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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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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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걷고쓰는사람
낮게 드리운 추모와 계승의 공간
광복80주년, 화성시독립운동기념관과 제암교회 일대를 돌아보며
벽안의 사내가 사력을 다해 다다른 조선의 마을에선
따스한 봄날이었다. 그러나 다급하게 자전거 페달을 밟는 그에게 봄날의 여유 따윈 없었다. 그 시절, 조선 땅에선 몹시도 낯선 얼굴이었던 백인 사내는 일본군의 눈을 피해 수원에서 화성으로 자전거를 타고 달렸다. 소아마비로 한쪽 다리가 불편했던 그가 사력을 다해 다다른 곳은 화성 제암리(당시 수원군 향남면)였다. 이윽고 그는 형체를 짐작할 수 없이 불타버린 건물 잿더미와 슬픔과 분노에 휩싸인 조선인들을 마주했다. 사건이 발생한 지 사흘이 흘렀지만 끔찍한 참상이었다. 제암리3·1운동 순국유적지 동쪽 끝, 그는 여전히 카메라를 들고 있다. 옆엔 타고 온 자전거도 세워져 있다.

제암리와 고주리에서 일어난 일제의 만행을 세상에 알리는데 기여한 선교사 프랑크 윌리엄 스코필드의 동상
동상으로 재현된 이 인물은 프랑크 윌리엄 스코필드(Frank William Schofield, 1889~1970). 캐나다에서 수의대를 졸업하고 1916년 조선에 입국해 세브란스 의학전문학교에서 세균학과 위생학을 강의하는 선교사였다. ‘석호필’이라는 한국식 이름으로 조선인들의 3‧1운동을 돕고 만세운동을 해외에 알렸을 뿐만 아니라 제암리 학살 사건을 최초로 세상에 알렸다. 그는 외국인 최초로 국립현충원에 안장된 대한민국 독립유공자가 되었다.
3·1운동 순국유적지에 심은 단풍나무 한 그루의 사연
스코필드가 보고한 이 사건은 1919년 4월 15일 화요일, 제암리의 작은 교회당에서 일어났다. 일본군은 주민들을 교회 안으로 몰아넣은 후 문에 못질해 탈출을 막고 집중사격을 퍼부었다. 또 교회에 불을 지르고 주변 민가까지 불태워 무고한 양민 39명을 학살했다. 한 달 앞선 1919년 3월, 화성시 전역에서 일어났던 주민들의 독립운동에 앙심을 품고 일으킨 만행이었다. 그들은 시위 주도자를 기독교인, 천도교인으로 특정해 제암리 대학살을 벌이고 이웃 동네인 고주리에도 찾아가 천교도 교인들을 살해하고 시신에 불을 질렀다. 이때 독립운동가인 김흥렬과 그 일가 6명이 목숨을 잃었다.
스코필드의 사건 보고서에 의해 일본에 대한 해외 여론이 악화하자 일제는 제암리 학살의 주범인 아리타 도시오 중위를 군법회의에 넘겼지만, 형법에 규정된 범죄가 아니라는 이유로 무죄 선고를 내렸다.

스코필드가 찍은 제암리 학살현장 사진
스코필드 동상 옆엔 기다란 설탕단풍나무 한 그루가 자라고 있다. 스코필드의 손녀 리사 게일 스코필드(Lisa Gayle Schofield)가 2015년 우리나라에 방문해 심은 나무로 캐나다 국기의 단풍잎이 바로 이 나무의 것이다. 아름드리로 자라면 땡볕 아래 스코필드에게도 그늘이 생기리라. 그가 세상에 알린 참사 현장은 한 세기가 흘러 제암리3·1운동순국유적지로 명명되었다.
십자가 아래 세운 추모비
스코필드 동상에서 몇 걸음 떨어지지 않은 곳에 희생자를 추모하는 3·1독립운동순국기념탑 두 기가 세워져 있다. 한 기는 1946년 마을 입구에 세워졌던 최초의 기념비이고 다른 한 기는 1959년 제암교회 현장에 건립된 것으로 탑의 전면에는 당시 대통령이었던 이승만이 친필로 삼일운동순국기념탑이라 썼다. 순국기념탑을 지나면 야트막한 언덕 위로 3·1운동 당시 학살된 이들의 넋을 기리기 위해 1995년 조성한 23개의 크고 작은 돌기둥이 서 있다. 조형물 옆 경사로를 따라 오르면 언덕 가장 높은 자리에서 희생자 23위 합동묘소를 볼 수 있다. 이곳에 모신 유해는 1982년에 발굴했다.

