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책은 감상하고 풍경을 정독하세요

양평 '카페 옥이네'


책은 감상하고 풍경을 정독하세요

양평 '카페 옥이네' 


글과 사진 이명옥 카페옥이네 대표

"책은 감상하고 풍경을 정독하세요"


카페옥이네를 방문한 손님께서 SNS에 남기신 글입니다. 양평 용문산 자락에 위치한 카페옥이네는 위 글처럼 수려한 자연환경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2021년 초, 2층짜리 단독주택을 직접 리모델링하여 동네책방과 북카페를 오픈하였고 2022년 1월 북스테이를 오픈하여, 현재 카페옥이네는 동네책방, 북카페, 북스테이를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카페옥이네 전경 


단독주택의 특성상 카페옥이네는 여러 개의 방으로 나눠져있고 각 방은 나름의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1층 가장 큰 방은 동네책방입니다. 독립 서적부터 다양한 인문학 서적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카페옥이네 책방 내부 


동네 책방을 제외한 1, 2층의 모든 공간은 북카페입니다. 신간부터 구간까지 다양한 도서를 비치하고 있습니다. 동네 책방의 맞은편 방은 ‘그림책방’입니다. 말 그대로 어린이들을 위한 방입니다. 2층의 거실에는 소설, 수필, 개발서 등 약 2천 여권의 도서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거실의 뒤쪽으로는 소모임을 위한 전용공간이 있고, 그 옆으로 다수의 레트로 소품이 놓여있는 ‘할머니 방’이 있습니다. 할머니 방에는 우리 시대의 할머니들이 읽었을 법한 책들이 놓여있습니다. 거실 건너편에는 ‘삼촌방’ 이 있습니다. 영화와 뮤지컬을 사랑했던 삼촌답게 ‘삼촌방’에는 영화, 뮤지컬과 관련된 다양한 매거진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마당 한쪽에 조그마하게 자리 잡고 있는, 단 한 팀만을 위한 북스테이는 하룻밤을 책과 자연 속에서 보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카페옥이네 북스테이 


카페옥이네는 복합문화공간을 꿈꿉니다. 카페옥이네는 연극배우인 사장이 영화시나리오작가이자 제작자인 남편과 함께 운영하는 책방입니다. 직업의 장점을 살려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지역 주민들과 나누고자 합니다.


오픈한 2021년에는 1. 약 4개월 간 ‘단편영화 시나리오 12주 완성교실’ 을 진행하여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었고, 2. 전시회도 두 차례 개최하였습니다. 첫 전시회는 목질 디자인 공방의 ‘인센서 홀더’ 전이었고, 두 번째는 작가 그린의 ‘blue’전이었습니다. 3. ‘그림책 북큐레이션하는 법’ -임서경 작가님을 모시고 진행하였습니다.



카페옥이네 유튜브 채널 EP8. 인센스홀더 전시회 영상(21.10.21)


2022년도는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1. 단편영화 시나리오 12주 완성교실 2기 

스스로의 작품을 완성해보는 강의입니다. 올해는 전원이 일정을 잘 소화하여 현재 참가자들의 작품을 제본 중입니다. (2022년 6월~10월)

2. 배우가 읽어주는 책

베테랑 배우가 읽어주는 책이면 감동이 배가 되지 않을까요? 첫 번째로 진행한 도서 ‘세상의 끝과 부재중 통화’의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박성연, 신욱 배우가 읽고 도서의 엮은이 설은아 작가도 참가하였습니다. 엮은이의 북토크도 이어져 더욱 풍성한 행사가 되었습니다.

3. 인형이 꿈꾸는 책방 풍경

전문 인형극단인 ‘마네트, 상사화’가 주최한 인형 전시, 영상상영, 인형극 공연을 진행하였습니다. 직접 만든 인형전시를 보고 그 인형이 살아 숨 쉬는 인물이 되는 과정을 보며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도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2022년 9월 28일~10월 2일).  

4. 카페옥이네 가을 문화행사

카페옥이네 정원에서 펼쳐진 문화행사입니다. ‘E&I ensemble’과 ‘아르떼 플라멩코 이혜정’의 협연 공연이 펼쳐졌습니다. 아름다운 카페옥이네 정원에서 펼쳐진 바이올린, 기타, 플라멩코의 매력으로 푹 빠진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매년 봄이나 가을 야외 활동 하기 좋은 계절에 지속적인 공연을 마련하여 지역민들에게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5. '나는 에코왕’/ ‘책 독후감’ 등

지역민들에게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민들이 다양한 활동을 지원합니다. - 커피가루와 em효소를 활용한 친환경 비누만들기 체험.(2022년 9월 24일) - 용문면 조현초 어린이 대상. 각자가 정한 책을 읽고 그 느낀 점을 시, 그림, 수필 형태로 표현하고 그 결과물을 전시합니다.

6. 북토크

-‘최민석 작가의 북토크’ ‘시티투어버스를 탈취하라’, ‘능력자’, ‘풍의 역사’ 등 소설 및 ‘기차와 생맥주’등 픽세이(픽 션+에세이) 작가로 다양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는 최민석 작가의 북토크가 예정되어 있습니 다(2022년 11월 20일 예정).

-’씨앗샘(김영숙) 작가의 북토크‘ ’100교시 그림책수업‘의 작가이자 초등학교 교사인 씨앗샘의 북토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2022년 12월 10일 예정).


카페옥이네 가을문화행사


시민들의 참여로 만들어진 ’릴레이소설1, 2, 3편‘ 그리고 ’단편영화 시나리오‘ 는 카페옥이네 내의 독립출판사인 ‘저글통’을 통해서 출판의 기회도 엿보고 있습니다.


카페옥이네는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수준 높은 공연과 행사들을 진행하여 지역민들에게 다양한 문화향유의 기회를 만들어드리고자 합니다. 이런 다양한 활동들이 책으로 엮어지고 그 책을 카페옥이네 ‘동네책방’에서 판매할 날을 기대합니다.


문의 카페옥이네 블로그 바로가기 / 카페옥이네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세부정보

  • 카페옥이네

    위치 / 양평군 용문면 용문산로 636번길 15-2(용문산관광단지 내)

    운영시간 / 오전10시~오후6시 / 매주 화,수요일 휴무

    문의 / 0507-1469-9550

    블로그 / https://blog.naver.com/cafeokine

    유튜브 / '까옥이' 검색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cafe_okine

    / '카페옥이네' 검색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s://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