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칠쟁이 배금용
지지씨가 들려주는 '경기 사람' 이야기
지지씨에서는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센터가 발간한 도서를 한 걸음 더 가까이 살펴보는' 경기학 시리즈'를 기획했습니다. 경기학 시리즈는 [역사문화편], [현대인물편], [역사인물편], [근대유산편] 총 4부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본 시리즈에서 소개되는 다양한 발간도서는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및 경기도메모리 홈페이지에서 원문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칠쟁이 배금용
- 칠순을 넘어서도 하루 10시간 작품 활동 이어가는 청년 -
끝없는 도전과 탐구의 ‘칠쟁이’ 배금용
‘끝없는 도전과 탐구정신’ 경기문화재단 2018년 발행한 책 『경기도의 예인과 장인』에서 경기도 무형문화제 24호 나전칠기장 칠장 배금용 씨를 일컫는 말이다.
배금용 장인은 1944년 전라북도 고창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일제 때 징용에 끌려갔다와 6살이 되던 해에 돌아가시면서 고아원에 맡겨지기도 했다. 고아원을 탈출해 외삼촌을 만나 서울로 오게 된 배금용 씨는 나천칠기장 최준식 선생을 만나면서 나전칠기에 입문하게 됐다.
▲ 배금용 나전칠기장 (사진 = 『경기도의 예인과 장인』)
나전 칠기는 지난한 작업이다. 뼈대를 만들고 옻칠을 하지 않은 목기나 목물을 뜻하는 백골에 생칠을 발라 건조시키고, 고운 황토분과 물, 생칠을 섞어 만든 칠죽을 백골 표면에 발라 나무결을 메운다. 그리고 또 다시 칠죽을 바르고 연마하고 또 칠죽을 바른다. 다시 연마한 자리에 기름칠을 하고 다시 연마를 반복한다. 두 번째 기름칠을 하고 다시 사포로 칠한 자리를 다듬으면 비로소 나전을 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된다.
나전장은 먼저 밑그림을 그리고, 밑그림 위에 부레풀을 두 번 칠한다. 그 위에 자개를 만들어 붙이고, 완전히 마르면 풀빼기 작업을 한다. 표면을 연마하면서 자개의 미세한 높낮이를 바르게 맞추고 다시 그 위에 도칠하는 과정을 이어간다. 도칠 공정은 자개 두께보다 낮게 할지, 같게 할지, 아니면 높게 할지에 따라 다르다. 자개와 낮게 할 경우는 초질, 중칠, 상칠로 마무리하면 된다. 하지만 자개와 두께를 같거나 높게 할 경우 초칠만 10번 이상을 발라 높이를 맞추고 중칠해 말린다.
마지막 상칠은 중칠한 자리를 갈아낸 다음에야 할 수 있다. 상칠할 때는 먼지하나 없는 공간에 정성을 다해 기도하는 마음으로 해야 한다고 한다. 미리 날짜를 정하고 목욕을 깨끗이하고 마음을 비운 뒤 작업에 들어간다. 이 때 파리 한 마리만 들어와 작품에 앉아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상칠한 면은 잘 건조시켜 부드러운 사포로 갈고, 자개 문양 위 갈려나가지 않는 부분은 칠긁기칼로 긁어내 자개 문양을 노출시킨다. 이후 광내는 작업에 들어가는 데 광내는 작업 역시 초벌과 재벌 두 번의 작업이 필요하다고 한다.
▲ 배금용 장인이 재현한 나전대모국당초문모자합 (사진 = 『경기도의 예인과 장인』)
이처럼 복작한 과정으로 만들어지는 나전칠기는 각 과정마다 별도의 장인이 필요해 국가가 직접 나전칠기를 관리하는 기구를 두기도 했다. 통일신라시대 때 칠전, 고려 때 중상서 아래 나전장을 뒀고, 조선 때는 공조 소속으로 칠장과 나전장이 분업화 돼 있었다고 한다.
배금용 장인은 19세에 최준식 선생으로부터 독립해 다른 나전칠기 공방에 취직했다. 김영찬 선생이 종로에 차린 공방에서 일했지만 김영찬 선생의 죽음으로 좌절을 겪고, 이후 이환용 선생 공방, 박철공 선생 공방 등에서 일하다 자리를 잡은 곳이 최준식 선생의 친구인 민종태 선생의 공방이었다. 일한지 3년 만에 민종태 선생의 권유로 하청 공방을 차렸지만 생각만큼 잘되지 않았다. 어려운 집안 살림에 공장 취직해 일을 하기도 했지만 집안 살림이 나아질 기미가 없었다.
“하는 일마다 안 되어 맨 날 빚만 지니 이젠 안 되겠다 싶더라구. 그래서 하던 하청공장을 다 정리하니 400만 원이 되더라고. 그 때부터 작품 길로, 작가로 간 거예요”
이 때부터 배금용 장인이 문화재를 재연하고 복원하는 일에 몰두하기 시작했다.
처음으로 작품을 준비하면서 겪은 어려움도 컸다고 한다. 배금용 장인은 “뭘 봐야 만들 텐데... 우리나라에는 작품이 없었어요. 서점들을 다 뒤져서 책을 한 권 샀는데, 삼성의 고 이병철 회장이 일본 가서 찍은 사진으로 만든 책이었어요. 거기 한 작품을 보고 재현을 하는데...”라고 말했다. 하루 2~3시간 박에 못자고 두 점을 만들어 출품한 대회가 1988년 ‘13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이다. 여기서 입선을 한 이래, 14, 15. 16. 17. 18, 20회 공예대전에서 입선과 특별상 등을 받았다.
▲ 배금용 장인이 재현한 나전대모국당초문염주합 (사진 = 『경기도의 예인과 장인』)
상을 받고 명장의 반열에 올라도 가계에는 큰 보탬이 못됐다. 배금용 장인은 “일년에 상장을 6, 7개를 타도 나는 여전히 돈이 없고, 집사람은 파출부를 다녀야 되는 거야. 선배들이나 후배들은 나 보고 미쳤다고, 그렇게 어려운데 뭐로 작품 활동을 하냐고…”고 회고했다.
배금용 장인은 평생 옻으로 인해 까맣게 착색된 손끝과 손톱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여전히 주문제작을 받지 않는다고 한다. 기한을 두고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작업을 하면, 제대로 된 작품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돈벌이를 위한 작품을 제작하지 않아 여전히 가난할 수밖에 없었고 어렵게 생계를 이어나가야 했다. 그럼에도 젊은 시절에는 두세 시간 밖에 자지 않고 작업에 전력했고, 칠순을 넘은 지금도 10시간 이상 어김없이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배금용 장인은 여전히 끝없는 도전과 탐구를 이어가는 청년으로 살고 있다.
『경기도의 예인과 장인』은 경기도메모리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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