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인방송, 알려줘요! GGC
백남준아트센터
2022-07-20 ~ 2023-01-24 / 백남준아트센터, 백남준 탄생 90주년 기념 마지막 특별전
알려줘요! GGC(Gyeong Gi Culture)는 경기도 31개 시군의 문화예술 소식을 하나로 모아 시민들께 전달합니다. |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MHz
진행 : 방송인 박성용 | 출연 : 리포터 박수영
방송일 : 2022년 11월 3일(목)
■박성용 : 이번 순서는 경기도의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시간입니다. 매주 목요일마다 함께 하고 있는데요. 오늘도 박수영 리포터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수영 리포터!
▶박수영 : 안녕하세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 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문화요정’ 박수영입니다. 올해 ‘알려줘요GGC’ 첫 소식은 용인에 있는 백남준아트센터 소식이었는데요. 기억나시나요?
■박성용 : 그럼요. 당연하죠. 올해는 故 백남준 작가 탄생 90주년이잖아요. 그걸 기념하는 특별전이어서 더 기억에 남았던 것 같네요. 올해 백남준 아트센터 소식 전해드렸던 것 같아서 방송 전에 한 번 찾아봤거든요.
▶박수영 : 백남준 탄생 90주년을 맞아 백남준아트센터에서 그 시작을 알린 <아방가르드는 당당하다>, <완벽한 최후의 1초>를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그 마지막을 장식하는 특별전까지 모두 개막했다고 해서 발 빠르게 백남준아트센터 방문해 봤습니다.
■박성용 : 지난 번 전시에서 미디어 아트로 대표되는 백남준의 예술활동이 음악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점이 굉장히 인상 깊었어요. 이번 전시에서는 백남준의 어떤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박수영 : 오늘 방송이 끝나면 전시를 보러 가고 싶으실 텐데요. 여러분에게 백남준이 더 이상 ‘비디오 작가’로만 존재하지 않을 것 같아요. 오늘 저와 함께 백남준의 새로운 모습들 만나볼게요. 먼저 백남준의 대규모 미디어 설치작업을 만나볼 수 있는 <바로크 백남준> 전시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어떤 전시인지 백남준아트센터 이수영 학예연구사에게 듣고 왔습니다. [인터뷰/ 백남준아트센터 이수영 학예연구사] “백남준의 그동안 보지 못했던 대형 미디어 작업들을 선보이고 또 이것을 통해서 백남준이 도전했던 끝없는 예술적 도전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전시입니다. 1993년 베니스비엔날레에서 선보였던 ‘시스틴 성당’ 그리고 1995년에 선보였던 ‘바로크 레이저’를 비롯해서 레이저로 또 비디오로 만들어진 백남준의 몰입적인 공간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전시입니다.”
■박성용 : <바로크 백남준>. 직접 방문해 봤다고 하셨잖아요. 어떠셨나요?
▶박수영 : 평일엔 오후 2시, 주말엔 오후 1시 반과 3시 반에 진행되는 도슨트 프로그램을 이용했는데요. 먼저 전시를 혼자 감상하고, 전시 해설을 들으며 다시 함께 관람하니 전시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가능하더라고요.
■박성용 : 굉장히 재밌게 보고 오셨네요.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은 어떤 건가요?
▶박수영 : 바로 얘기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시스틴성당’이라는 작품이었습니다. 공간에 들어가자마자 다양한 영상과 소리가 현장을 압도했던 ‘시스틴성당’에서 꽤 많은 시간을 보냈는데요. 마치 다른 공간에 와 있는 것 같더라고요. 어떤 작품인지 소리와 함께 준비했습니다. [인터뷰/ 백남준아트센터 이수영 학예연구사] “지금 나오는 소리는 ‘시스틴성당’이라는 백남준의 작품에서 나오는 소리인데요. 이 작품은 무려 40여 대의 프로젝터와 비계를 잔뜩 쌓아서 큰 공간 안에 무작위로 이미지들이 마구마구 돌아가면서 굉장히 특별한 공간감과 현장감을 느끼게 하는 작품입니다.”
■박성용 : 40여 대의 프로젝터로 큰 공간 안을 비춘다고요? ‘마치 다른 공간에 와 있는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해주셨는데요. 거대한 공간 안을 채우는 다양한 이미지 사이에 서 있다 보면 기존의 세계를 벗어난 새로운 공간으로 진입하는 느낌을 받을 것만 같네요.
▶박수영 : <바로크 백남준>은 백남준아트센터 제2전시실에서 내년 1월 24일까지 진행되는데요. 제가 인상 깊게 봤던 ‘시스틴성당’ 그리고 ‘비디오 샹들리에 No.1’은 아쉽게도 11월 20일이 지나면 <바로크 백남준전>이 2부로 개편되기 때문에 더 이상 만나볼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그전에 꼭 방문해서 관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박성용 : 마음이 급해지네요. 고민하시는 청취자분들께서는 빠르게 방문해서 ‘시스틴성당’과 ‘비디오 샹들리에 No.1’ 꼭 보고 오시고, 이후 개편되면 다시 한번 방문해서 전시 관람하면 좋겠네요.
