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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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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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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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이천의 온천수와 지하수, 그리고 쌀
가을 이천을 찾아서
어린 시절 이따금 이천에 가족 나들이를 가곤 했다. 가는 곳은 정해져 있었다. 이천시 안흥동 미란다온천에 가서 목욕하고 근처 식당가에서 따끈한 이 천쌀밥을 먹었다. 보양 여행이 따로 없었다. 요즘은 이천시 모가면 신갈리에 있는 테르메덴의 인기가 더 높지만 20~30년 전만 해도 미란다온천이 경기 남부에서 손꼽히는 온천이었다.
조선 초부터 미란다온천이 자리 잡은 일대를 ‘온천배미’라고 불렀다. 배미는 과거에 논을 세는 단위로 따뜻한 온천수가 나 오는 논이 몇 마지기 되었던 모양이다. 그런데 1870년, 눈병을 앓던 한 농부가 논배미의 물로 세수했는데 눈이 깨끗이 나았다. 소문은 금방 퍼졌고 눈병, 피부병을 앓는 이들이 온천배미의 물로 환부를 씻고 효과를 보았다는 옛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
이천은 온천으로도 유명하다. ‘미란다온천’이라 불리는 미란다스파플러스 전경. ⓒ경기관광포털
우리나라 온천수는 지열로 지하수가 데워져 만들어지는데, 물 온도가 25℃ 이상이며 인체에 해롭지 않으면 온천수라 부른다. 『동의보감』에도 온천 수가 종기나 부스럼 같은 피부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쓰여 있는 것을 보면 의료기술과 시설이 변변치 않던 옛날에는 온천을 찾아 치료하려던 사람이 많았던 것 같다. 피부질환이 심해서 온천욕을 위해 온양, 고성 등으로 순행을 나섰던 임금 세조가 대표적이다. 그런데 온천이 흔하진 않아 임금조차 긴 시간 먼 길 거둥했을 정도니 온천수가 나오는 곳은 천연 치료소를 거저 얻은 운 좋은 땅이었을 것이다.
온천수와 지하수의 상관관계는 잘 모르겠지만 이천 농가의 80% 이상은 농사를 지을 때도 저수지나 냇물보다는 지하수를 끌어올려 논에 물을 대왔다고 한다. 물론 가뭄 때는 저장용수를 썼겠지만(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이천에도 근현대에 축조된 저수지가 많다) 지하수가 풍부한 고장임은 확실한 듯하다. 그도 그럴 것이 오비맥주, 진로소주, 해태음료, 샘표간장 등 물맛이 중요한 다수의 식음료 공장이 이천에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깨끗한 지하수로 비옥한 토양에서 자란 이천 쌀의 품질이 좋고 그 물로 지은 쌀밥은 더욱 맛있었을 것이란 분석이 있다. 안타깝게도 최근 들어서는 우후죽순 들어선 공장들과 골프장, 축산농가들의 오·폐수가 땅 밑으로 흘러들어 지하수가 많이 오염되었다는 뉴스를 자주 본다. 물과 흙은 모든 생명의 근원인데 해결책 없이 방치하다가는 쌀과 도자기의 명성에 금이 감은 물론이고 인간 삶의 질도 떨어 진다.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은 옆 동네 주민의 오지랖은 어린 시절 추억이 된 보양 여행을 나중에 내가 노인이 되어서도 즐길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 에서 비롯했다.
쌀의 고장답게 이천에는 수많은 쌀밥정식 식당이 있고 대부분은 이천쌀로 지은 돌솥밥을 낸다.
이천 시내 곳곳에는 이천쌀밥 한정식집이 셀 수 없이 많다. 임금님, 나랏님, 수라상, 수라간 등을 상호로 쓴 집이 여럿이다. 그중엔 현시대에 맞게(?) ‘청와대’를 간판으로 내건 집도 보인다. 진상미였다는 자부심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온 결과다. 이천쌀이 진상미가 되었을 때는 성종 재위 기간으로 알려 져 있다. 『성종실록』을 보면 성종이 1490년 성종 21년에 세종대왕의 무덤인 영릉을 참배했고 이때 이천부사 복승정卜承貞, 1490년 치적자료에 따르면 왕이 이천쌀밥 맛에 매우 만족해 이천쌀을 진상미로 삼게 되었다는 것이다.
