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2023 입춘맞이행사 "봄의 시작을 함께해요"

- 2023년 2월 4일~5일 오후 1시30분~오후 4시, 실학박물관 로비 -

2023년 실학박물관 입춘 맞이 행사 “봄의 시작을 함께해요”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관장 정성희)에서는 2023년 새해 첫째 절기인 입춘(2월 4일)을 맞아 꽃씨와 채소 씨앗을 무료로 나눠주는 “봄의 시작을 함께해요” 행사를 진행한다. 특별 봄맞이 행사로 마련한 이번 행사는 농사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던 실학자들의 뜻을 함께하자는 의미에서 기획하였다.

예로부터 입춘은 새해를 상징하는 절기이자 농사의 기준이 되는 24절기의 첫째 절기로서 한 해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는 여러 농경의례 관련 민속행사가 행해졌다. 또한 실학자들은 농경서인 <색경>을 지은 박세당, <임원경제지>를 지은 서유구, 직접 텃밭을 가꾸고 유배지에서도 두 아들에게 부지런히 텃밭 가꾸기를 당부했던 정약용 등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농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행사일에 박물관을 찾은 관람객들은 이벤트에 참여하여 받은 씨앗을 직접 가정에서 심고 키우며 생명력을 몸소 체험하는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어렵고 멀게 느껴졌던 ‘실학’을 직접 경험하며 일상생활 속 실용을 강조한 실학의 진정한 의미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행사를 위해 준비한 씨앗은 정약용이 특별히 사랑하였던 꽃인 국화와 실용적이고 상품 가치가 높아 재배를 장려하였던 목화, 그리고 가정에서 키우기 쉬운 상추와 시금치 등 봄에 파종할 수 있는 식물들이다.

입춘맞이 ‘봄의 시작을 함께해요’ 행사는 2023년 2월 4일(토)과 2월 5일(일) 이틀간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실학박물관 로비에서 진행된다. 일일 선착순 100명으로 관람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실학박물관 누리집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실학박물관 누리집 바로가기 

세부정보

  • 실학박물관

    위치/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 747번길

    관람 / 오전10시~오후6시

    / *무료관람

    휴관/ 매주 월요일, 1월1일, 추석과 설날 당일

    문의 / silhak.ggcf.kr

    대표번호 / 031-579-6021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s://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