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고양시예술창작공간해움
2024 해움·새들 입주작가 프로젝트 권재현《미디어 컨트롤》
2024-10-08 ~ 2024-10-18 / Media Control
2024 해움새들 입주작가 프로젝트 리혁종《큰그림》
☀ 2024 해움·새들 입주작가 프로젝트
리혁종(해움 2기)
Lee Hyeokjong
큰그림
Big Picture
2024. 10. 8. - 10. 18.
고양시 예술창작공간 해움 '윈도우갤러리'
11:00 - 17:00, 휴관일 없음
*호수예술축제(10. 11. ~ 10. 13.) 기간 중 19시까지 야간개장
전시해설: 매일 11시 (주말, 공휴일 제외)
리혁종은 2007년 작업을 시작할 때부터 주변에서 수집한 사물과 재료로 작품을 창작한다. 작가로서 창작 재료의 소비와 순환에 문제의식을 지닌 채, 자본주의의 소비자로서 윤리적 소비활동에 관심을 두고 생활한다. 이렇게 삶 속에 스며 들어있는 그의 창작 활동을 어떤 범주에서는 ‘커뮤니티 아트’로, 어떤 흐름에서는 ‘생태미술’로 정의하기도 하는데, 이번 전시 《큰그림》은 미술의 굴레 넘어 삶의 실천 영역에서 리혁종의 활동을 폭넓게 재정의하는 데 의의가 있다.
전시 제목인 ‘큰그림’에서 살펴보건대, ‘그림’은 먼저 미술의 한 종류, 즉 회화(painting)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또 다른 편에서 ‘계획, 기획’을 뜻하는 의미, 예컨대 비전/청사진을 ‘그린다’, 또는 ‘머릿속에 무언가를 상상한다’로서의 뜻을 담는 이중적인 언어로 쓰인다. 이번 리혁종의 전시는 작가가 그림의 이 두 가지 뜻을 모두 아우른다는 점에 주목한다. 전시 작품들은 기법적으로서는 ‘회화’, 내용 면에서는 ‘기획’의 뜻을 동시에 품고 있다. 회화를 전공한 작가가 예전부터 시도하고 싶었던 그림 그리는 행위의 욕망을 발현하고자 했던 것이 이번 전시의 동력이 되었다. 리혁종은 그를 둘러싼 다양한 카테고리를 잠시 뒤로 하고, 그림을 그리려는 원초적 창작 본능으로 자신을 궁지로 몰아 그가 지닌 회화의 창발성을 촉발해보고자 했다. 최근까지 이어진 평소 작업과 마찬가지로, 작가의 물리적 환경에서 수집한 재료들과 버리지 못해 가지고 있던 사물들이 회화에서도 주 소재가 되었다. 예컨대, 2021년에 머물렀던 레지던시, ‘예술곶 산양’에서 작품 운송에 사용한 크레이트(Crate)를 해체하여 캔버스 삼았다. (<판도라의 빠렛트>(2024)) 전통 회화의 권위를 상징하는 그림의 정면이 아닌 캔버스의 모서리, 방치되어 있던 장식적 부분 또한 그림의 바탕이 된 것도 리혁종이 추구하는 작품의 생산 철학과 맞닿아 있다. <판도라의 빠렛트>가 이전의 창작물, 또는 창작 주변의 제도 장치에서 탈각된 부산물로서 ‘그림’의 첫 번째 의미(회화)에 무게를 싣는다면, 개중에는 활동지 근방의 자연물을 수집해 새로 엮은 작업, 즉 삶 속의 부산물로 탄생한 것도 있다. 일례로, <레‘고 시리즈>는 작업실이 위치한 일산호수공원의 나무를 깎아 만든 작품인데, 이는 리혁종이 기후 위기 시대에 미술 제도권에서 꾸준히 실현하고자 하는 장기 프로젝트 <이카로스 프로젝트>1) 의 일부다. 작가는 과잉생산과 소비주의 시대에서 발생하는 대량 폐기물에 맞서, 버려지거나 방치된 재료를 장인정신을 발휘해 가공하고 이를 예술(상)품화 하는 방식으로 시대의 흐름을 전복한다. ‘레고’가 환경 파괴의 주범인 플라스틱에 근거하는 상품을 대변하는 것과 달리, 리혁종이 깎아낸 <레’고 L’ego 2) >는 몸체가 자연물로 이루어져 그 대비를 가시화한다.
전시 《큰그림》은 버리기 ‘아까운’ 3) 재료를 수집, 보관하였다 가공하고 미술 제도권에 순환시키는 작가의 재치와 유머, 노고를 그러모은 공간이다. ‘작가’로서의 리혁종과, (그의 표현을 빌려) ‘생활인’으로서의 리혁종이 이 전시를 무대 삼아 예술과 삶, 창작과 생활을 연결 지어 보려는 큰 그림을 실천할 수 있길 바라며, 관객은 풍자의 장이자 염원의 장인 전시를 입체적으로 감상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으면 한다.
1) 자본의 유통망에서 벗어난 비상품 재료로 작품을 만들고 거래사여 자본을 유입 하고, 공동의 터전을 구축(commonize)해 나가는 계획이다.
2) ‘자아’를 뜻하는 프랑스 말 ‘ego(에고)’와 프랑스어 남성 정관사 ‘Le-’를 붙여 작 가가 만든 합성어로, 플라스틱 오염시대 오염의 주범인 현대인의 정체성을 드러 내는 언어유희
3) ‘아깝다’는 우리말과 ‘기록 보관(소)’을 뜻하는 그리스어에 어원을 둔 영단어 ‘아 카이브(Archive)’를 병치한 또 다른 언어유희. 작가는 ‘아름다움’과는 달리 아 까움'이라는 말이 어떠한 문화권에서도 뜻을 명징하게 공유한다는 점에서 이 단어에 미학적 의미를 불어넣었다.
2024 HAEUM SAEDEUL Artist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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