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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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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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과거, 현재, 미래를 잇는 타임머신
개관 12주년 맞은 전곡선사박물관을 찾아서
1978년, 연천 전곡리에서는 세계 고고학계를 놀라게 한 아슐리안형 주먹도끼의 발견 이후 1979년부터 2010년까지 17회 이상의 발굴조사가 진행되었다. 그 결과 주먹도끼를 비롯한 사냥돌, 주먹찌르개, 긁개, 홈날, 찌르개 등 다양한 종류의 석기가 발견되었으며 선사유적의 가치를 인정받아 이 일대가 사적 제268호로 지정‧보호되었다. 그리고 35년이 지난 2011년 4월 25일에 전곡선사박물관이 개관했다.
연천의 간판이 전곡리라면 전곡리의 간판은 전곡선사박물관이다. 역사적 의의가 큰 발견 이후에도 변변한 관람시설이 없던 전곡리에 박물관과 유적공원, 선사시대체험마을이 들어서면서 DMZ 관광 일색이었던 연천에 새로운 활기가 돌았다. 어느덧 10년도 더 된 일이 되었지만 전곡선사박물관 개관 후 얼마 되지 않아 방문했던 때의 기억이 생생하다. 박물관의 생경한 외관이 살짝 충격적이었기 때문이다. 나와 동행한 이들 모두 ‘저게 뭐지?’했다.
그때의 경험 때문에 전곡선사박물관 개관 이후에 완공된 서울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건물을 봤을 때도 큰 감흥이 없었다. 동대문운동장이 있던 자리에 세운 DDP 건물은 마치 비행물체가 내려앉은 듯 한 낯선 외관으로 2014년 완공 당시 큰 화제가 되었다. 완공 초기에는 주변과의 조화, 동대문운동장이 가진 역사성을 살리지 못한 건물로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했지만 시간이 흐르자 건물에 대한 대중의 이미지는 긍정적으로 변했다. 미래 지향적인 분위기로 서울 도심 풍경의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게 ‘불시착한 비행물체’의 이미지는 전곡선사박물관이 처음 선사했다. 지금이야 DDP처럼 익숙해졌지만 첫인상은 다소 기묘하기까지 했다.
미스터리 시리즈에는 선사시대 동굴 벽화에 비행물체가 그려져 있다거나 선사시대 지층에서 현대 문물이 나왔다는 사례(물론 검증되지는 않았다)를 예로 들어 발달된 외계의 ‘인류창조설’이 심심찮게 등장한다. 그러니까 전곡선사박물관은 그런 황당한 미스터리 이야기가 떠오를 정도로 선사시대와는 궤가 맞지 않는 미래형 비정형 건물로 보였다. 은빛 스테인리스 외장재를 두른 곡선의 거대한 외관은 햇빛에 반사되어 번쩍번쩍 자체 발광하고 있었고 그 건물에서 당장 외계인이 튀어나온대도 이상하지 않았다. 더욱이 주변은 건물 한 채 없이 비어있는 강 유역이라 DDP처럼 도심 속 하이테크 건물의 느낌도 아니었다. 건축가의 의도를 더듬었다.
건물의 설계자는 프랑스 Xtu 건축사무소의 아눅 레장드르, 니콜라스 데마지에르다. 이들은 주먹도끼가 발견된 땅에 올릴 건물을 설계할 때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을까. 주변과의 조화? 선사시대를 연상케 하는 디자인? 문득 구석기축제의 보도사진이 떠올랐다. 원시인과 돌도끼 분장 등 클리셰로 범벅된 이미지를 보면서 나는 조소하지 않았던가. 건축가들은 그런 식의 과거 재현을 원치 않았을 것이다. 가령 구석기인들이 살았을 법한 동굴이라든지 움막 같은 것을 모티프로 설계해 ‘여기가 선사박물관’임을 직관적으로 드러내고 싶진 않았을 것이다. 단순히 참신해보이기 위한 설계가 아니라 건물을 마주한 이들이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도록, 낯설지만 은유적이며 상징적인 장소로 각인시키고 싶었을 것이다. 그 건물을 미확인비행물체라고 상정한다면 누구나 호기심과 두려움이 동시에 생길 것이다. ‘저게 뭘까?, 저 안에는 무엇이 있을까?’ 호기심은 사람들을 건물 내로 유도하는 촉매가 되고 두려움은 시야에 들어오는 모든 것들을 주의 깊게 살피는 동력이 된다. 그렇게 건축가의 의도는 성공한다. 즉 건축가는 선사시대와 현대의 사람들을 잇는 ‘연결고리’로써 박물관을 설계했을 것이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잇는 타임머신 같은 것이다.
한편 건축가는 ‘예술은 자연의 모방’이라는 명제도 잊지 않았다. 전곡선사박물관은 위에서 보면 원시 세포인 아메바를, 측면에서 보면 용 혹은 뱀을 닮은 형태를 띠고 있다. 또한 한낮에는 볕을 반사시켜 쨍하게 빛나지만 오후에는 볕을 머금어 거울마냥 산천을 비춘다. 건물은 오롯하게 하나의 예술 작품이다. 나는 10년 전보다 더 열린 마음으로 기꺼이 ‘전곡선사박물관’이라는 타임캡슐에 탑승했다.
