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상상캠퍼스

홀짝홀짝 생활을 맛보는 시간, <미생살롱의 생활문화 포틀럭파티-차 한잔, 이야기 한 모금>

2016-11-16 ~ 2016-11-16 / 향기로운 우리들의 이야기, <차 한잔, 이야기 한 모금>

하늘이 높고 푸른 11월, 햇살이 밝은 오후에 ‘안성진로직업지원센터 1층’에서 다과회가 열렸습니다. <미생살롱의 생활문화 포틀럭파티-차 한잔, 이야기 한 모금>은 지난 한달 간 ‘문화예술놀이터 우리’가 안성시 주민들을 상대로 해왔던 생활문화 프로그램 ‘포틀럭 모임’이 일궈낸 성과를 축하하고,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생활문화 프로그램을 알리는 자리였습니다. 참가자들은 다과를 만들고, 맛보며 향기로운 커피향 속에서 생활문화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도란도란 나누었습니다.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도 사람들 눈빛은 기대감에 반짝거리며 빛나고 있었습니다.




‘문화예술놀이터 우리’는 10월부터 11월까지 한 달간 안성시 죽산면에 위치한 죽산작은도서관 및 공방, 작업장 등의 다수의 공간에서 <아름다운 생활을 꿈꾸다(미·생·꿈)>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문화예술놀이터 우리’는 주민들의 일상적인 활동에서 얻은 지식과 기술을 공동체가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포틀럭 모임’을 조직해, 주민들의 집을 순회하며 집주인의 주특기를 함께 배우는 식으로 생활문화 디자이너를 여럿 발굴해냈습니다. 그 결과 ‘생활문화 포틀럭 파티’와 ‘가드닝’, ‘필라테스’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기쁨을 나누면 두 배가 되는 것처럼, 주민들이 의견을 더하고 나누는 과정 속에서 프로그램의 역량 또한 크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문화예술놀이터 우리’는 프로그램을 크게 ‘생활문화워크숍’과 ‘생활문화 강의/교육’ 두 개로 분류해 워크숍에서는 꽃차, 발효음료와 커피, 핑거푸드, 목공예를, 강의/교육에서는 가드닝과 필라테스를 다루었습니다. 민간단체인 ‘문화예술놀이터 우리’는 사업 초기 당시 주민활동공간을 배정받지 못해 프로그램을 제공할 공간 마련의 벽에 부딪혔으나, 이내 이것을 역전하여 주민들의 집을 순회하는 방식의 ‘포틀럭 모임’의 형식을 조직하여 새로운 돌파구를 일궈냈습니다. 더불어 그 과정에서 예비디자이너 주민을 발굴할 수 있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성과의 바탕에는 담당기획자의 지역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주민들의 두터운 신뢰가 있습니다.


 <미생살롱의 생활문화 포틀럭파티-차 한잔, 이야기 한 모금>은 다과를 매개로 커피와 꽃차, 가죽공예와 같은 생활문화 프로그램과 생활문화플랫폼 사업에 대해 소개하고 소통하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찻잔 안에 뜬 꽃이 따뜻한 물을 맞고 피어나는 모습을 구경하는 주민들의 얼굴에는 산뜻한 활기가 번져나갑니다. 이후 진행된 가죽공예 체험에서는 가죽열쇠고리를 제작했습니다. 스스로가 만든 가죽열쇠고리를 만져보고, 들여다보는 사람들의 얼굴은 어린아이 시절로 돌아간 듯 해맑습니다.


축제를 통해 일궈낸 일들은 비단 사람들과의 소통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문화예술놀이터 우리’는 축제 장소로 사용했던 공간 ‘안성시진로직업지원센터’를 추후 문화공간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풍부함을 발견, 이에 따른 지리적 지점의 중요성과 마을 네트워크의 관련을 새롭게 돌아보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커피, 차, 음식 등의 개별적인 생활문화들이 하나로 어우러져 창의적인 생활문화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닫기도 했습니다.


한때 ‘문화예술놀이터 우리’는 사업을 시작하자마자 안성시 시민들에게 생활문화 플랫폼 사업에 대한 인지도가 없어 적잖은 난항을 겪었습니다. 더불어 활동공간이 없다는 것 역시 사업 진행에 상당한 차질을 안겨주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를 주민들의 일상적인 삶을 포착해내는 방향으로 파고들어가면서, 보다 생활에 가까우면서도 개별적인 독자성을 지닌 프로그램들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문화예술놀이터 우리’는 다가오는 내년, 지속적인 생활문화 활동의 거점을 구축할 계획을 가지고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세부정보

  • 2016 경기 생활문화플랫폼축제

    단체명/ 안성 문화예술놀이터 우리

    축제명/ 미생살롱의 생활문화 포틀럭파티-차 한잔, 이야기 한 모금

    일시/ 2016. 11. 16 (수) 15:00

    장소/ 경기도 안성시 안성진로직업지원센터 1층

  • 소개/ ‘문화예술놀이터 우리’는 생활문화 디자이너를 찾아가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포틀럭 모임’이라는 형식 아래 프로그램 기획과 지역 조사를 병행했습니다. 생활문화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한편 주민들과 만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생활문화플랫폼에 대한 수요 조사를 하는 동시에 안성시 지역주민들의 삶을 관찰하여 생활문화 디자이너를 여럿 발굴할 수 있었습니다.

글쓴이
경기상상캠퍼스
자기소개
옛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부지에 위치한 경기상상캠퍼스는 2016년 6월 생활문화와 청년문화가 함께 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울창한 숲과 산책로, 다양한 문화예술과 자연이 어우러진 경기상상캠퍼스는 미래를 실험하고 상상하는 모두의 캠퍼스라는 미션과 함께 새로운 문화휴식 공간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