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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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걷고쓰는사람
어느 평범하고 특별한 한강변 호수공원
여름날 구리 장자호수공원에서
구리에는 장자호수공원이 있다. 시민들에게는 장자못이란 이름으로 더 익숙하다. 공원 주변의 넓은 부지에는 부추를 재배하는 비닐하우스가 들어차 있는데 시내 인근에 여전히 농지가 존재한다는 점이 새삼스럽다. 농장들을 지나왔기에 장자호수도 일제강점기 때 축조된 저수지인가 싶었지만 왕숙천이 홍수에 범람할 때마다 장자못 방면으로 물길이 나면서 형성된 자연 호수란다.물길은 퇴화하고 못만 남았는데 장자못이 아차산과 한강 사이 배후 습지가 되면서 특별한 생태를 이루게 되었다.
1970년대까진 다양한 생물체가 살며 녹색을 땅으로 불리던 장자못은 1980년대부터 진행된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로 죽음의 호수로 변해갔다. 특히 주변의 레미콘 공장에서 나오는 폐수가 흘러들어 매우 심각하게 오염되었고 이는 한강까지 악영향을 끼쳤다. 15년 넘게 별다른 조치 없이 방치되었던 악취 나는 못은 1997년에서야 하천 정비 사업으로 조금씩 나아지기 시작했다.
2000년대 들어서 구리시는 본격적으로 장자못을 공원화하는 계획을 세웠다. 수질 개선, 수면 생태계 복원사업, 시민 공원과 생태학습장 조성 등 다각도의 노력을 거친 끝에 오늘날의 장자호수공원으로 거듭났다. 호수에는 물고기 개체 수가 급증해 수질 보전 차원에서 물고기 잡기 행사를 실시할 정도였고 2021년에는 제9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도 열렸다. 개과천선이라는 고사성어가 어울릴 법한 장소다. 못이 아니라 사람들을 겨냥한 말이 될 수도 있다. 도시발전이라는 명목으로 정화 장치 하나 없이 오폐수를 흘려보낸 인간의 이기심과 무관심이 장자못을 오염시켰다. 뒤늦게 심각성을 인지한 사람들은 결국 몇 배의 자본과 시간을 들여 장자못을 되돌려놓아야 했다. 이미 오랜 시간 엄청난 양의 오폐수가 한강과 바다로 흘러들었으니 ‘되돌려놓았다’는 표현은 온당치 않을 것이다.
지금도 세계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장자못이 존재한다. 미디어에서 수없이 환경오염과 지구온난화 문제에 대해 다루기에 더 이상은 무지로 인한 실수라고 변명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본을 앞세운 욕망과 이기가 지구를 망가뜨리고 종국에는 인류를 위협하고 있다.
사실 장자못이라 불리는 못은 전국에 백여 개에 이를 만큼 그 이름이 흔한데, 어느 한 곳을 특정하지 않은 장자못 설화가 내려온다. 먼 옛날, 아주 인색하던 부자에게 한 승려가 시주를 받으러 온다. 고약한 심성의 부자는 승려에게 외양간의 쇠똥을 퍼주었고 이에 천벌을 받은 부자의 집터는 늪으로 변했다고 한다. 세부 내용은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큰 줄거리는 못된 마음을 가진 자가 벌을 받는 인과응보의 이야기다.
맑은 물에 쇠똥을 줄기차게 퍼주던 인간은 결국 똥이 풀어진 더러운 물을 마시게 될지도 모른다. 아니, 이미 마시고 있다. 짧은 반세기 동안 일어난 장자못의 변화를 되새기면 소비와 배출을 일삼는 한 인간으로서 자연에 미안한 마음 뿐이다.
장자못에는 이무기에 대한 구전 설화도 내려온다. 장자못에서 물을 끌어와 논농사를 지을 적에 이무기가 물을 대는 구멍을 막아 버려 농사가 어렵게 되었다. 이에 사람들이 정성을 들여 고사를 지내자 이무기가 빠져나갔다는 이야기다. 옛 어른들은 장자못에는 이무기가 뚫어 놓은 굴이 있는데 그 굴이 인천 바다까지 연결되었다고도 했다. 이 설화 또한 함부로 자연을 건드려서는 안 된다는 교훈을 준다. 어쩌면 오늘날의 아름다운 공원 모습은 자연 입장에선 그저 눈에 보이는 곳만 보기 좋게 다듬어 놓은 치장 정도로 여겨질지도 모른다.
설화 소개를 핑계로 너무 부정적인 이야기만 늘어놓은 것 같다. 어쨌거나 오늘의 장자호수공원은 과거의 흔적을 모두 지운 채 평화롭기만 하다. 평탄하게 뻗은 산책로, 보기 좋게 다듬어진 잔디밭, 깨끗한 호수…. 높이 치솟는 분수는 청량하고 구획을 나누어 종류별 꽃을 심은 색색의 정원은 화려하다. 그리고 활기차게 운동하는 사람들, 정답게 수다 떠는 사람들, 호수를 바라보며 망중한을 즐기는 사람들, 기타를 치며 노래하는 사람들이 있다. 주말에는 작은 음악회나 전시회가 열리는 등 시민들을 위한 이벤트의 공간이 되기도 한다. 내가 찾았을 때도 잔디광장에서 한 뮤지션이 기타를 치며 노래를 부르고 있었고 그 모습을 삼삼오오 구경하는 시민들이 있었다.
이방인이 보기에 아주 특별한 볼거리가 있는 공원은 아니다. 그저 잘 가꾼 도심 근린공원이다. 그렇지만 보이지 않는 흔적을 더듬어 걸을 때 평범해 보이던 공원도 사연 있는 땅으로 특별한 의미를 갖게 된다. 공원 한 바퀴를 다 돌고 나니 구리 시민에게 장자못은 도시의 허파와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허파가 앞으로도 내내 건강하길 소망하며 한강으로 향하는 공원 굴다리로 발걸음을 옮긴다. 공원 굴다리를 지나 5분쯤 걸으면 바로 한강 둔치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33권 『50만 살의 청춘- 경기 북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구리시 : 뿌리와 보루>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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