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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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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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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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늑대 걸음으로(4)
-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전 《백남준의 보고서 1968-1979》 리뷰 -
늑대 걸음으로 (4) : 《백남준의 보고서 1968-1979》
흰색 도포 차림에 검은 갓을 쓴 남준이 좌중들 앞으로 걸어 나온다. 행사장 한가운데 업라이트 피아노 한 대가 소리 없이 쓰러져 있다. 악기의 내부에 놓여야 할 물건들―그러니까 해머나 지주막대, 핀블록 같은 부품들은 모조리 탈구되어, 오직 고상하고 반듯한 껍데기만이 온전히 남아 있다. 악기의 상판 양쪽에는 펠트 모자를 하나씩 올려두었는데, 이 중절모들은 하나같이 지붕이 뚫려 있다. 전지용 가위를 집어든 남준이 가까운 나무로 다가가더니 가지를 잘라낸다. 남준은 떨어진 가지들을 모아 모자 안에 넣고 세운다. 마당을 가로지르며 몇 번 더 똑같은 동작이 반복된다. 이 나뭇가지들은 수목과 분리되어 죽어가고 있지만, 꼭대기 부분을 오려낸 중절모의 외양 때문에 거꾸로 모자 속에서 자라나고 있는 것처럼 오인되기 쉽다. 남준은 정성들여 장식한 모자 위에 자기 갓을 덧씌우고는 서슴없이 불을 붙여버린다. 동해안별신굿 예능보유자, 악사 김석출 일행의 무악 소리가 점점 더 빨라지고 점점 더 커진다. 한때 악기의 관절을 구성했던 단풍나무나 박달나무 계열의 밝은 목재들이 떨어져 나간 자리에 남준은 흙을 채워 넣을 것이다. 마치 이 상자형 악기 혹은 음악 상자가 어느 망자의 무덤 내지는 관이라도 되는 양. 이렇게 종로구 사간동 일대의 부식토들은 남준의 삽에 의해 수 차례 옮겨지며 매장용 흙으로 전환된다. 1990년 7월 20일. 남준은 이렇게 59번째 생일에 오랜 친구와의 약속을 지킨다.
남준은 보이스를 추모하기 위해 종로 중심가에서 벌였던 굿판에 〈늑대 걸음으로〉라는 이름을 붙인다. 작가인 남준 본인이 글이나 말로 부연을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이 퍼포먼스가 '늑대 걸음'과 어떤 관계에 놓여 있는지는 아직까지 제대로 해명되지 않았다. 남준이 살아 돌아오지 않는 한, 우리는 오직 모호한 가정만을 논할 수 있을 따름이다. 예컨대, 남준은 보이스의 생전 작업들 가운데 아마도 가장 잘 알려져 있는 〈나는 미국을 좋아하고 미국은 나를 좋아한다I Like America and America Likes Me〉에서 아이디어를 떠올렸을지도 모른다. 1974년에 보이스는 뉴욕의 르네 블록 갤러리로 이동하여 사흘 동안 살아 있는 코요테와 함께 생활했는데, 펠트 직물을 뒤집어쓴 채 지팡이를 내밀거나 휘두르며 야생 동물과 교감을 나누는 중년 독일인의 모습은 반전주의, 환경 운동과 같은 시대정신과 맞물려 크게 조명받는다. 보이스에 따르면, 늑대보다는 작고 여우보다는 큰 이 갯과의 포식자야말로 미국이 되찾아야 할 정신의 표상이나 다름없었다. 그러므로 남준이 보기에, 늑대를 흉내 내어 걷는 행위야말로 원시적인 상상력에 다가가는 무용舞踊의 첫 동작은 아니었을까? 보이스가 인간을 경계하는 코요테를 안심시키기 위해 가장 공들였던 몸짓은 걷기였다. 코요테처럼 걷기. 그런 뒤에야 펠트를 내려놓고 코요테와 함께 창밖을 바라볼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니까 나는 늑대처럼 걷지 않고는 남준과 만날 수 없었다.
미래를 떠올리면 낙관뿐이었어요. 어렸을 때는요.
늑대가 이야기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모든 게 다 나아질 거라고 생각했어요. 이따금 불행을 겪고, 이따금 비극이 일어나도 결국은 옳은 길로 가고 있다고. 어른들이 그렇게 가르쳤으니까요. 우리는 역사에서 배운다. 인간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다.
늑대가 빛줄기들을 쫓아 주둥이를 치켜 올린다.
입천장에 혀를 붙이고 있지 않으면 목구멍 밖으로 무언가 터져나올 것 같은 날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죽음이 중지되기를 바라요. 죽음에 관해 쓰고 싶지 않습니다. 미래로 다가갈수록 희망이 아니라 파멸만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듯해 나는 무시로 괴로울 따름입니다.
