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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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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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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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자연 암벽 속 숨은 부처‧코끼리 찾기, 남양주 천보사
불암산 자락 아름다운 고찰
봉우리가 ‘불상’ 그 자체인 산
부처바위라는 뜻의 불암산(佛巖山). 주봉이 마치 송낙(여승이 쓰는 모자)을 쓴 부처의 형상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서울과 경기도 경계에 걸쳐있는 수락산이나 북한산, 관악산 등에 비하면 해발도 인지도도 낮은 편이다. 그러나 암벽과 숲의 조화가 아름답고 전망 또한 뛰어난데다 소위 ‘영험한 기운’이 있다 해서 사계절 내내 등산객의 발걸음이 잦다. 이름과 형상이 ‘부처’ 그 자체라서 불자라면 한 번씩 오르고 싶어 하는 산이기도 하다.
불암산에서 내려다 보이는 남양주 별내신도시
부처의 눈에는 부처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불교에선 마음먹기에 따라 부처는 어디에나 존재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도량을 찾아야 겨우 참선에 들까 말까한 중생에게 불암산은 그 이름만으로도 마음이 끌리는 산이다. 산에는 크고 작은 절들이 중턱과 자락에 포진해 있다. 그중 가장 유명한 절이 산과 이름이 같은 불암사다. 신라 헌덕왕 때인 824년에 지증대사가 창건한 천년고찰로 서울을 수호하는 4대 명찰 중 하나로 꼽힌다. 오랜 명성 덕에 오늘날에도 찾는 이들이 많다. 이번 글에 소개하는 천보사는 불암사에서 서남쪽으로 500m 쯤 떨어진 곳에 자리한다. 내내 불암산 자락이어서 산길을 통해 두 절 사이를 오갈 수 있다.
불암산 등산로를 따라 천보사 가는 길
자동차로 진입하는 입구는 다르다. 별내 쪽에서 불암산로를 따라 산을 향하다보면 경사가 시작될 즈음 두 갈래 길이 등장한다. 길이 갈리는 지점에 천보사 일주문이 있어 헷갈릴 일은 없다. 지붕 없이 나무기둥 세 개를 이어서 세우고 편액을 건 일주문이다. 기둥이 아름드리라서 장식 없이도 웅장하고 근사하다. 그런데 이왕 시간을 내 불암산에 왔다면 왼쪽의 천보사길이 아닌 오른쪽의 불암사길로 들어서길 추천한다. 온 김에 불암사, 천보사, 불암산을 두루 둘러보자. 큰 힘 들이지 않고 모두 도는데 넉넉하게 두어 시간이면 충분하다. 불암사길을 추천하는 또 다른 이유는 천보사로 곧바로 가는 길의 경사가 굉장히 가파르기 때문이다. 어떤 차량도 큰 소음 없이 오르기가 쉽지 않고 걸어 오르는 것도 만만치 않다.
불암산 천보사 가는 길
불암사 일주문은 갈림길에서 조금만 더 올라가면 나오는데 일주문 편액에는 천보산 불암사(天寶山 佛巖寺)라고 쓰여 있다. 불암산의 다른 이름이 천보산이다. ‘하늘의 보배’라는 뜻이다. 천보사도 같은 한자를 쓴다. 그러니까 불암산이기도 하고 천보산이기도 한 산에 불암사와 천보사가 모두 있는 셈이다.
절 안에 코끼리는 모두 몇 마리일까?
차는 불암사 문루인 제월루 앞에 세울 수 있다. 시간이 여유롭다면 불암사 도량부터 한 바퀴 둘러보자. 대웅전과 지장전, 칠성각 등의 주요 법당들과 대웅전 뒤편의 마애삼존불상, 석가사리탑까지 돌아보며 고찰의 고즈넉함을 만끽하자. 인근에서는 유명한 사찰이지만 그렇다고 방문객으로 붐비는 절은 아니다.
도량을 나와 제월루 앞으로 서면 오른쪽에 천보사 이정표와 함께 나있는 산길을 볼 수 있다. 그 길을 15분 정도 오르면 천보사다. 500m가 채 되지 않는 거리인데 나름 비탈진 등산로라서 숨이 차다. 그래도 자동차로 오르는 길보다 훨씬 운치 있고 호젓하다. 또한 잠깐이지만 산행다운 산행을 즐길 수 있고 두 사찰을 한꺼번에 구경할 수 있어 나름 알찬 사찰 여행 코스라고 할 수 있다. 울창한 숲을 빠져나와 천보사 도량에 닿으면 남양주 별내 신도시가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아파트가 빽빽한 신도시 풍경이 특별한 감흥을 주진 않지만 사위가 고요한 산사에서 도심을 내려다보고 있자면 그간의 체증이 내려가는 듯하다.
불암산에는 천보사, 불암사가 자리한다. 불암산의 또다른 이름이 천보산이다.
축대 위에 다져 올린 땅에 몇 채의 전각으로 이루어진 천보사는 건물들만 봐선 이렇다 할 이야깃거리가 없어 보인다. 해방 직후 중창한 지장전을 제외하고는 2000년대 이후 지은 새 건물들인데다 편의를 위해 세운 콘크리트‧조립식 건물들이 섞여 있어 투박하고 조화롭지 못하다. 그러나 범종루 앞에서 가파른 시멘트길을 오르는 순간, 눈앞에 나타나는 거대한 자연 암벽은 감탄을 불러일으킨다. 이방인에게는 비로소 ‘천보사에 오른 보람’이 느껴지는 순간이다.
