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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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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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1박 2일, 멍 때리러 절을 찾았다
가평 명지산 대원사 템플스테이
대원사 산신각에서 내려다본 풍경
스님이 모는 차 타고 명지산 깊은 골짜기로
오후 2시 30분. 가평역 앞에 스님이 운전하는 승합차가 섰다. 탑승한 이들은 주로 20~30대 여성들. 혼자 온 이도 있고 둘씩 짝지어 온 이들도 있었다. 가평역에서 대원사까지는 약 17km, 차로 30분쯤 걸린다. 스님의 ‘픽업 서비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템플스테이 손님에 대한 배려다. 차는 가평천과 명지산 자락을 따라 골짜기 깊은 북쪽으로 향했다. 길목 곳곳이 펜션과 캠핑장이지만 오늘은 절집에서 숙박하기로 한다. 연인산에서 흘러 내려오는 백둔천이 가평천을 만나는 지점에서 가파른 산길을 700m쯤 오르자 산 중턱, 대원사 종무소에 닿았다.
사찰은 공사로 어수선했다. 높이 7m의 석조쌍미륵대불이 조성되는 중이고 대웅전 또한 보수 작업 중이라 건물이 완전히 해체되어 있었다. 종무소에 모여 간단한 사찰 안내를 받고 방사를 배정받았다. 오늘 대원사에 묵어가는 템플스테이 인원은 15명. 작은 사찰치고 많은 인원이다 싶었는데 내일은 45명이나 된다고 했다. 올가을 들어 템플스테이 예약인원이 대폭 늘었는데 총무스님인 선일스님도 이유는 잘 모르겠단다. 하룻밤 묵어보면 대원사의 진가를 조금 알 수 있지 않을까. 1박2일 동안 절을 찬찬히 둘러보기로 했다.
대원사 약사전 내부. 자연 석굴을 단장해 법당으로 꾸몄다.
전란 속 은신처, 전통사찰 된 사연
대원사의 역사는 6·25전쟁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가평전투 등 가평 일대에서도 크고 작은 폭격이 일어났고 당시 명지산 아랫마을 주민 70여 명은 명지산 석굴로 숨었다. 다행히 석굴 안에 물이 흘러 이들은 이 물을 받아 마시며 전란을 견뎠다고 한다. 그 석굴이 오늘날 대원사의 약사전 석굴 법당이다. 약사여래불상이 모셔진 석굴 안쪽에선 지금도 졸졸 물이 흘러나오고 있다. 전쟁이 끝난 후, 불심이 깊었던 선심화 보살이 이곳에서 주민들과 기도정진했고 1964년에 사재를 털어 법당을 지은 것이 대원사의 시작이다. 목숨 부지가 우선이었던 어려운 시절에 피난민의 은신처가 되어주고 생명수를 제공한 자비의 땅이 사찰이 되었다는 이야기는 숱한 천년고찰의 창건 설화보다 핍진해서 객의 발길을 이끈다.
명지산 대원사 전경
MZ에게도 인기, 산사에서의 하룻밤
대원사가 내어준 하룻밤 누울 자리는 석굴과 비교할 수 없이 아늑하고 쾌적했다. 배정받은 방은 심검당의 ‘마후라가’였다. 불법을 수호하는 팔부신중 중 하나다. 옆 방들도 ‘건달바’, ‘아수라’, ‘야차’ 등 나머지 팔부신중 이름이 붙어있었다. 방은 두 사람까지도 충분히 머물만한 크기에 깨끗한 욕실이 방 내부에 있고 개별보일러가 설치되어 있다. 절집에서의 무더위와 한파, 지저분한 침구와 불편한 합숙, 야외 해우소는 다 옛날얘기다.
2002년 한일월드컵 때 시작된 템플스테이는 이제 20년이 넘었고 전국 템플스테이 운영 사찰들의 숙박 환경과 프로그램은 크게 개선되고 발전했다. 2015년에 템플스테이 운영사찰로 지정된 대원사도 그중 한 곳이다. 종무소에서 나눠준 법복으로 옷을 갈아입고 작은 책상 하나 놓인 방에 앉았다. 열어둔 문 사이로 들어온 소슬바람이 뺨을 스쳤고 온 사위는 고요했다. 문밖으로 나서자 시야는 온통 울울창창한 가을산으로 채워졌다. 수덕산과 명지산이다. 템플스테이를 ‘나에게로 체크인’이라고 하는 이유를 알겠다. 방마다 신발 한 켤레씩 문 앞에 놓여 있었다. 다들 나와 같은 마음이겠지 싶다. ‘명상나한기도도량’이라더니, 평소에는 하지도 않는 명상이 절로 되는 자리이다.