▶박수영 : 11월 19일 토요일 오후 3시에는 전시관련 토크행사도 준비되어 있으니까요. 함께 즐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또 다른 전시인 <백남준의 보고서 1968-1979> 로 넘어가볼까요? 백남준의 글과 작품을 함께 볼 수 있는 전시로, 전시 관련 설명은 백남준아트센터 김윤서 학예연구사에게 듣고 올게요. [인터뷰/ 백남준아트센터 김윤서 학예연구사] “<백남준의 보고서 1968-1979> 전시는 제목 그대로 백남준이 1960년, 70년대에 남긴 보고서에서 시작한 전시입니다. '비디오 아트의 아버지'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그런 백남준을 '정책가 백남준'으로 이야기하는 전시이기도 합니다. 이 전시는 보고서라는 제목에서 연상되듯 자료 전시로 꾸리지 않고, 새로운 작품들을 많이 선보이는데 주력했습니다.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전으로 마련한 이번 전시에서 그동안 쉽게 만나지 못했던 백남준의 작품과 글을 함께 보면서 정책가 백남준을 발견하시기를 바랍니다.”
▶박수영 : 백남준아트센터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전시인데요. 이번 전시는 가수이자 작가 장기하의 오디오 가이드와 함께 관람 가능합니다.
■박성용 : 저희가 아는 싱어송라이터 장기하요?
▶박수영 : 네, 가수 장기하 씨는 백남준 작가의 예술세계에 공감하며 오디오 가이드 녹음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또한 이번 전시에서는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올해 새로 구입한 소장품인 <걸리버>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뷰/ 백남준아트센터 김윤서 학예연구사] “전시와 함께, 2022년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새롭게 구입한 소장품 <걸리버>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18세기 소설 걸리버 여행기에서 착안한 TV 조각 <걸리버>는 총 길이 4미터가 넘는 대형 작품인데요. 서로 다른 언어와 생김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 세계를 작품으로 구현한 소장품을 직접 보실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박성용 : 4미터가 넘는 대형 작품이요? 성인 남자 2명을 넘는 크기잖아요. 정말 크네요.
▶박수영 : 우리가 아는 걸리버여행기에서 모티브를 가져왔는데요. 오래된 텔레비전 케이스와 라디오 케이스 등이 걸리버의 몸을 이루고 있고, 모두 11개의 브라운관 텔레비전에서 두 종류의 비디오를 보여줍니다.
■박성용 : 텔레비전을 이용한 미디어아트는 역시 백남준 작가죠. 어떤 작품인지 더 궁금하네요. 전시 일정은 언제까지인가요?
▶박수영 : <백남준의 보고서 1968-1979>는 내년 3월 26일까지 백남준아트센터 제1전시실에서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11월 20일까지 진행되는 다채널 사운드 작품인<필드기억>은 도서관을 개조해 만든 ‘랜덤 액세스 홀’에서 처음 진행되었는데요. 어떤 전시인지 백남준아트센터 이수영 학예연구사에게 들어볼게요. [인터뷰/ 백남준아트센터 이수영 학예연구사] “<필드기억> 이라는 전시 역시 백남준 탄생 90주년을 맞아서 저희가 특별하게 기획한 전시인데요. 이 전시는 비디오 아티스트인 김희천과 음악가인 이옥경 두 사람의 특별한 협업으로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사운드로만 이루어진 작품인데요. 본 것은 기억하지 못하고, 들은 것만 기억하는 어떤 한 사람의 이야기를 굉장히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박수영 : 아무런 시각적 정보를 주지 않고 오롯이 소리에만 몰입하도록 하는 사운드 작품 <필드기억>은 관객이 시각으로부터 해방돼 새롭게 소리를 인식하도록 하는데요. 앉을 수 있는 빈백이 있어서 자유롭게 앉아서 소리에 집중하다 보면 새로운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박성용 : 소리만 살짝 들었을 때는 굉장히 이질적인, 낯선 느낌이었는데요. 소리에만 집중하다 보면 느껴지는 것들이 다를 것 같네요. 오늘 이렇게 이야기 나눠보니까 지금 백남준아트센터에 가면 백남준에 대한 다양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네요.
▶박수영 : 백남준의 새로운 모습들을 만나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시간을 넉넉하게 잡고 오길 추천드리는데요. 인상 깊은 작품에서 꽤 오랜 시간 있다 보면 여러 깨달음들이 오더라고요. 처음엔 이질적으로 다가왔던 작품이 감동을 줬고, 어느새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지?’ 하면서 놀라기도 했습니다.
■박성용 : 네, 오늘은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진행 중인 백남준 탄생 90주년 기념 올해 마지막 전시들 소식과 함께 했습니다.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전하는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이번 주 ‘알려줘요 GGC!’도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했습니다. 문화요정 박수영 리포터 다음 주 목요일에 만나요.
해당 방송은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누리집과 팟빵을 통해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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