1946년 세워진 3·1독립운동순국기념탑
제암교회는 1969년에 재건했는데 일본 기독교인들이 사죄하는 의미로 건축비를 댔다. 이후 2002년에는 교회를 증축해 제암리3·1운동순국기념관을 건립했다. 그로부터 22년이 흐른 지난해, 제암교회 앞에 개관한 화성독립기념관이 제암리3·1운동순국기념관의 역할을 확장해 이어받았다. 현재 제암교회는 내부 공사로 한참 분주한 상황이다.

화성독립운동기념관에서 바라본 제암교회
어느 시점마다 교회 부지에는 가시적인 뭔가가 하나씩 세워졌다. 끔찍한 죽음, 숭고한 희생을 대대손손 잊지 않으려는 노력은 현재와 미래를 살기 위한 방책일 것이다. 일본군의 학살이 있기 직전에도 제암리는 오늘날과 다르지 않게 예배당에선 찬송가를 부르고 주변에선 농사짓는 사람들이 평범하게 살아갔을 것이므로.
낮게 드리운 추모와 계승의 공간
제암리 학살이 일어난 지 105년 만인 지난 2024년 4월 15일에 개관한 화성독립운동기념관은 그 건물이 지상에서 볼 땐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다. 건축개요에 따르면 ‘오늘날 일상을 즐길 수 있는 지상의 공원과 과거 독립운동의 역사를 담아놓은 지하의 기념관’을 조성했으며 이는 방문자가 ‘빛과 어둠이 대비되는 공간을 경험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그러나 자연의 일부처럼 대지에 낮게 드리운 전시관은 도리어 과거와 현재를 구분 짓지 않고 영속적인 관계로 잇는 메타포로 보이기도 한다. 높고 단단한 벽체 사이의 진입로를 따라 지하 전시관으로 향하는 걸음은 일종의 묵념과 같다. 나를 낮추어 낮은 곳으로 들어서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말은 삼키고 마음은 가다듬게 된다.

지하에 낮게 드리운 형태로 건립된 화성독립운동기념관
전시관은 크게 세 공간으로 화성 지역의 독립운동사와 화성 출신 독립운동가를 소개한 상설전시실, 주기적으로 전시가 바뀌는 기획전시실, 화성 독립운동의 가치와 의미를 알기 쉽게 전하는 어린이전시실로 이루어져 있다. 현재 기획전시실에서는 화성시 매송면 출신의 독립운동가 조문기 선생의 일대기를 다룬 <조문기의 시한폭탄은 아직 터지지 않았다> 전이 열리고 있다. 1999년 작고한 선생은 생전에 분단된 나라에서 친일파가 권력을 잡은 현실에 개탄하며 “나의 독립운동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며 “소원은 첫째도 둘째도 친일파 청산”이라고 말했다. 그의 말대로 어떤 의미에서 우리의 독립운동은 아직 끝나지 않았는지도 모른다.

화성독립운동기념관 내부 전시를 둘러보는 국군장병들
독립의 길, 정신문화의 요람
화성독립운동기념관에서 동쪽으로 약 12km 떨어진 우정읍 일대에는 화성3·1운동만세길이 조성되어 있다. 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조성된 이 길은 만세길 방문자센터(화수동길 163)를 출발지로 차희식 집터, 차병혁 생가, 개죽산 횃불 시위터, 백낙열 집터 등 3·1운동이 일어났던 역사적 장소와 독립운동가의 집터 등 총 15개 장소를 약 31km로 이었다. 도보 여행자들은 장소별로 인증 도장을 찍는 스탬프투어로 이 길을 걸으며 독립운동의 흔적을 더듬고 희생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 길은 우정읍과 장안면 안에 있지만 화성의 만세운동은 우정, 장안뿐만 아니라 송산, 사강, 향남, 발안 등 화성 전역에서 일어났다. (이하 일부 생략)
글, 사진 = 유승혜 여행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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