대원사 대적광전에 모셔진 석조비로자나불좌상
60년 된 사찰에서 만난 얼굴 없는 천년불
그런데 심검당은 가람 가장 아래쪽에 있어 대웅전이나 공양간까지 가려면 가파른 계단을 10분가량 올라야 한다. 등산이 따로 없다. 심검당에서 머무는 이들은 ‘천국의 계단’이라 불렀다. 불가에 어울리게 고치면 도솔천의 계단이라고 해야 할까. 산 위에 자리 잡은 절들은 좁고 가파른 지형에 건물을 올려야 해서 비탈지고 계단이 많을 수밖에 없다. 호흡에 집중하고 잡념을 정리하기에는 계단 오르는 일만 한 게 없다. 계단 중간중간, 샛길에서 마주치는 전각들을 구경하며 쉬엄쉬엄 오르기로 했다.
사실 석굴인 약사전을 제외하고 대원사의 전각들은 대부분 2000년대 이후에 지어졌다. 현재도 가람을 확장하고 있기에 ‘현재진행형’ 사찰이라고 할 수 있다. 심검당을 올라 가장 먼저 마주치는 건물은 오백나한상을 모신 나한전과 그 옆의 약사전이다. ‘내 마음을 닮은 얼굴’은 어디 있나 나한전 안을 휘 둘러보고, 약사전에서 물 흐르는 소리를 눈감고 들었다. 조금 더 오르면 대적광전이다. 이곳에는 경기도문화재자료인 석조비로자나불좌상이 모셔져 있다. 사찰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1982년 강원도 춘천에서 발견된 불상을 대원사 석굴에 모셨다가 2017년, 새로 지은 대적광전으로 옮겼다. 얼굴은 닳아서 표정은 보이지 않지만 굵은 머리털과 목의 삼도, 몸에 걸친 가사는 선명하다. 양식으로 볼 때 신라 말이나 고려 초에 제작된 것으로 추측된다. 대적광전에서 보이는 산길을 따라 걸어가면 대원사 템플스테이의 자랑, 찻집 사바하가 있다.
대원사 지키는 강아지 자매 ‘대원이’, ‘소원이’
잠시 묵언했던 시간을 보상이라도 받듯, 결국 사바하에서 방언이 터졌다. 사바하는 템플스테이 참여자들의 사랑방이다. 사찰안에 이렇게 쾌적하고 모던한 인테리어의 무인카페가 있다니! 심지어 경내에서도 잘 보이지 않는 가람 바깥쪽에 자리해 명지산의 아지트라 할만하다. 처음부터 템플스테이 이용자들의 전용공간으로 만든 절집 안의 찻집이다. 이곳에서 만난 이들은 모두 홀로 절에 왔다가 ‘일일 도반’이 된 사이였다. 보이차를 우리고 원두를 갈아 커피를 내려 마시면서 절을 찾은 사정을 주고받았다.
고미연 씨(40)는 “어릴 때부터 부모님을 따라 절을 자주 다녔지만 템플스테이는 처음”이라며 “대원사 회주 보인스님과 나눈 대화가 일상의 큰 위로가 되었다”고 했다. 대원사를 찾은 이유는 템플스테이를 검색했더니 홈페이지 최상단에 뜬 절이었단다. 이재인 씨(23)는 인스타그램에서 “대원사에 사는 강아지들 사진을 보고 너무 귀여워서 템플스테이를 결심했다”고 했다. 태어난 지 3개월 된 진도와 리트리버의 믹스견 강아지 자매 ‘대원이’와 ‘소원이’는 대원사의 마스코트다. 얼마 전 절집을 나간 진돗개 ‘아빠 대원이’가 마을에 내려가 사고를 치는 바람에 엄마개를 키우던 견주가 새끼들을 절 앞에 놓고 갔단다. 강아지들은 ‘대원사 템플스테이의 특별 복지’로 통하며 높은 인기를 구가 중이다.
