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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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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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상상캠퍼스
생활의 문화를 짓는 건축가들 (1)
안양 관양동 스펑키엘 디자인랩 윤경숙, 차주협
이 글은 《우리동네 펍》 본문 글입니다. |
김진주 / 사진작가
▲ 스펑키엘 디자인랩 전경과 윤경숙, 차주협 공동 소장의 인터뷰 모습.
최근 우리는 한 도시, 어떤 동네에서 잊히고 버려진 장소를 재구성해 공동체적 활동을 모색하는 문화·예술 활동을 어 렵지 않게 목격한다. 이러할 때 건축, 건축가는 인과관계에 가까울 정도로 서로 밀착한다. 오랜 시간 방치되어 활력을 잃 은 곳을 예술가, 문화 기획자, 주민들이 활동할 만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건물을 고치거나 다시 짓는 일이 먼저고, 그렇게 바뀐 건축적 환경을 바탕으로 그 후에 벌어질 문화・예술 활동의 많은 부분을 구성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재생된 그곳이 다시 문을 여는 순간, 정작 건축가들을 만나기는 어렵다. 그런데 여기, 동네 사람들 만나길 즐기는 건축가들이 있 다. 안양시 관양동의 아파트와 다세대 주택이 모여 있는 골목, 그것도 길에서 한 발짝만 내디디면 되는층 1에 문방구 쇼 윈도처럼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통유리창 사무실, 스펑키엘 디자인랩의 윤경숙, 차주협 소장을 만났다. ‘변화무쌍한 코끼리’라는 뜻의 ‘Spunky Elephant(스펑키 엘리펀트)’를 줄인 사무실 이름답게 이들과의 대화 또한 어디로 튈지 모르는 상상력의 활기가 가득했다.
지역의 문화 활동에 참여하는 건축가는 만나기 힘든 것 같 습니다. 낙후 지역 재개발 혹은 유휴 공간 레노베이션 같은 큰 도시 계획도 많고, 인간 활동의 토대를 만든다는 점에서 건축은 중요하죠. 이에 비해 건축가는 저 벽 너머, 저 방 안에 숨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스펑키엘 디자인랩은 너무 잘 보이는 1층에 있네요.(웃음) 건축가로서 ‘동네’라는 공동 체에 눈을 돌리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차주협, 이하 차) 건축가들이 1층에 잘 안 계세요. 비싸니 까. 저희는 작정하고 1층만 찾아다녔죠.(웃음)
(윤경숙, 이하 윤) 1층이 중요해요. 사람들이 지나가면서 “어, 스펑키엘? 여기는 뭐 하는 데야?” 궁금해하고, 애들은 와서 저희가 걸어 놓은 패널을 보기도 하고. 그러면서 가까워지는 것 같아요. 차 시장처럼 사람들이 더 많이 다니고 뭔가 이벤트가 벌어지는 곳에 같이 있으면 좋겠어요. 회사에 소 속돼 있다가 독립하면서 스펑키엘 디자인랩을 운영하게 됐어요. 2012년부터 진행한 안양 구도심 답사 때문에 마 치 지역에서 오래 활동한 것 같아 보이지만 이제 막 시작 이에요. 어떤 문화 기획을 해보자는 목표를 가지고 활동 한 것도 아니었고요. 우연한 기회였어요. 서울로 다니던 직장 그만두고 쉬면서 안양, 내가 사는 이 도시는 어떤 곳 일까 생각했어요. 전 어려서부터 안양에 살았기 때문에 정서적으로 얽혀 있기도 하고요. 안양의 오래된 마을 중 하나인 덕천마을이 통째로 사라진다 생각하니 기분이 이상하더라고요. 그래서 ‘사라지기 전에 답사를 하자!’ 해서 구도심 답사를 시작하게 되었고 서울과 많이 다른 안양 의 모습을 기록하게 되었어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지역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것 같아요.
▲ 통유리창 옆으로 테이블을 놓아 대화를 나누면서 골목 풍경을 관찰하고 지나가는 사람들과 눈을 마주칠 수 있다.
두 분 뵙기 전에 스펑키엘 디자인랩 블로그를 찾아보니까 답 사가 건축가로서의 태도를 보여 주고, 또 거의 모든 활동에 도시 답사/탐사가 기초가 되고 있다는 인상을 받기도 했어요. 서울은 수백 년 도읍지라는 긴 역사가 있지만, 안양 같이 비교적 짧은 시간에 만들어진 도시는 답사할 만한 매력을 찾기 어렵지 는 않았나요?
윤 당시 한창 주거학, 역사학 관련 책을 읽을 때였는데 모든 기록이 서울 중심이었어요. 그런데 안양 건물은 서울과
다른 특색들을 가지고 있었어요. 특히 덕천마을은 60~70년
대 노동자들이 정착한 마을이었기 때문에 한옥에서 아파트
로 가기 전의 다양한 주거 형태가 한 곳에 다 모여 있어요 .
마치 근대 주거 건축 박물관 같았어요.
답사에 참여한 분들의 성격이나 배경도 각자 다른데, 어떤 방식으로 진행했나요?
윤 경로를 미리 체크해서 정하고 지역에 관한 지식이 있는 분과 함께 이야기 나누며 돌아다니는데, 지역에 대한 기록 물이 많지 않아 내용 검증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모든 기록 이 사적 기록이라는 전제로 기록을 해요.
