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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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 《오픈코드, 공유지 연결망》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기계적 사고방식'이 아니라 '기계의 사고방식'이다
글 오영진(문화평론가, 한양대 에리카 창의융합교육원 겸임교수)
손거울을 소지하고 다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요즘 우리는 핸드폰 카메라의 전면 카메라를 통해 자기 얼굴을 들여다보곤 한다. 이 때 카메라에 비친 얼굴은 광학과 소프트웨어로 제어된 해상도 높은 이미지의 산물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맨눈으로는 잘 보이지 않던 기미 주근깨를 자세히 확인할 수도 있고, 잡티 따위 쯤은 실시간으로 지워버리는 일도 가능하다. 카메라 앱뿐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에 올려지는 셀피(selfie)들은 어떠한가? 이제는 보정이 되지 않은 사진을 찾기 힘들며, 올리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재현되고 변형된 이미지를 기준으로 현실을 재구성하는 중이다. 현대인의 '나 자신의 이미지'는 필터라고 불리우는 소프트웨어의 알고리듬 속에서 구성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각적 이미지 뿐 아니라 각종 생체정보의 기록과 가공, 자동화된 생산성 도구들까지 생각해보면 우리는 정말 다양한 소프트웨어 속에서 살고 있다. 어쩌면 오늘날의 인간성은 그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고찰함으로써 나온다고도 할 수 있지 않을까. 소프트웨어는 인간이 사용하는 도구 이상으로 인간을 재설정하는 매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코드와 관계 맺기에 관하여
백남준아트센터의 전시 《오픈코드, 공유지 연결망》(2021.07.01.~10.24)은 오늘날 우리가 일종의 코드적 산물인 소프트웨어와 관계 맺는 방식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그것으로 인해 새롭게 수립되는 인간성의 단초를 보여주는 전시다. 2017년 독일 ZKM에서 시작되어 인도, 스페인, 중국 등의 예술기관에서 현지작가들과 더불어 전시를 확장해 왔고, 이번에는 한국에 도착해 또 다른 판본을 선보인다.
배인숙,<비트 스텝>, 2021, 센서, 컴퓨터, 90X400cm
이번 전시에서 우선 배인숙 작가의 작업이 흥미롭다. <비트 스텝>(2021)이라는 장치는 관객들의 걸음걸이에서 템포를 측정해 그와 유사한 K-팝의 목록을 화면에 띄워준다. 평범하고 아무 의미가 없는 신체적 정보가 데이터로 환원되어 음악적 요소로 파악되자, 자신이 어떤 K-팝의 템포와 공명하고 있는 지 견주는 일은 즐거운 놀이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한편으론 우리가 오늘날 K-팝이 제공하는 리듬에 속박되어 있음을 풍자하는 작업처럼 보이기도 하다. 오늘날 K-팝은 만든 이의 개인 작업물 이전에 철저히 계산되어 코드화된 노동요의 속성을 가진다. 손쉽게 관객의 템포가 <비트 스텝>을 통해 측정된다는 것은 실은 측정되기 쉬운 몸이 되었다는 의미로 읽어야 한다. 이 작품은 장치가 오히려 K-팝의 목록을 보여주지 못할 때, 또 유머와 자유의 감각을 선사한다.
김승범,<완벽한 원을 그리는 방법> , 싱글채널비디오, 7분30초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퓨터 언어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하나의 독자적인 사고의 방식으로서 그 자체 음미되어야 하는 논리체계이기도 하다. 김승범 작가는 <완벽한 원을 그리는 법>(2021)을 통해서 비전문가들 위해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 Processing에서 원을 그릴 때 명령어가 'Ellipse' 즉 타원임을 발견하고, 어쩌면 컴퓨터가 완벽한 원을 그릴 수 없다고 생각했던 것은 아닐까 하는 엉뚱한 생각을 영상 에세이로 만들었다. 왜 이 컴퓨터 언어는 명령어를 개발할 때 'Circle'이 아니라 'Ellipse'를 택했을까? 아마도 타원이 원을 포함하는 개념이라 폭넓게 쓰기 위해 그랬을 수도 있다. 하지만 작가의 상상력은 완벽한 원을 그린다는 것은 인간이든 컴퓨터든 애초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 불가능성 앞에서 다양한 시적인 변주를 통해 어찌되었건 원에 도달하려한다고 해석했다. 작가가 Processing을 한국어로 개량한 새 컴퓨터 언어체계에서는 원을 그리는 법 중 하나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ㅣ아무도 밟지 않은 눈 쌓인 공터에
ㅣ발자국으로 천천히 그리는
ㅣ공터를 채우는 큰 원처럼
ㅣ반복한다.