정성으로 내어준 절밥
공양주 보살 정성 담뿍 담긴 절밥 한 그릇
오후 5시. 기다리던 저녁 공양 시간이 되었다. 스님들이 먼저 공양간에 들고 이후 보살, 거사들이 들었다. 스님 이외의 사람들은 모두 보살이고 거사이다. 대원사에 온 후로 가장 많은 사람을 공양간에서 만났다. 이들을 한자리에 모이게 한 이는 회주, 주지스님도 아닌 공양주 보살님들이다. 절에서 밥 짓는 일만큼 고된 일이 없다고, 공양주의 공덕은 출가수행 못지않다는 말을 익히 들어왔다. 그들이 정성으로 내어준 음식을 감사히 받아먹었다. 들깻가루에 무친 시래기나물, 들기름에 볶은 무나물, 마늘종장아찌, 견과류조림, 애호박튀김, 배추겉절이, 녹두설기까지 접시가 넘치도록 식탐을 부렸다. 고기 없는 절밥이 유난히 맛있는 이유는 따로 없다. 공양주 보살들이 밥이 아닌 복을 지어서다. 그 와중에 사바하에서 말문을 튼 도반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밥을 먹다가 종무소 거사님의 주의를 들었다. 공양 또한 수행임을 잊고 있었다.
타종 시범을 보이는 스님
절에 오니 ‘디지털 디톡스’가 되더라
오후 6시. 범종각에서 타종체험이 있었다. 스님이 시범을 보인 후 한 사람씩 종을 쳤다. 스님이 치는 것만큼 장중하고 깊은 소리가 나진 않았지만 종이 울릴 때마다 가슴이 울리는 듯 묘하게 뭉클한 데가 있었다. 이후에는 저녁 예불이 진행됐다. 예불 참여는 개인 자율이다. 공식적인 일정은 여기까지다. 이후 템플스테이 참여자들은 카페 사바하나 각자의 방으로 들어갔다. 가뜩이나 해가 짧아진 늦가을, 산사의 어둠은 일찍 찾아왔다. 평소 자정을 넘겨 잠자리에 들어서 산사의 밤은 길기만 했다. 뭘 해야 할지 몰라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에 손이 갔다. 그러다 문득 ‘노트북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템플스테이 청규가 떠올랐다.
그러고 보니 가평 대원사 템플스테이를 신청한 것도 ‘나는 멍때리고 싶다’라는 프로그램명이 마음에 들어서였다. 이참에 디지털 디톡스를 겸해 ‘멍때리는 시간’을 가져 보기로 했다. 그렇게 멍을 때리다 나도 모르게 잠이 들었다.
카페 사바하 가는 길
‘미라클 모닝’이 별건가
얼마 만에 새벽 기상인가. 타종 소리에 정신이 깼다. 아침 6시, 명상하는 기분으로 아침 예불에 참여했다. 구름이 낀 흐린 날씨라 아쉽게 대원사의 자랑인 해돋이 장관은 보지 못했다. 그러나 절에서 가장 높은 곳인 산신각에 올라 맑은 공기를 마시고 풍경 소리 들으며 산 아래를 굽어보니 ‘미라클 모닝’이 따로 없었다. 아침 공양으로 말간 콩나물뭇국에 머위나물 들깨무침을 맛있게 먹었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편인데도 꿀맛이었다.
식사 후 선일스님과 잠시 이야기를 나누다가 사바하로 가서 커피를 내려 마셨다. “아, 좋다”하는 감탄이 터져 나왔다. 절에서 머무는 일이 수행이라면 템플스테이는 수행이라 말하기 겸연쩍다. 너무 달게 쉬고, 먹고, 자고, 멍때렸다. 하루 더 머물고 싶었지만 방이 없었다. 여기, 명지산 골짜기 절과 연이 닿은 또 다른 이들이 만원이란다. 마후라가 방을 깨끗이 치우고 대원이와 소원이의 배웅을 받으며 다시 승합차에 올라탔다. 다음 봄에 오면 훌쩍 큰 절집 멍멍이들을 만날 수 있겠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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