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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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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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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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연꽃향 그윽한 절집에서의 하룻밤
남양주시 운악산 봉선사
봉선사 연꽃 ©남양주시
연꽃 만발한 계절의 도래
연꽃이 제철이다. 늪과 못 곳곳이 연잎으로 덮여 여백 없이 푸르고 청량하다. 울창한 잎들 사이로 빠끔히 얼굴을 내민 연꽃이 곱고도 고아하다. 무구하게 흰 연꽃, 발그레한 분홍빛 연꽃 모두가 영롱하다. 속수무책으로 뜨겁고 잔인한 이 계절, 연꽃으로부터 위안받는다. 매년 여름이면 전국 곳곳에서 연꽃축제가 열리는데 올해는 수해로 축제를 취소하거나 축소한 지자체도 여럿이다. 그러나 비가 쏟아지고 볕이 따가워도, 연꽃은 의연하게 꽃봉오리를 올린다. 연은 진흙에 뿌리 내리지만 깨끗한 꽃을 피운다. 연의 꽃은 아침에는 오므리고 저녁에는 활짝 피어난다.
하여 욕망으로 탁한 세상(五濁惡世), 즉 사바세계에서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불교에서 연꽃은 불교 그 자체를 대변하는 상징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이 태어나 일곱 걸음을 걸을 때, 발을 디딘 자리마다 연꽃이 피어났다 한다. 우주 중심에 있다는 비로자나불의 정토는 연화장세계로 불린다. 비로자나불은 천 개의 잎으로 이루어진 연화좌에 앉아 있는데 낱낱의 잎은 세계를 상징한다. 아미타불의 극락세계에서는 새롭게 깨어나는 사람들이 연꽃에서 태어난다. 절에 가면 불상의 연화대좌를 비롯해 석등, 부도, 문짝의 장식, 기와에 이르기까지 수없이 많은 연꽃 묘사를 볼 수 있다. 계절을 불문하고 절집의 연꽃은 항시 피어있는 셈이다. 그래도 절집 제일의 연꽃은 때를 알고 핀 생화일 테다.
©남양주시
‘연꽃 맛집’ 봉선사로 떠나는 여름 나들이
남양주 봉선사는 두루 유명한 것이 많아 한적할 새가 없는 절이지만, 여름 손님은 아무래도 연꽃이 불러 모은다. 『유마경』에서 연꽃은 ‘높은 언덕이나 육지에는 나지 않고(高原陸地 不生蓮花) 낮고 습한 진흙에서 난다(卑濕淤泥 乃生此華)’ 하였는데 봉선사는 그 말대로 평지에 있어 출입이 수월하다. 광릉수목원로(98번 국도)변의 절 입구를 들어서면 주차장을 지나 바로 일주문과 연못이 나오고 연못가를 100m 정도만 걸으면 사찰 경내다. 그러나 여름철에는 연꽃에 한눈을 파느라 법당까지 이르는 걸음이 한정 없이 느려질 수도 있다.
현재 연못은 흙도 물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연잎이 무성하다. 두 손바닥을 합친 것보다 큰 연잎들이 저마다 맑고 동그란 물방울들을 보석처럼 품고 있다. 톡 치면 구슬처럼 일렁인다. 연잎 사이 사이에는 부푼 꽃봉오리와 만개한 꽃송이가 곧고 통통한 줄기에 의지해 하늘을 바라본다. 이곳에 아름답지 않은 것이 있을까. 아미타불의 극락세계가 이런 모습이겠거니 한다. 수변에는 청사초롱이 걷는 길을 따라 늘어섰다. 절에서 흔히 보는 초파일 연등이 아니라 사각의 청사초롱인 점이 새삼스럽다. 사실 연등의 연은 연꽃 연(蓮)이 아니라 태울 연(燃)을 쓰므로 청사초롱도 연등과 다를 바가 없다. 더구나 눈앞에 생화가 만발인데 굳이 연꽃 그림이 그려지거나 그 자체로 연꽃 모양인 불가의 연등을 달아놓지 않아도 될 터. 한편, 청사초롱은 궁중에서도 사용했으니 세조가 묻힌 광릉의 능침사찰로서 봉선사를 되새기는 매개체가 될 수도 있겠다.
봉선사 전경
비밀의 숲 포행하는 템플스테이
올해는 8월 5일부터 12일까지 8일간 봉선사 연꽃축제가 열린다. 어느덧 21회째다. 행사 기간에는 염주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가훈 쓰기, 컵등체험 등이 상설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연잎차 만들기, 전통차 시음, 어린이 그림 그리기 및 글짓기 대회도 열린다. 축제의 흥성거리는 분위기도 좋지만 고즈넉한 분위기에서 연꽃 명상을 하고 싶다면 축제 전후로 봉선사에서 템플스테이를 해봐도 좋겠다. 템플스테이 운영 사찰은 전국 곳곳에 많지만 ‘유네스코 생물권보존지역’을 걸을 수 있는 체험은 봉선사에서만 할 수 있다.
969년, 고려 광종 때 ‘운악사’로 창건되었다고 전해지는 봉선사는 광릉의 역사보다 500년이 앞서지만, 세조가 세상을 떠나고 정희왕후가 능침사찰로 중창하면서 비로소 규모가 커졌고 조선의 주요 사찰로 자리 잡았다. 안타깝게도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6·25전쟁의 병화를 피하지 못했고 현재의 모습은 1960년대부터 재건된 결과지만 그래도 광릉 덕분에 절도 숲도 오랜 세월 섬겨져 왔다고 할 수 있겠다. 세조가 살아서도, 또 죽어서도 찾은 운악산 자락 광릉숲은 오랜 시간 불가침의 영역으로 보존됐다. 나무를 벨 수도, 돌을 캘 수도, 또 다른 누군가가 묻힐 수도 없던 왕실림은 500년의 긴 세월 동안 자연의 질서로만 일구어진 원시림이다. 해서 절을 감싼 숲은 지금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없다. 다만 봉선사 스님들이 수행을 위해 오가는 숲속 오솔길만은 스님의 안내에 따라 산책할 수 있는데, 이 ‘비밀의 숲 포행’은 절에서 묵는 이들의 특권이다. 이른 아침 연꽃과 눈을 맞추고 스님을 따라 왕의 숲을 걷는 시간은 봉선사가 자랑하는 치유와 사유의 시간이다.