ㅣrepaet 360 [
ㅣ go 1
ㅣ turn 1
ㅣ]
컴퓨터의 언어와 인간의 언어체계가 공명하며 완벽한 원을 향한 탐구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작품은 감동적이다. 시적인 컴퓨터언어, 컴퓨터언어적인 시를 탐구하는 작가의 노력은 디지털 코드 환경과 인간이 맺는 상호적인 관계의 좋은 판본을 제시하고 있다. 사실 우리는 기계를 사용할 뿐, 기계 내부로 들어가 기계의 생각을 읽어내지 못한다. 기계의 생각이라는 것은 거창하게 SF 속 인간에 육박하는 인공지능의 의식 같은 것이 아니다. 특정한 알고리듬이 작동하는 원리와 그에 대한 이해, 이해를 통한 기계적 사고방식의 습득 등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오로지 사용관계만이 있을 뿐이다.
(좌)언메이크랩, <유토피아적 추출> 2020, 3채널비디오,돌,웹캐므컴퓨터, 실시간 객체인식 AI 시스템, 백남준아트센터 소장
(우) 마틴나달&세자르 에스쿠데로 안달루즈,<비터코인,최악의 광부>2016,계산기, 싱글채널비디오,3분14초
언메이크 랩의 <유토피아적 추출>(2021)은 사대강 사업으로 파헤쳐진 자연현상에서 가져온 깨진 돌을 인공지능이 학습하도록 만든다. 데이터 증강 작업을 통해 25장의 돌 이미지는 1만장으로 증폭되고, 이를 학습하는 지난한 과정을 시연한다. 인간의 입장에서는 무용한 이러한 학습은 돌이라는 자연계의 증언자와 인공지능이라는 기술계의 증언자가 공모해 벌이는 은밀한 작당같이 보인다. 인간은 자연과 기술 어디에도 친분을 얻지 못하고 이 교신 가운데 터져나오는 우발적인 사건을 바라볼 뿐이다. 이 작품은 관객으로 하여금 그동안 발 디뎠던 인간중심주의의 시선을 거두게 만든다. 같은 맥락에서 마틴 나달과 세자르 에스쿠데로 안달루즈의 작품 <비터코인, 최악의 광부>(2016)는 작은 공업용 계산기에게 블록체인 관련 연산을 맡김으로써 영원히 끝나지 않을 노동을 부과하여 학대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언뜻 비트코인 열풍을 풍자하는 작업처럼 보이지만, 노동하는 기계의 입장을 몰입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기계의 입장을 세운 작품으로도 읽어야 마땅하다. 이러한 작품을 통해 우리는 드디어 기계 내부로 상상으로나마 들어가 볼 수 있게 된다.
서울익스프레스, 2021, 컴퓨터, 디스플레이, 커스텀 소프트웨어와 엔클로저,피지컬 인터페이스, 인쇄 이미지, 가변크기
서울익스프레스의 <
디지털코드는 더 오픈되어야한다
이 전시를 관람하고 나니 기계와 우리의 관계가 그동안 얼마나 소원했는가를 느끼며 현재의 기술적 환경이 아닌 전혀 다른 방식으로도 기술과 관계를 맺을 수도 있겠다는 판단이 들었다. 일방적인 사용관계나 등가적 교환관계를 훌쩍 넘어서는 급진적인 상상력은 역시 예술가의 몫이다. 소개하지 않은 많은 작품들이 각기 다른 방식으로 현재의 우리를 풍자하거나 다른 미래를 제시한다.
개별의 인간이 파악할 수 없을 만큼 방대한 데이터셋을 사용하고 확률론적 알고리듬으로 구성되는 인공지능이 등장하면서, 컴퓨터 언어와 소프트웨어는 점점 블랙박스화 되어가지만 그저 모르겠다고 손 놔두기는 또 찜찜하고 옳지 않은 것 같다. 당장 보아도 올해 초 인공지능 챗봇 이루다 논쟁은 소프트웨어를 학습시키는 인간 사용자의 데이터에 대한 법적인 권한과 윤리적 사용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없는 틈을 타 이루어진 촌극이지 않은가?
세상은 점점 더 디지털 코드로 구성되어가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우리들도 한편으론 디지털 코드화 된다. 오늘날 우리의 인간됨을 알기 위해서라도 디지털 코드는 더 오픈되어야 하며, 사회적 공유지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기능적으로 코딩을 배우자는 말보다 시급한 것은 기계 내부를 음미하는 일이다. 이는 다른 말로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이 '기계적 사고방식'이 아니라 '기계의 사고방식'이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다. 이 차이가 무엇인지 곰곰히 생각하며 《오픈 코드. 공유지 연결망》 전시를 둘러본다면 작품을 한층 깊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백남준아트센터 전시 《오픈코드, 공유지 연결망》를 경기문화재단 유튜브채널에서 만나보세요. |
오영진은 2015년부터 한양대학교 에리카 교과목 [소프트웨어와 인문비평]을 개발하고 [기계비평]의 기획자로 활동해 왔다. 컴퓨터게임과 웹툰, 소셜 네트워크 등으로 대변되는 디지털 문화의 미학과 정치성을 연구하고 있다. 시리아난민을 소재로 한 웹반응형 인터랙티브 스토리 <햇살 아래서>(2018)의 공동개발자, 가상세계에서 비극적 사건의 장소를 체험하는 다크투어리즘 <에란겔: 다크투어>(2021)의 연출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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