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전파타고 신명 전파~!

2020-08-06 ~ / 이수민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공연이 오프라인에서 하지 못하고, 자연스럽게 유튜브 스트리밍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 온라인 스트리밍 공연이 아무리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는다 할지라도, 노인들에게는 아직도 어려운 영역 으로 남아있다. 오히려 많은 공연이 온라인으로 넘어가면서 노인들이 오히려 소외받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기획한 <전파타고 신명 전파~!>는 스트리밍을 하되 노인들이 공연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구성해보았다. 


실제로 코로나19 이후 요양원의 안전을 위해 다수의 프로그램이 취소된 이유로 노인들은 무료한 일상을 보내고 있었다. 기술상의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 후 의정부 민락동에 위치한 '사임당 요양원'에서 공연하기로 결정했다. 



공연 프로그램은 크게 세 파트로 진행되었다.

 

‘풍물 비나리’ 비나리는 사물가락을 바탕으로 축원과 덕담을 노랫가락으로 풀어내어 자리에 함께 하는 어르신들의 만액을 탈탈 털어내고 만복을 들이는 소리로써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였다.


‘경기 민요’ 경기민요란 경기 지방과 충청지방의 민요로 대체로 밝고 경쾌한 민요이다. 어르신들과 함께 소리를 주고 받으며 함께 호흡했다.


‘신나라 장구’ 신나는 트로트 반주에 맞춰 장구를 치는 공연으로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음악에 맞춰 율동과 연주를 하며 어르신들이 즐길 수 있게 마련했다.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공연에 노인들은 신기해하기도 하기도 흥겨워하기도 했다. 공연이 끝난 뒤에 본 영상은 요양원에 전달하여 함께하지 못한 분들도 관람할 수 있게 하였다. 아직까지 이러한 비대면 공연이 활성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될 숙제들이 많이 남았지만, 그럼에도 가능성을 보여주는 프로젝트였다. 


세부정보

  • 하창범/ 공연. 다수의 전통예술 공연 진행

    윤병은/ 영상 엔지니어

    이영선/ 사진 촬영

    박준영/ 공연. 연희집단 하다 대표.

    강정님/ 공연, 경기민요. 의정부 국악협회 사무국장.

    이수민/ 공연, 다수의 풍물연희극 출연.

    하누리/ 공연. 살판협동조합 단원

    하늘푸름/ 사진 촬영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