봉선사 카페 봉향당 테라스석 전경
대중에 ‘열린 사찰’로서의 노력
연못에서는 경내가 잘 보이지 않는다. 나무가 울창한 여름은 사방이 초록이어서 절집 단청은 큰 연꽃단지를 완전히 벗어나 두 번째 못에 다다라서야 보일 듯 말 듯 하다. 두 번째 작은 못에는 연이 없고 느릿느릿 움직이는 붉은귀거북이 여럿이다. 이 작은 못을 내려다볼 수 있는 넓은 테라스의 건물은 기념품숍과 카페를 겸하는 봉향당이다. 이곳 그늘에 앉았다간 절 구경은 고사하고 연꿀빵에 커피만 먹고 귀가하기 십상이다. 스님 따라 비밀의 숲 포행까진 못하더라도 대웅전, 아니 큰법당은 한 번 돌아보고 가야 한다. 큰법당이라는 한글 편액을 내건 대웅전은 이곳 봉선사와 서울 칠보사 외에 다른 절에서는 볼 수 없으니 말이다.
수령 550년의 봉선사 느티나무
봉향당 맞은편에는 수령 550년의 늠름한 느티나무가 서 있는데 정희왕후가 봉선사를 중창할 때 심었다고 전해진다. 느티나무 우측 계단을 오르면 만나는 범종루의 범종은 세조의 명복을 빌기 위해 그의 아들 예종이 지시해 주조했다. 왕실에서 공들여 만든, 조선 초기의 동종양식을 보여주는 귀한 문화재로 국가 보물로 지정되었다. 범종루와 청풍루를 지나면 작은 연지와 성모마리아를 닮은 길고 가는 선의 관세음보살상과 마주할 수 있다. 속칭 ‘마리아 관음상’이라 불리는 서울 길상사 관세음보살상을 만든 조각가 최종태 교수의 작품이다. 이 특별한 관세음보살상을 바라보며 폐쇄성과 엄숙함이 있는 광릉숲에서 봉선사는 얼마나 대중에 열려 있는 장소인지를 생각한다.
봉선사 큰법당 ©남양주시
큰법당, 이름도 서체도 다정하다
열린 사찰 봉선사의 ‘대중성’은 큰법당에서 방점을 찍는다. 팔작지붕, 정면 3칸의 주불전이 갖춘 편액과 주련은 모두 한글로 쓰여 있다. 큰법당은 1970년에 당시 주지였던 운허스님이 중건했다. 그는 국내 사찰 최초로 한글 편액을 내걸었다. 독립운동가 출신인 운허스님은 일찍이 경전과 불교 사전을 누구나 쉽게 이해하도록 한글로 번역하며 불교대중화에 힘쓴 인물이다. 큰법당이란 이름도, 편액의 동글동글한 서체도 친근하고 다정하다.
편액의 글씨는 서예가 금인석 선생이 썼다. 광릉의 주인 세조가 조선 최초의 한글대장경 『월인석보』를 간행한 사실을 떠올리면 흥미로운 인연이다. 지은 지 이제 막 50년을 넘긴 큰법당의 역사는 짧지만 그림을 곁들여 건물 구조와 한글 편액을 자세히 설명한 안내판은 이 건물의 가치를 제대로 설파한다. 사실 사찰을 포함해 국내의 숱한 문화재와 유적들 앞에서 한자가 잔뜩 섞인 안내판을 접할 때가 부지기수다. 학술논문의 한 문단을 떼어온 듯한 불친절한 문장들은 어린 학생뿐만 아니라 성인도 이해하기 어렵다. 봉선사 안내판만 같으면 우리 문화재에 대해 없던 관심도 생기지 않을까.
국립수목원 전나무길 풍경
광릉, 국립수목원도 함께 둘러보기 좋아
절 구경을 마치고 여유가 있다면 왕릉과 수목원도 둘러보자. 봉선사에서 광릉 입구까지는 1.7km, 국립수목원까지는 2.6km다. 광릉은 인력과 비용이 많이 들지 않도록 능을 간소하게 꾸미라는 세조의 유언을 따라 병풍석도, 참도(홍살문에서 정자각에 이르는 길)도 없다. 세조는 전례 없이 잔인한 쿠데타로 냉혈한 소리를 들었던 임금이지만 부인 정희왕후에게는 따뜻했던 남편이었다고 한다. 그에 대한 후대의 평은 명암이 뚜렷하지만, 자신이 자주 찾았던 숲에 애틋했던 부인과 나란하게 묻혔으니 누운 자리는 편안하겠구나 싶다. 여전히 광릉수목원이라는 이름이 더 익숙하게 불리는 국립수목원은 산림 보전을 위해 하루 입장 인원을 제한하고 있다. 대중교통 이용자는 사전 예약 없이 입장할 수 있지만 차량으로 입장하면 인터넷 예약시스템을 통해 예약해야 입장할 수 있다. 규모가 커서 한 바퀴를 돌아보는 데 한 시간 이상 걸린다.
글 여행작가 유승혜, 사진 유승혜, 남양주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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