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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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인방송, 알려줘요! GGC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 화이트블럭의 동양화 전시 소식
2023-07-14 ~ 2023-10-09 / 알려줘요! GGC <파주시 /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알려줘요! GGC(Gyeong Gi Culture)는 경기도 31개 시군의 문화예술 소식을 하나로 모아 시민들께 전달합니다.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MHz
진행 : 방송인 박성용 | 출연 : 리포터 박수영
방송일 : 2023년 8월 3일(목)
■박성용 : 매주 목요일마다 함께 하는 경기도의 문화소식.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시간입니다. 오늘도 박수영 리포터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수영 리포터!
▶박수영 : 안녕하세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 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문화요정’ 박수영입니다. 오늘은 예술이 살아 숨 쉬는 곳, 파주 헤이리 마을에 있는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박성용 : 파주 헤이리 마을이요? 너무 좋죠. 주변 자연경관도 좋고 볼거리, 즐길거리도 다양하고. 여름휴가에 어디 갈지 고민이신 분들은 이번 방송 기대해주셔도 좋겠습니다.
▶박수영 : 네, 맞습니다. 파주 헤이리 마을은 예술마을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300여 명이 공동체 마을을 이루면서 거주하고 있다고 합니다. 바로 이 예술마을에서 가장 주목해야하는 곳!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의 동양화 관련 전시소식을 들고 왔습니다.‘동양화’라고 하면 어떤 게 떠오르세요?
■박성용 : 일단 여백의 미, 난, 매화, 대나무, 산 이런 게 떠오르죠. 아무래도 전통적인 느낌이 강하죠.
▶박수영 : 맞아요. 저는 호랑이, 매화가 가장 먼저 떠올랐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동양화하면 ‘이런 거다’라는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이번 전시를 보고 나면 우리가 갖고 있던 ‘동양화’에 대한 생각이 달라질 겁니다. 동양화도 현대에 발맞춰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었습니다.
■박성용 : 그래요? 그렇게 이야기하니까 어떤 전시인지 너무 궁금하네요.
▶박수영 :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에서 진행 중인 <아아! 동양화 : 이미·항상·변화>인데요. 어떤 전시인지 작가이자 이번 전시 기획을 맡은 이정배 전시기획자에게 듣고 왔습니다.
[인터뷰/ 이정배 전시기획자] “이번 전시 <아아! 동양화> 전시는 매년 1부씩 총 4부로 구성되고 있고요. 동양화라는 한국 사회의 특수한 미술의 현재를 다각도로 살펴보는 전시입니다. 이 전시는 동양화의 대안을 논한다 라기보다는 4개의 전시를 충돌시켜 거기서 발생되는 불협화음을 작가들의 생생한 이야기로 살펴보는 전시입니다. 4개의 전시가 끝난 다음에는 작가들의 인터뷰가 책으로 출간될 예정입니다.”
▶박수영 : <아아! 동양화>에서 ‘아아!’는 우리가 여러 상황에서 사용하는 감탄사인데요. ‘아아!’라고 하면 감격하거나 탄식할 때, 또 뜻밖의 일을 당했을 때나 기운을 돋우려고 할 때 등 여러 상황을 표현할 수 있는 감탄사잖아요. 동양화가 독특한 장르이면서도 현대미술에서 소외되고 있는 장르기 때문에 기쁨과 슬픔, 탄식을 모두 담고 있는 감탄사를 사용해 표현했다고 합니다.
■박성용 : 아아~ 그런 의미가 있군요. 그런데 이 <아아! 동양화> 전시가 매년 1부씩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고 했는데요. 이게 무슨 말인가요?
▶박수영 : 작년부터 시작된 <아아! 동양화> 프로젝트는 네 차례에 걸쳐 동시대 동양화의 현주소를 읽어내는데요. 작년에는 동양화를 전공했지만 현재 동양화를 하지 않는 작가군의 전시를 진행했고요. 올해는 동양화의 회화성에 주목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이정배 전시기획자에게 듣고 올게요.
[인터뷰/ 이정배 전시기획자] “첫 전시는 작년에 열렸던 전시로 동양화를 전공했지만 동양화를 하지 않는 작가군의 전시입니다. 두 번째 전시는 지금 열리고 있는 전시로 동양화 매체를 유지하고 있지만 전통회화와는 다른 질서를 갖고 있는 작가군의 전시입니다. 세 번째 전시는 동양화를 전공하지 않았지만 동양화적인 작업을 하는 작가군의 전시이고요. 네 번째는 전통 동양화 작업을 하는 작가군의 전시입니다. <아아! 동양화 전시>는 기존의 동양화 전시와는 다른 맥락을 갖고 있습니다. 시기를 나누고 시기마다 작가를 배치하는 기존의 전시와는 다른 방식을 갖고 있고요. 우리 전시는 동양화를 가운데 두고 다양한 입장을 드러내는 전시입니다.”
■박성용 : <아아! 동양화> 기획전 중 두 번째인 이번 전시 <아아! 동양화 : 이미·항상·변화> 전시명에서 보이듯이 늘 변화하고 있는 동양화에 관해 다루고 있는 것 같은데요. 어떤 작품들을 만날 수 있나요?
▶박수영 : 8명의 작가들의 작품 66점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갓 대학을 졸업한 신진 작가부터 오랜 기간 활동해온 작가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작품을 보면서 ‘동양화를 이렇게 표현할 수 있다고?’라면서 굉장히 놀라웠는데요. 작년 한국화과를 졸업한 이성민 작가의 작품에 대한 이야기 들어볼게요.