차 한번은 나무를 주제로 답사를 했어요. 어떤 신도시를 봐도 녹지가 건물을 그냥 둘러싸고 있거나, 녹지 앞에 바리케이트가 쳐 있거나, 관상용이에요. 여태까지 도시 계획은 다 실패했다고 생각해요. 중요한 건 건물이나 땅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의 의 지예요. 자기가 뭔가를 가꾸고 싶다고 생각하면 어떻게든 가꾸거든요. 녹지가 없어도 고무 통 화분을 수십 개 놓죠. 답사하면서 건축가들이 생각했던 게 오만하고 인위적이었다 는 걸 알게 되고, 많이 반성하게 됐어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집 장사, 인테리어 업자는 만나기 쉬운 반면, 건축가 만나기는 어렵습니다. 두 분은 ‘동네 건축가’를 목표로 하고 계신가요?
차 건축 행위는 집을 짓는 거 말고도 많아요. 이 벽에 문을
내고 싶은데 이 문을 낼 수 있는 건지, 내면 어떤 모양으로 내
고 싶은지. 작은 고민들을 같이 하는 것도 건축가의 일이죠.
윤 목표가 아니라 현실이었어요. 사무실 독립해서 처음에는 자본금이 많지 않고 시간도 절약해야 하니까 집에서 가깝고 비용이 저렴한 동네에 정착한 거죠. 그리고 저는 ‘스스로 문 화예술을 향유하고 싶은 사람’이에요. 지금 이 사무실 전에 , 2012년에 같은 이름으로 동네에 갤러리 카페를 먼저 열었 어요. 카페에서 업무를 보고 전시를 하면서 여러 작가들과 돈독해지고 작품 판매도 했어요. 자주 오시는 손님들이 친구들을 데리고 와서 “우리 동네엔 이런 갤러리 카페가 있어!” 하고 자랑하세요. 그림이 안 바뀌면 물어보는 단골도 생기고요. 예술을 같이 누리는 게 좋았어요. 저희가 받고 싶고 , 누리고 싶은 문화적 욕구는 큰데 그걸 제공하는 곳이 없어서 스스로 제공하는 플랫폼을 만든 거죠. 카페 스펑키엘을 통해 동네에서 문화예술 즐기기를 현실화할 수 있었고 동네 건축가로서의 가능성도 찾을 수 있었어요.
건축가로서 공동체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건축(가)의 ‘우리’는 누구일까 요? 물론 ‘우리’라는 획일적 공동체 규정에 반대할 수도 있겠죠.
윤 저만 해도 물론 건축이 직업이긴 하지만 예술, 영화, 만화도 좋아하고 . 관심사가 다양하잖아요. 모두가 똑같은 걸 공유하진 않더라도 각자 가진 다양한 관심사의 접점들이 만들어지면 ‘우리’가 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그 접점의 관계를, 공동체를 만들려면 서로 함께하는 시간이 필요하죠. 이런 활동들이 우리한테 돈을 주나? 아니에요. 그런데 시간이 지나서 보니까 어느덧 단단한 공동체가 만들어졌더라고요.
그 ‘우리’ 속에서는 어떤 건축적 문제가 벌어지고 있나요?
윤 문제요? 문제 엄청 많죠!
차 일단은 저 길가에 주차된 차량도 문제고요 .
저 코너! 이런 것도 다 건축적 문제인 거 같아요. 30년 전의 건물은 당시의 문
화를 담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변할 줄 몰랐겠죠차. 이 도시, 안양에서 가장
걱정되는 게 획일화예요. 덕천마을도 사라지고 아파트가 됐고, 안양에 매각
된 큰 부지들이 몇 개 있는데 다 아파트가 될 예정이에요. 답사를 하면서 봤
던 구도심이 갖고 있는 삶의 다양한 형상들은 이제 정말 볼 수가 없어요. ‘그런 아파트에서 자란 아이들이 도시에 정말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살고 있
고, 또 그 사람들이 섞여 살 수 있다는 걸 이해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해요. 저는 이 동네에서 자랐는데, 단독주택도 있었고, 단칸방에 세 들어 사
는 아이들도 있었고, 아파트에 사는 부자 아이들과도 친구를 하고 그렇게 커뮤니티를 이해하면서 자랐거든요. 똑같이 획일적인 주거 공간을 제공받는
게 개인의 잘못은 아니에요. 하지만 그 안에서 다양성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우리 건축가들이 해야 되지 않을까요?
공동체의 건축적 문제에 관해 건축(가)만 관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 반대로 공동체가 건축(가)을 끌어들이기 위한 조건으로 제안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요?
윤 건축가들과 함께하면 집 고치기도 굉장히 다양할 수 있다는 걸 아셨으면 좋겠어요. 문제를 잘못됐다고만 할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욕구가 있는 사람들이 정말 자기들과 잘 맞는 건축가와 만나 자기 공간을 바꿔 나가면 어떨까요?
생활의 문화를 짓는 건축가들 2 에서 계속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우리동네 펍
/ 펍에 실린 12팀의 인터뷰이는 2016년 9월부터 조사한 문화재생 활동단체 중에 선별 추천되었다. 문화재생 활동단체 조사는 문화재생팀 신설 이후, 도내 문화재생 활동에 대한 모집단 규모와 수요 파악을 위해 실시되었다. 조사원은 각 지역에 활동 기반을 둔 청년 중심으로 구성하여 같은 지역 내에서 활동 하고 있는 단체를 심층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은 공동체 철학이 반영된 문화재생 기획과 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단체와 활동 내용을 중심으로, 지역을 거점 삼아 활동하게 된 계기와 계획, 지역 관계 정도, 재원 확보 등 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였다. 조사 결과는 재단문화재생 사업에 반영하여 활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