1층 상설전시장, ‘전곡의 주먹도끼’ 5점이 먼저 관람객을 맞이한다. 1978년부터 2006년에 발굴된 것까지 크기와 암석의 종류, 모양이 조금씩 다른 아슐리안형 주목도끼들이다. 언뜻 흔한 돌덩이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타격을 통해 날을 조성한 흔적이 보인다. 주먹도끼는 구석기인에게 만능연장이었고 현대인에게는 과거의 문을 여는 만능열쇠가 되었다. 인류의 조상에게 닿는 토템인 셈이다. 하여 10만~20만 년 전 인류의 후손은 얼마나 대단한 존재들인가. 이들은 아득한 과거의 조상이 무심하게 깎아 만든 돌도끼를 주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거대한 동굴’로 한 발짝 더 들어서면 주먹도끼에 이은 박물관의 시그니처, 시간 순으로 도열한 고인류 모형 14점을 만난다. ‘인류 진화의 위대한 행진’이라는 작품명이 아주 근사하다. 모형은 멈춰서 있지만 표정과 눈동자, 털 끝 하나까지 섬세하게 표현되어 있어 당장이라도 성큼성큼 걸어 나갈 것만 같다. 문득 밤이면 전시물들이 살아 움직이며 관내를 활보하는 영화 <박물관이 살아있다>의 한 장면이 떠오른다. 모형 중 8점은 고인류 복원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프랑스의 복원전문가 엘리자베스 데이너스가 제작했다. 그의 작품을 한 공간에서 여러 점 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가치가 높은 전시라고 한다. 인류의 선두에는 사헬란트로푸스 차덴시스가 섰다. 약 7백만~6백만 년 전 최초의 인류로 파악되는 고인류다. 침팬지와 닮은 모습인데 화석의 형태는 침팬지와 다르다. 학명은 ‘차드에 살았던 사헬이라는 인류’라는 뜻인데 보통 투마이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투마이는 차드어로 ‘삶의 희망’이란 뜻이다.
희망이 곧 진화라고 할 수 있을까. 다만 여기, ‘나’라는 진화된 존재가 세상에 나와 걷고 생각하고 또 그 생각을 글로 쓰는 신비에 대해 생각한다. 풍진 세상에 고난 없는 삶이 어디 있겠냐마는 그래도 생을 축복이라 여기며 희망을 갖고 산다. 내가 사라진 후에도 삶은 계속 이어질 것이며 어떤 방식으로든 인류는 시나브로 행진해 나아갈 것이다. 대재앙으로 공룡처럼 멸종되는 일만 없다면 말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이름의 오스트랄로피테쿠스, ‘남쪽의 민꼬리 원숭이’는 350만 년 전 출현했다. 이후 ‘손 쓴 사람’ 호모 하빌리스, ‘곧게 선 사람’ 호모 에렉투스, ‘슬기로운 사람’ 호모 사피엔스에 이르기까지 외형과 능력의 변화는 드라마틱하게 이어진다. 앞선 학명들은 대표적으로 알려진 고인류만 언급한 것이고 전시에는 생소하지만 저마다 다른 특징을 가진 학명의 고인류들이 사이사이 끼어있다. 행진의 가장 끝에는 만달인이 서 있다. 유인원과 비슷한 외모의 투마이가 수백만 년의 세월을 지나며 오늘날의 인류와 닮은 만달인이 되었다. 만달인은 1만 년 전에 지금의 북한 평양 근교인 만달리에서 살았던 장년 남자다. 매우 드물게 발견되는 한반도 구석기 인골로 현대 한국인의 모습을 추적하게 한 귀한 사료다. 엄연하게 만달인이 마지막 주자는 아니다. 약 700만 년 행진의 끝에는 내가 서있으니까.
전시실 내에서는 고인류 모형 14점 외에도 사자, 얼룩말, 호랑이 등 실제 동물의 박제들과 매머드 뼈로 만든 집, 사냥과 의복 제조 방법, 원시 동물 등을 볼 수 있다. 쇼베, 알타미라 등 프랑스와 스페인 등에서 발견된 구석기 동굴벽화를 비슷하게 재현한 코너도 있다. 특히 빙하시대에 살았던 코끼리 매머드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룬다. 거대한 덩치를 증명하는 매머드 뼈와 얼음 속에 묻혀 생존 때와 거의 비슷한 모습으로 발견된 새끼 매머드의 화석도 흥미롭다. 추위를 견디기 위한 털이 덥수룩한 대형 코끼리의 모습은 구석기시대 동굴벽화에도 그려져 있다. 매머드는 후기 구석기인들의 주요 사냥감이기도 했다. 그렇게나 큰 동물을 사냥하기 위해 여러 명이 협동해야 했고 필연적으로 사냥 도구가 발달했다. 사냥은 일종의 혁명이었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가 사냥을 당하는 처지였다면 진화한 호모 사피엔스는 최상위 포식자가 된 것이다.
앞으로 수십, 수백만 년 후 인간은 어떤 모습으로 달라져 있을까. 미래의 인류는 고도의 문명을 이룩했다고 자부하는 현 인류를 단지 ‘걷고 생각하는 털 없는 영장류’ 정도로 치부할까? 신체기능의 무엇이 도태되고 무엇이 살아남을까. 진화된 인류는 어떤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을까. 우리는 시작도 끝도 아닌 어느 중간 지점에서 잠시 스치듯 우주를 다녀간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33권 『50만 살의 청춘- 경기 북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연천군 : 오래된 미래>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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