시민들이 직접 가꾸는 이천농업테마공원 안의 다랑논
수많은 이천쌀밥 식당 중에서도 맛집으로 소문난 식당들이 몇 있는데 가 만 보면 사람들이 방문하는 기준은 쌀밥의 맛보다 반찬의 종류와 가짓수를 더 우위에 두는 것 같다. 밥맛은 대부분 비슷하게 상향평준화되었기 때문일 것이 다. 이천에서 생산된 임금님표(공식 브랜드명이다) 햅쌀로 물양을 잘 맞춰 지 으면 어느 집이나 맛있다. 대부분 한정식집이 바로바로 만든 1인용 솥밥을 내어준다. 돌솥이냐 무쇠솥이냐 용기 차이는 조금씩 있지만 밥알에 윤기가 흐르고 적당한 찰기가 도는, 갓 지은 따끈한 쌀밥이다. 맛이 없을 수 없다. 갓 지은 햅쌀밥에 김치만 올려 먹어도 맛있지만 대부분 한정식집에선 한 술에 반찬 하나씩 올려도 다 못 먹을 반찬이 나온다. 중심 반찬이 무엇이냐에 따라 가격이 조금씩 달라지는데 보통 생선구이, 불고기, 게장, 낙지볶음 등이 주를 이룬다. 밑반찬은 김치, 나물무침, 잡채, 건어물볶음, 장아찌 등이, 국물로 된장찌개가 나온다. 손맛이 따라줘야 하는 한식 일체다. 한식은 반찬 하나하나 만드는 과정이 수고로운데 요즘은 사람들 입맛도 미식가 수준이라 다른 지역도 아닌 이천에서 한정식집으로 돈 버는 일은 참 쉽지 않겠구나 싶다.
이천의 한 카페에서 내놓는 우유빙수. 그릇과 모양을 쌀밥처럼 내놓은 재치가 돋보인다.
밥맛 좋은 집에서 한 상 푸짐하게 먹고 나면 한동안 다른 식당의 밥맛이 아쉽다. 지은 지 오래된 밥, 묵은 쌀로 지어 노르스름한 밥, 물양 조절이 잘못돼 너무 질거나 너무 된 밥을 내어주는 식당들은 다른 음식이 맛있어도 기본이 되지 않은 식당으로 기억되는 것이다. 돈 주고 사 먹는 밥이라도 음식을 해준 분의 노고와 각종 식재료가 상 위로 올라오기까지 과정을 생각하면 감사하게 먹어야겠지만 ‘좋은 밥맛’을 이미 경험한 자는 기대치가 높기 마련이다. 그러고 보면 쌀밥 또한 도자기의 탄생과 다를 바 없는 제조 과정을 거친다. 흙과 물에서 키운 벼를 탈곡해 도정하고, 그렇게 얻은 쌀알을 물에 불리고 불에 익히고 또 뜸을 들여 완성하기까지 그 기나긴 과정에 흙, 물, 불, 혼이 담 겨 있다. 그 모든 요소가 최상으로 결합해야 맛있는 쌀밥이 된다.
쌀알 모양의 안내소가 방문객을 맞이하는 이천농업테마공원
한국인은 얼마나 밥에 진심인가. ‘밥 한번 먹자’라는 말은 ‘얼굴 보자’, ‘연락하자’와 다름없는 인사말이며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는 ‘밥맛 없다’고 한다. 자기 할 일 다하면 ‘밥값 했다’ 하고 일거리가 없으면 ‘밥줄이 끊겼다’고 한다. ‘한국인은 밥심이다’는 말은 한국인끼리 통용되는 ‘식사 구호’ 같다. 현대에는 단순히 쌀밥만이 아닌 끼니를 상징하는 포괄적인 범위로 쓰이긴 하지만 아무리 빵과 국수를 좋아해도 평생 쌀밥을 안 먹고 견딜 한국인은 없을 것 같다. 쌀은 한국인이 살기 위해 갖춰야 할 기본 토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1권 『우리들의 캠퍼스- 경기 남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이천시 : 흙, 물, 불, 혼>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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