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관광공사

초겨울 산행에서 원효를 만나다 '소요산 '

경기도의 소금강, 소요산의 겨울을 엿보다

소요산역 - 1.4.km - 매표소 - 1.0km - 자재암 - 1.4km - 소요산역


산세가 수려하고 아름다워 경기도의 소금강으로 불리는 소요산은, 수도권과 가깝고 초겨울 날씨에도 안전한 산행을 도모할 수 있어 매년 많은 등산객들이 방문하는 명산이다. 시작점과 종료점이 동일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기에도 편리하고, 등산로가 완만하고 잘 정비되어 있어 초심자에게도 추천할 만한 코스다. 서리가 내려앉은 길을 산책하듯 가벼운 마음으로 걸으며 소요산의 운치를 즐기고, 원효대사와 관련된 장소를 돌아보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이 코스가 가진 남다른 재미다.


트레킹은 1호선 소요산역에 내리는 순간부터 시작된다. 역과 등산로 사이를 잇는 음식점 거리를 지나 등산로에 접어들면, 가을의 색깔을 간직한 단풍잎들이 길을 부드럽게 감싸며 차가운 겨울 산에 온기를 더한다.




매표소와 일주문을 차례로 통과하면 큰 바위 절벽 아래 작은 굴이 나온다. 이곳이 바로 원효대사가 과거 수행의 장소로 사용했다고 전해져 내려오는 '원효굴'이다. 규모는 작지만, 지금도 많은 신도가 기도하기 위해 다녀가는 곳이다. 원효굴에서 나와 속세와 인연을 끊는 다리라는 이름을 지닌 '속리교'를 건너가면, 원효대사의 이야기가 깃든 명소들이 연이어 등장한다. 인간의 108가지 번뇌를 상징한다는 ‘108계단’을 올라 해탈문을 통과하면 원효가 좌정하고 수도했다는 전망대 '원효대'가 모습을 드러낸다. 이곳에 올라서면 관음봉 옆으로 펼쳐지는 쇼요산 일대의 그림 같은 풍경을 감상 할 수 있다.


원효대 뒤로 이어지는 좁은 오솔길 끝에는 신라 선덕여왕 시절 원효가 세웠다는 ‘자재암’이 있다. 산에 안긴 듯 편안하고 포근한 느낌을 주는 사찰이다. 날씨가 좋다면 자재암에서 소요산 등산로 1코스를 따라 '중백운대'까지 오르는 것도 추천할 만하다. 그러나 날씨가 흐린 날은 초겨울 산행인 것을 감안해, 자재암에서 산행을 마무리하는 편이 안전하다





트레킹 코스 거리

4.8 km / 난이도: 중하 / 평균고도·최고점: 100/200m

소요시간

도보 1시간 30분

트레킹 코스

시작 지점 : 경기도 동두천시 평화로 2925 소요산역

종료 지점 : 경기도 동두천시 평화로 2925 소요산역

문의

031-860-2114 (동두천시청)

홈페이지

http://www.ddc.go.kr/ddc/cms/contents.asp?conNum=465

교통편

전철 1호선 소요산역 1번 출구 / 031-868-4000 (금강운수콜택시)

트레킹 추천 계절봄, 여름, 가을, 겨울


[추천 관광지 #1] 보산동관광특구


보산동은 한국전쟁 이후부터 2만 명의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곳으로, 미군들을 위한 클럽과 양복점, 외국식당 등 이국적인 분위기를 지닌 상권이다. 현재는 수가 줄어든 양복점을 대신해 다양한 테마를 가진 공방들이 들어서고 있다. 더불어 동두천시에서 유래한 음식, 부대찌개의 원조를 맛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거리 곳곳에는 화려한 그래비티가 그려져 있어 산책하듯 둘러보기에도 좋은 곳이다. 1호선 보산역이 있어 교통편도 편리하다.


주소

경기도 동두천시 평화로 2539

문의

031-860-2067 (동두천시 관광팀)

이용정보상시 이용 / 무료


[추천 관광지 #2] 두드림 뮤직센터




두드림 뮤직센터는 동두천 미군부대 주변에서 탄생한 밴드문화를 재조명하는 공공프로젝트 기획의 일환으로 조성된 공간이다. 이곳 역시 보산동에 있는 다른 가게들과 마찬가지로 과거 미군 클럽이 있던 건물을 리모델링한 것으로, 현재 1층은 공연장, 2층은 전시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곳에서 태어난 밴드들의 음악과 역사를 테마로 한 전시가 진행 중이다. 음악을 통해 보산동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보산동의 문화예술에 있어 새로운 변화를 구축하는 뜻 깊은 공간이다.


주소

경기도 동두천시 상패로216번길 42

문의

031-834-0019

이용정보상시 이용 / 무료


[추천 맛집 #1] 유경참나무장작구이 (오리로스구이)



‘유경참나무장작구이’는 오리 요리로 정평이 난, 소요산입구 음식거리의 터줏대감이다. 참나무 장작으로 직접 훈연한 오리 바비큐는 향긋한 냄새가 입맛을 돋우고, 선홍빛이 도는 신선한 생오리 로스구이는 보기만 해도 즐겁다. 고기와 곁들여 먹는 반찬으로 나오는 샐러드, 버섯볶음, 가지무침도 맛이 좋다. 오리를 주문한 손님들을 대상으로 오리뼈 육수에 들깨로 맛을 낸 수제비를 후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알찬 구성에 푸짐한 양, 감칠맛까지 뛰어나 어떤 메뉴를 주문해도 만족도가 높은 음식점이다.


주소

경기도 동두천시 평화로29번길 10

문의

031-865-5292

이용시간

11:00 ~ 22:00

이용정보

오리로스 40,000원 / 오리훈제바베큐 45,000원    

[추천 맛집 #2] 소담골


자연산 버섯전골과 등갈비로 유명한 맛집이다. 싸리, 능이, 송이 등의 버섯을 가득 넣고 끓여 담백한 국물을 낸 전골도 일품이지만, 매콤하고 부드러운 식감의 등갈비도 빠뜨릴 수 없다. 산뜻하고 깔끔한 산채비빔밥은 식사에 활력을 더한다. 식사 메뉴에는 노각무침, 취나물, 명이나물 등 몸에 좋은 채소로 꾸린 건강한 반찬들이 함께 나오고, 하나같이 맛이 좋다. 식사 후에는 사장님이 직접 산에서 채취한 자연산 버섯을 구매할 수도 있다. 식당은 총 이층으로, 깔끔하면서도 푸근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편안한 공간이다. 단체 고객석도 마련되어 있어 다수의 인원이 방문하기에도 좋은 식당이다.


주소

경기 동두천시 평화로2910번길

문의

031-867-5999

이용시간

10:00 ~ 20:00 (명절휴무)

이용요금

등갈비 1인분 20,000원 / 산채비빔밥 7,000원  

글쓴이
경기관광공사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