축대 위에 세워진 절, 하늘하늘한 코스모스 뒤로 대웅전이 보인다
웅대한 암벽 앞에 천보사 대웅전이 오롯하게 자리한다. 암벽은 코끼리바위 혹은 치마바위로 불리는 불암산의 주요 암벽이다. 이름처럼 커다란 코끼리 형상의 바위인데 이를 반영한 듯 대웅전 용마루에는 외람되지만 ‘앙증맞은’ 코끼리 한 쌍이 올라서 있다. 불교에서 코끼리는 매우 성스러운 동물이다. 마야부인은 흰 코끼리가 품 안에 들어오는 태몽을 꾸고 싯다르타 태자를 잉태했으며 자비의 덕을 담당하는 보현보살은 흰 코끼리를 타고 다닌다. 천보사 대웅전 안에도 흰 코끼리를 탄 보현보살 탱화가 있다.
암벽에 보각된 마애여래좌상
자연이 조각한 불교의 다양한 상징들
돌거북과 용왕이 인상적인 용왕당 뒤편에는 암벽으로 향하는 뒷길이 나있다. 정확히는 암벽에 조각한 마애여래좌상과 삼성보궁으로 향하는 길이다. 천보사는 예로부터 천연보궁(天然寶宮)으로 불리며 기도영험이 있는 사찰로 유명했다. 확인할 수는 없지만 오랜 옛날부터 사람들이 절을 하고 기도 했던 자리는 코끼리바위 앞이었을 것이다. 처음 경내에 들어선 이들도 본당인 대웅전보다 대웅전을 병풍처럼 둘러싼 암벽으로 먼저 발걸음이 향한다. 판판하고 드넓은 암벽은 부처님을 새겨 넣기 좋은 최상의 캔버스 같다.(물론 화강암을 깎아 조각하는 일이 쉽지 않겠지만) 하여 암벽에 다가서기 전에 돌에 조각한 불상이 하나 정도 있을 것이라는 예상을 쉽게 할 수 있다. 실제로 코끼리바위에는 크지도 작지도 않은 규모의 마애여래좌상이 조각되어 있다. 다만 근래에 조각한 불상으로 문화재적 가치가 있진 않다.
용왕당에서 암벽으로 향하는 뒷길
천보사의 창건 시기는 정확한 기록으로 남아있지 않다. 구전과 추측으로 조선 세조 때 창건했다는 설과 신라 경문왕 때 도선국사가 창건했다는 설이 전해진다. 긴 세월 기도처로 쓰였음에도 어째서 불상을 새겨 넣지 않았을까 궁금할 수 있다. 이때 암벽에서 한발짝 떨어져서 전체적인 바위의 윤곽을 가만히 바라보자. 그 느낌이 오묘하다. 불암산 주봉이 ‘송낙을 쓴 부처’의 형상인 것처럼 코끼리바위 역시 보는 각도에 따라, 햇빛을 받는 음영에 따라 그 형상이 조금씩 달라 보인다. 부처님의 얼굴이 보이기도 하고 동자승이 보이기도 하며 이름처럼 코끼리가 보이기도 한다. 이미 부처의 모습을 한 바위를 굳이 조각할 이유가 없었던 것이다. 다만 불심이 부족한 중생의 눈에는 부처의 형상이 얼른 비치지 않아 분주해지는 눈동자가 괜스레 머쓱하다.
근래에 새긴 마애여래좌상의 윗부분과 아랫부분도 주시해보자. 연화좌로 조각한 부분이 마치 코끼리의 옆모습과 뒷모습으로 보인다. 각도에 따라 3~4마리 정도를 볼 수 있다. 마애불의 위쪽을 자세히 보면 음각으로 새긴 보살상도 보인다. 실선처럼 가는 음각인데다 쪼개진 두 바위 사이에 있어 집중해서 봐야한다. 암벽 아래 쌓은 석축에는 미륵불좌상과 오층석탑이 올라가 있다. 오층석탑은 천보사의 인공구조물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조선후기 양식을 띄고 있다. 물론 부처님이 곳곳에 숨어있는 자연 암벽 앞에서 오래됨을 따지는 일이 무슨 대수일까도 싶다. 코끼리바위에서 한바탕 숨은그림찾기를 하고나면 천보사는 더 이상 처음 마주했을 때의 절이 아니다.
천보사 삼성보궁
바위를 바라보는 위치에서 왼쪽으로 삼성보궁이 있다. 얼핏 석굴처럼 보이지만 실제 동굴은 아니고 암벽에 돌처럼 보이도록 만든 자재를 덧대 만든 기도도량이다. 내부에 들어서면 암벽에 새긴 치성광여래좌상, 독성상, 산신상을 볼 수 있다.
다른 절과 달리 크게 모셔둔 용왕당과 산신상이 눈에 띈다. 이곳이 오랜 세월 기도처로 이용되면서 민간신앙과 불교가 자연스럽게 결합된 공간으로 발전했음을 알 수 있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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