[인터뷰/ 이정배 전시기획자] “이 작가는 과거의 동양화가 갖고 있는 여러 고민들을 갖고 있지 않아요. 그래서 막내 작가를 언급하는 건데요. 그녀는 대학을 졸업 한 지 얼마 안 되었고요. 대학에서는 한국화를 전공했습니다. 그녀의 회화를 보면 우리 시기에 만연했던 동양화에 대한 강박이 보이질 않습니다. 우리 시대는 동양화의 재료를 정신성과 한국성의 발현으로 끌어내는 시기였는데요. 그러나 요즘 세대에 와서는 과거의 고민들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동양화의 재료들은 오직 회화적 도구로 쓰며 자신을 둘러싼 환경 중 특히 웹 기반이나 b급 문화를 특유의 제스처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박성용 : 동양화와 B급 문화라니 궁금해서 이미지를 찾아봤는데요. 별도 있고, 불도 보이고, 동양화에서 보기 힘든 이미지들이 많이 보이네요. 색감도 굉장히 다채롭고요. 제가 생각했던 동양화와 많이 다른데요?
▶박수영 : 맞아요. 이 작가는 회화의 결과물을 컴퓨터로 미리 작업해놓기도 하는데요. 동양화의 재료들로 작업을 진행하지만, 컴퓨터를 이용한다는 점이 과거의 동양화가들이 했던 방식과는 달라서 신선했습니다.
■박성용 : 기억에 남는 또 다른 작품이 있을까요?
▶박수영 : 손동현 작가는 기존 동양화에서 제시되지 않았던, 영화나 애니메이션, 그라피티와 같은 대중문화와 서브컬처를 소재로 다루며 변화를 주도해 왔고요. 김정욱 작가는 구체적인 인물의 초상에서 출발해 익명의 인물 혹은 인형을 한지에 먹을 수 없이 중첩해 화면의 깊이감을 만들어냈는데요. 작가들마다 동양화를 본인만의 개성을 더해 계승하려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박성용 : 동양화도 정말 다양한 모습으로 만나볼 수 있네요. 동양화라고 하면 과거의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현대의 동양화는 현재와 호흡하며 변화고 있었네요. 이번 전시를 통해서 ‘동양화’에 대해 우리가 선입견을 갖고 있었던 건 아니었나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겠네요.
▶박수영 : 이번 전시는 10월 9일 월요일까지 별도의 휴관일 없이 주중에는 오전 11시에서 오후 6시, 주말 및 공휴일에는 오전 11시에서 오후 6시 반까지 진행됩니다. 관람료는 3,000원으로 카페 이용 시 무료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누리집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박성용 : 전시가 진행되고 있는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이름이 친숙한데요?
▶박수영 :‘알려줘요GGC!’에서 2020년도에 한번 소개를 했었는데요. 1층부터 3층까지 총6개의 전시실을 갖춘 사립미술관으로 미술관과 카페, 아트샵이 통합된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어떤 공간인지 김진영 큐레이터에게 듣고 왔습니다.
[인터뷰/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김진영 큐레이터] “2011년에 미술관으로 개관한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은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의 갈대광장 옆에 위치하여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시각 예술가들의 작품 발표의 장이자 미술계 이론가와 작가들이 교류할 수 있는 플랫폼이며, 헤이리를 찾는 다양한 연령대의 관람객들에게는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도 자리하고 있습니다. 주로 동시대 사회와 미술의 동향을 읽어내고 의미를 생성하는 전시를 기획하며 지역사회와 발맞춰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박수영 :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에서 조만간 모집 예정인 <마을 산책 프로젝트> 어떤 프로그램인지 들어볼까요?
[인터뷰/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김진영 큐레이터] “저희가 12월까지 성인을 대상으로 한 <마을 산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미술관이 위치한 헤이리 예술마을에서 예술가와 함께 산책하고 도자, 드로잉, 유화 등으로 그 감각을 표현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대부분의 방문객이 잘 모르는 마을 곳곳의 생태적이고 예술적인 측면을 살펴보고 돌아가실 수 있게 기획한 프로그램이고요. 다음 회차는 8월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참여자를 모집해서 9월 1일에 진행될 예정이니 청취자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박수영 : <마을 산책 프로젝트>는 지난달 진행된 회차의 경우 모집 30초 만에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인데요. 예술가와 함께 산책코스를 한 바퀴 돌아보며 헤이리 예술마을의 자연과 공간을 새롭게 접하고 예술창작활동을 해볼 수 있습니다. 지난달에는 도예가와 함께 산책하고 흙을 만지며 세라믹 조각을 만들어봤습니다.
■박성용 :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을 산책하고, 창작활동까지 진행한다니! 창작욕구가 샘솟을 것 같아요. 저도 신청하고 싶은걸요?
▶박수영 : 시원한 음료와 맛있는 간식도 제공되는데 이 모든 게 무료입니다. 파주 헤이리마을에 방문한다면 ‘아트센터 화이트블럭’도 함께 방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박성용 : 오늘은 파주 헤이리마을에 있는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에서 진행 중인 전시 소식과 함께했는데요. 오늘 방송도 경기문화재단과 함께했습니다. 매주 목요일마다 박수영 리포터와 함께하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전하는 ‘알려줘요 GGC!'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박수영 리포터, 다음 주 목요일에 만나요~
▶박수영 : 감사합니다.
해당 방송은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누리집과 팟빵을 통해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