남준은 늑대와 자신을 연결하고 있는 디지털 올가미, 한 올의 통신 프로토콜을 내려다본다. 미약한 전류가 흐르는 이 플라즈마 끈은 데이터스피어 공간 안에 가득찬 어둠과 시시각각 충돌하며 백색의 빛들을 산란시키고 있다. 이곳에 조성된 빛들은 태양과 달을 비롯한 천체들의 일주운동에서 발생하지 않는다. 그 말은 전산망에 공급되는 전력의 양과 흐름이 불안정해지는 경우, 어느 때나 연결이 끊어지기 쉽다는 말이기도 하다. 게다가 이런 단절은 서서히, 시간을 두고 이루어지지 않고 순식간에 일어난다. 지아니 멜로티의 사진 속에서 걸어나온 남준의 시점으로, 늑대와 남준 사이에는 자그마치 50년의 시차가 가로놓여 있다. 그러나 미래가 전기를 동력 삼아 통신하는 한, 늑대와 남준 사이의 연결도 순식간에 끊어진다. (사실 미래는 아무것도 보증하지 않는다.) 그래서 늑대가 통신 장애의 징후를 읽어내기도 전에, 둘은 서로에게서 사라진다. 회선 불량은 빈번하게 일어나는 일시적인 현상이어서 금방 복구되지만, 이제 늑대 앞에는 한때 남준이 바로 여기 있었음을 드러내는 전기적 자취만이 희미하게 남아 있다. 전자 디스플레이의 영역 변색 현상처럼. 열적 죽음을 맞은 남준의 형체는 붕괴되어 단순한 도형들로 나누어졌는데, 머리(△)와 몸통(○), 팔다리(□)가 그것이다. 이 흔적은 어느 20세기 예술가의 육신을 나타내는 다이어그램처럼 데이터스피어 내부를 떠돌아다니다가―마침내 머리 위로 날아가 행방불명되고 만다. 물론 늑대는 필요하다면 다시 한 번 돌아가 남준을 깨울 수 있다. 굳이 지아니 멜로티의 사진이 아니더라도, 인터넷에는 남준과 관련된 이미지 파일들이 수없이 공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음에도, 또 다음에도 남준은 같은 부분에서 늑대와 단절될 것이다. 그러니까 늑대는 사실 처음으로 남준을 찾아온 것이 아니다. 사실 늑대는 이미 수백 번째 남준을 찾아왔으며, 이제 겨우 멜로티의 사진을 떠나고 있을 따름이다.
어쩌면 남준 본인이 일부러 통신 장애를 일으키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는 붓다나 공자,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처럼 알쏭달쏭한 수수께끼나 애매모호한 아포리아 속에 지혜를 감추기를 즐기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정답을 제시하는 사람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남준은 록펠러재단의 자문역으로 활동하는 동안 기업들이 예술가를 후원해야만 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로 다음과 같이 의견을 밝힌 바 있다. “1. 최근 역사에서 흔히 예술가의 직감은 다가오는 사회적 변화를 알리는 초기 경보 시스템으로 (때로는 컴퓨터보다 더 잘) 작동했다.” (「후기산업사회를 위한 미디어 계획」, 1974) 남준에 따르면, 예술가들은 신선이나 도사 따위가 아니라 오히려 잠수함 속의 토끼, 탄광 속의 카나리아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이들이다. 우리 예술가들은 죽음 혹은 죽음에 가까운 몸부림으로 위기를 경고하는 운명을 타고났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우리 안에, 새장 안에 구속당한 채 잠자코 죽음을 기다리고 있지만은 않을 것이다. 음악과 무용 등 전통 예술부터 텔레비전, 컴퓨터에 이르는 최첨단 사물들까지―다루지 못하는 매체가 없었던 미디어 아티스트가 결국 타자기 앞으로 다가와 앉아 있는 모습은 어떤 사실을 말해주는가? 누군가 내 귀에 대고 藝術(예술)은 document가 아니라 creation입니다, 속삭이고 있다. 이 속삭임은 과거의 어느 시간대에 발화되어 오랫동안 전리층에 머물러 있다가 마침내 이 시간대로 내리쬐고 있는 것 같다. 시대를 기록하는 게 아니라 제안할 때, 우리는 우리가 살고 싶은 미래에 살게 될 것이다. 그때가 오면, 또 다시 늑대들이 달려와 해와 달을 집어삼키고, 세상은 다시 어둠 속으로 가라앉겠지만, 새로운 시대의 성자들이 괴물의 가슴을 찌르러 나타날 것이다. 북해의 어느 신화처럼. 바그너의 교향곡과 오페라처럼. 에너지는 이동하며, 생명은 벡터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남준의 무덤을 파헤치는 한 마리의 늑대가 있다. 살해당한 인간의 두개골을 갉아먹는 어니스트 시튼의 동물화 속 굶주린 야생동물이 아니라, 내륙과 공해 깊숙이 보이지 않게 매설된 지중전선로 또는 해저 광케이블을 따라 끊임없이 질주하는 디지털 늑대. 이제 그 늑대는 인터넷 표준시의 자오선을 넘어가고 있다. 타자기 앞을 떠나고 있다.
신종원은 단편소설 「전자 시대의 아리아」로 2020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영상, 음악, 텍스트 작업을 주로 다루며, 종이책의 안과 밖에서 문학을 가능하게 하는 형태와 발화를 탐구하고 있다. 최근 장편소설 『습지 장례법』(문학과지성사, 2022)을 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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