시하는 프로젝트이다.



-



12. 우리동네 온라인 사진전시관 만들기

코로나로 인해서 모임활동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마을사람들이 각자의 삶속에서 참여할 수 있는 문화적 활동으로서 기획되었다. 사회적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도 마을을 구석구석 돌아볼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사진을 찍고 온라인에 올리는 활동이다.



-



13. 코로나19이겨내기 손소독제 및 의류스프레이 지원

손소독제 및 의류스프레이를 제작하여 다산 장애인 평생학습학교에 기부하였다.


김진하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