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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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전곡선사박물관 개관 10주년 기념전 《오! 구석기》
구석기시대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궁금하다면?...
글 구민주 경인일보 문화체육부 기자 | 사진 전곡선사박물관 제공
연천군 전곡리 구석기 유적은 동아시아 최초로 아슐리안형 주먹도끼가 발견된 곳이다. 30만 년 전 인류가 쥐었던 주먹도끼는 세계 구석기 연구의 역사를 다시 쓰게 했고, 과거와 현재를 만나게 해주는 강력한 매개체가 되었다.
지난 10년간 이 작은 주먹도끼가 사람들에게 얼마나 가치 있는가를 보여준 전곡선사박물관이 개관 10주년을 맞아 기념전 《오! 구석기》를 선보였다.
이번 전시는 그동안 박물관을 찾은 관람객의 요구를 반영해 이루어졌다. 관람객들은 구석기시대의 사람들이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떻게 옷을 만들고, 어떤 집에서 살았는지 궁금해 했다. 이에 선사시대의 생활을 직접 재현하고 연구하는 ‘실험고고학’을 다양하게 활용해온 박물관의 네트워크가 적극적으로 활용됐다. 고동물의 화석과 현대수렵채집민의 옷을 수집하고, 구석기시대 석기, 매장유구, 장신구 등을 복원해 그들의 의·식·주와 죽음, 조각예술품을 흥미롭게 풀어냈다.
선사시대 사람들, 이렇게 살았다
박물관의 근간이자 정체성인 주먹도끼가 전시된 곳을 지나 알록달록 그라피티가 그려진 벽을 따라 전시실로 내려가면 지난 10년 간 박물관의 활동과 역사를 보여주는 다양한 인쇄물을 만날 수 있다. 이곳에는 지난 10년 간 발간한 전시·교육·홍보 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이어 영상 아카이브에서는 인류의 진화 과정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영상과 1968년에 제작한 캐나다 북극지방 이누이트 족의 다큐멘터리가 상영되고 있다. 이누이트 족의 사냥과 놀이, 식사, 옷 만들기 등의 모습에서는 자연에서 필요한 재료를 인간들이 만든 도구를 사용해 얻는, 선사시대로부터 이어져 온 삶의 원형을 짧게 나마 살펴볼 수 있다.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구석기시대 사람들의 삶에 들어간다. 귀여운 외형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7개의 선사시대 집 모형은 한국의 건축가와 독일의 실험고고학자가 만들었다. 자연에 기대 만들어진 구석기시대 집부터 터를 닦고 구조적인 집을 짓기 시작한 신석기와 청동기시대 집까지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집 모형에는 플레이모빌로 만든 사람을 넣어 보는 이들로 하여금 친근함을 느끼게 하는데, 이를 잘 살펴보면 다음 전시 코너에서 만나게 될 여러 행동을 미리 알 수 있다.
맹수가 남긴 짐승의 뼈에서 골수와 뇌를 훔쳐 먹었던 초기 인류. 그들은 석기를 만들면서 점차 사냥 기술이 발전했고, 불을 피우게 되면서 먹거리를 조리할 수 있게 됐다. 또 식물의 씨앗과 열매, 뿌리를 먹고 줄기를 뜯어다 밧줄과 실을 만들면서 인류의 삶은 발전했다. 이곳에 전시된 동물 뼈는 당시 구석기 사람들이 주로 사냥했던 짐승을 보여주고, 시기별로 변화한 석기의 모습도 볼 수 있다.
구석기 시대의 옷은 대부분 실물이 남아 있지 않지만, 매장 유구나 유적에서 나온 흔적을 토대로 복원한다. 체코와 독일의 실험고고학자가 만든 선사시대 옷은 구석기시대의 기술로 순록이나 사슴 가죽 등을 사용해 황토로 염색하고, 서로 다른 털을 꿰어 몸에 맞게 만들어졌다. 또 직물을 이용해 한층 얇고 가벼워진 드레스에 대롱조개와 황토로 장식해 멋을 낸 신석기시대 옷도 전시돼 있다. 단순히 동물의 가죽을 둘러 입었을 것 같았지만, 그들은 뼈와 돌을 이용해 가죽을 이어 붙이고 꿰매 오늘날의 옷과 흡사한 모양을 만들어 냈다. 그들에게 두꺼운 가죽 옷은 추운 지방까지 진출할 수 있게 해줬고, 직물로 만든 옷은 몸의 수분을 조절하게 해줬다. 옷을 통해서 인류가 환경에 적응해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실험고고학, 복원·복제의 매력도
이번 전시에서는 실험고고학의 매력을 한층 더 깊이 느낄 수 있다. 실험고고학자들은 당시 기술을 연구해 뗀석기, 의복, 예술품, 생활도구를 실험제작하기도 하고, 유물과 유구의 복제도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다.
