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ㅃㅃ보관소 마을아카이브 프로젝트 <빼뻘-시공을 몬타쥬하다>

거점공간지원

#의정부 #재단법인의정부문화재단


의정부는 미군부대가 주둔한 군사도시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도시입니다.


2007년부터 미군부대 반환이 이루어져 도시개발이 급변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면에는 미군부대와 함께 성장하였지만 미군부대가 철수한 뒤 상권이 무너지며 쇠퇴한 마을도 있습니다. 의정부 빼뻘기지촌도 그러한 마을 중 하나입니다.


기치촌 마을인 의정부 빼뻘 내에 쇠퇴하고 붕괴하는 마을 공동체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의 읠환으로, 'ㅃㅃ보관소(빼뻘보관소)'라는 이름의 마을 아카이브 프로젝트가 시작된 것은 이러한 배경이 있습니다. 누군가는 기록해야할 사라지는 근현대사의 기록이나, 기억에 대한 저장을 할 공간.


그리고 공간의 조성으로 자연스레 따라오는 커뮤니티의 기능까지 마을에 꼭 필요한 장소로 거듭났습니다.


'ㅃㅃ보관소'는 빼뻘마을에 계신 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사랑방과 같은 공간으로 조성되었고, 기획전시와 문화체험 등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동네유산'팀이 방문을 하였을 때에는 뜨개질로 마을을 꾸미는 활동이 한창이었습니다. 또, 한쪽에는 이발소가 만들어지고 있었는데요, 설치미술과 체험미술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화장실이 급한 사람들을 누구나 환영한다는 글귀도, 'ㅃㅃ보관소'만이 가지고 있는 따스함이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진정한 의미의 참여형 커뮤니티 공간으로써, 마을의 문화와 사람 숨결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써 'ㅃㅃ보관소'가 한걸음씩 나아갈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경기문화재단 #거점공간지원 #지원사업 #기획지원사업 #경기도 #의정부시 #빼뻘마을 #ㅃㅃ보관소 #빼뻘보관소 #마을아카이브 #프로젝트 #빼뻘 #시공 #몽타쥬 #마을박물관 #커뮤니티 #동네유산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