먼저 본 집 모형과 의복은 물론 공예와 죽음을 다룬 코너에 전시된 각종 조각 예술품과 매장유구 역시 실험고고학을 활용했다.
공예 코너에서는 후기 구석기시대에 만들어진 사람과 동물의 조각상을 복원해 전시하고 있다. 복제품이지만 각각의 조각상들이 가진 매력을 느끼기에는 충분하다. 사자가 인간처럼 서 있는 사자 인간 조각상, 지역에 따라 다른 형태를 띠는 다양한 비너스, 동물이 뛰는 모습과 표정을 담은 조각상 등 손으로 무엇인가를 만들어 온 인간의 본능과 전통이 이곳에서도 잘 드러난다. 박물관이 개관 후 꾸준히 수집해온 고인류의 매장 유구와 화석의 복제품은 마지막 ‘다양한 삶의 끝, 죽음’ 코너에서 만날 수 있다. 매장 유구는 당시의 매장풍습과 죽음의 이유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중요한 사료이다. 이를 통해 구석기시대 사람들도 사고·질병·식인풍습 등 다양한 방식의 죽음을 맞이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 맹수들의 먹잇감이 되기도 했다. 또 아픈 사람을 치료하거나 몸이 불편한 노인을 끝까지 돌봤던 일,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아이를 돌보거나 일상 작업에 참여했던 일 등을 유구와 화석을 통해 유추해볼 수 있다. 그 옛날에도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인간의 삶과 정서가 존재하고 있었다는 것이 놀랍다.
체험하고 질문하는 재미가 쏠쏠
박물관은 이번 5개의 전시 코너 사이마다 체험 공간을 마련했다. 코로나19로 자유롭게 놀지 못하는 아이들이 박물관에서 다양한 체험을 해볼 수 있기를 바랐던 관람객의 의견을 담아낸 것이다. 구석기시대에 등장한 실 짜기, 구슬 꿰고 소원 빌기, 매머드 머리로 만든 모형 북 두드리기, 동물 화석 발굴해보기 등 체험 공간은 아이들에게 구석기시대를 상상하며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 될 듯하다.
전시 코너마다 적혀있는 재미난 질문도 눈여겨보자. ‘구석기 사람들도 양치질을 했나?’, ‘구석기 시대에도 카펫이 있었나요?’, ‘옷에 염색도 했나요?’ 등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질문에서 피식 웃음이 나면서도 곧장 답변이 궁금해진다. 이러한 질문과 답은 우리가 몰랐던 그 시대의 모습을 좀 더 상세하고 흥미롭게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번 전시에서 찾을 수 있는 또 하나의 특별한 콘텐츠는 바로 이한용 관장의 소장품 수집 이야기이다. 전시된 소장품의 벽면에서 볼 수 있는데, 러시아에서도 구하기 힘든 예벤끼족의 전통 의상을 얻게 된 이야기부터 기증자와 기존 기증처를 설득하고 허락을 구해 가지고 오게 된 고동물 화석 이야기까지 박물관이 어떻게 소장품을 수집 했는가에 대한 뒷이야기가 쏠쏠한 재미를 더한다.
《오! 구석기》전과 함께 보면 좋을 《열 개의 물건, 열 개의 이야기》(~8.29)’도 놓칠 수 없다. PH-X 아트섹션에는 개관 10주년을 맞은 전곡선사박물관과 관련된 10개의 물건이 각자의 이야기를 담고 전시돼 있다. 개관 당시에 정리해둔 건축 기록물과 이 관장이 직접 만든 주먹도끼, 박물관에서 발간한 '제1호 뉴스레터' 등 박물관 관계자들이 직접 선정한 물건들을 통해 지난 시간을 추억하고, 그곳에 숨겨진 이야기와 의미를 들려준다. 박물관이 만들어지고 10년이란 시간이 흐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애정, 진심이 이곳에 모여 있다.
전시를 보고 나면 관람객들이 가장 궁금해 했던 구석기시대의 ‘의·식·주’의 의미가 한층 더 가깝게 다가온다. 오랜 옛날을 살았던 인류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와 어떻게 다른 삶을 살았을까 하는 질문의 답은 어쩌면 지금 우리가 보고 만질 수 있는 주먹도끼처럼 아주 먼 일이면서도 그리 멀지 않게 느껴지는 것에 있을지도 모르겠다.
구석기시대는 물론 전곡선사박물관의 지난 10년과 미래를 함께 만날 수 있는 전시 《오! 구석기》는 9월 26일까지 계속된다.
전곡선사박물관 개관 10주년 기념전 《오! 구석기》는 경기문화재단 유튜브 채널 <전시인사이드>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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