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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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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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도미술관
금속공예, 경기도의 작가들
2017-07-21 ~ / 《크래프트 클라이맥스: 경기 현대공예 2017》전시연계 학술세미나
이 글은 《크래프트 클라이맥스: 경기 현대공예 2017》전시연계 학술세미나 발표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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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공예, 경기도의 작가들
전용일 국민대학교 교수
오늘날의 금속공예는 다양한 얼굴을 보여준다. 실용성과 장식성을 지니고 생활공간에서 쓰이는 기능적 공예품에서부터 독립적인 미술매체가 되어 작가의 관심사를 형상화하고 전달하는 금속조형물에 이르기까지 넓은 스펙트럼을 펼치고 있다. 공예의 한 국면인 지역성과 전통적 요소를 담은 문화상품, 관광상품으로 드러나기도 하고, 동시대의 유행과 패션을 반영하는 장식품, 패션상품으로 보여지기도 한다. 미술의 지형에서 금속공예는 한편으로는 조각과 인접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제품디자인과 접하거나 포개진다. 그러나 이와 같은 다면성에도 불구하고, 금속공예는 제작과정에서 전통적인 수공기술(손기술)과 도구들을 활용한다는 공통분모를 지닌다.
금속공예는 대공과 세공으로 나뉘어 각기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해 왔다. 대공(大工) 분야는 테이블웨어로 통칭되는 용기류와 식사용구들; 주거공간에서 쓰이는 가구와 건축 부속물; 생활 소품으로 통칭하는 여러 가지 실용품, 문구류, 장식용품 등을 포함한다. 또한 금속 재료와 공예적 기술을 활용하여 추상적인 주제을 형상화하고 표현하는 금속 조각, 조상, 환경조형물 등도 포함된다. 한편, 세공(細工) 분야는 작고 섬세한 금속가공기술을 활용하는 분야로, 의상이나 신체에 착용하는 장신구가 대표적이다. 금속공예의 여러 분야 중에서도 오늘날 가장 크게 확장된 영역인 장신구는 귀금속과 보석 등을 주로 다루는 전통적인 장신구로부터 예술적 표현을 강조하는 현대장신구에 이르기까지 범위를 크게 확장해 왔다.
금속공예의 조형적 특징은 금속재의 가장 큰 특징인 높은 강도와 구조적인 성질에 기인한다. 지구상에서 가장 다양한 물질인 금속은 단단하고 정교한 재질로 인해, 작게는 바늘처럼 미세한 세공품에서부터 건축적 공간감을 갖는 대형의 환경조형물에 이르기까지 가능하다. 실처럼 가는 1차원의 금속선으로부터 2차원의 금속판, 3차원의 금속덩어리를 함께 다루며, 이와 함께 금속 박, 금속 망, 금속 가루, 용해된 쇳물 등을 함께 다루니 형태와 구조의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금속과 비교할 수 있는 재료는 아직 없다. 직접 손으로 가공할 수 없는 금속재의 강도는 자연스럽게 수많은 종류의 (손)도구를 개발해 왔으니, 금속공예는 가장 많은 도구를 다루는 분야라고도 한다. 또한 금속재료는 전통적으로 산업적 성격이 강해 현대의 신소재와 생산기술 등과도 밀접히 결합된다. 각종 인공수지와 신소재 등의 타재료를 혼용하는가 하면, 도금과 전해주조, 캠(CAM), 알피(RP) 등 디지털방식의 성형기법들이 이 분야에 흡수되면서 전통의 수공기술과 함께 활용되고 있다.
한국의 금속공예는 전통공예의 계승과 함께 1970년대 후반부터 서구식 실기교육 체계를 갖춘 대학교육을 통해 본격적으로 작가 양성을 시작했다. 전공자들은 전승 종목을 중심으로 한 한국 전통공예로부터 일부 영향을 받았으나, 주로 유학을 통해 서구식 금속공예를 소개한 1세대 교육자들의 영향권 속에서 배출되었다. 1980년대에는 주로 미국 공예의 영향,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과 일본 공예의 영향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혼합되었다. 또한 기술적인 면에서 주로 일본으로부터 도입되거나 일부 역수입된 세공업계(금은방)의 세공기술들이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타장르의 공예에 비해 전통과 전승의 무게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웠던 금속공예는 비교적 이른 시기인 1980년대부터 빈번하게 이루어진 해외교류, 전시회, 워크숍 등을 거치며 국제적인 수준에 이르게 되었으며, 짧은 기간 동안 한국 공예의 주요 장르로 정착할 수 있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전업공예가들의 층이 형성되고 2000년대 이후 빈번해진 한국의 젊은 금속공예가들의 해외 진출과 수상 소식들은 이와 같은 과정의 결과이기도 하다.
경기도미술관이 공예기획전으로 처음 개최한 이번 행사에 금속공예분야에서는 최종 7명의 작가가 합류한다. 이들의 작업은 오늘날의 금속공예 전반을 소개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으나, 각 출품작들을 통해 금속공예의 여러 국면을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먼저 대공 분야 4명의 작가들의 경우, 두 중견작가들이 정통적인 금속공예품을 생산하고 있다면, 나머지 두 작가는 공예적 콘텐츠의 활용을 통한 금속공예의 외연을 확장하고 있는 모습이다. 윤석철은 25년 이상 일산에 작업장을 갖추고 전업작가로 활동해 왔다. 이른 시기부터 수제 만년필, 손목시계 등 구체적 기능을 발휘하는 정교한 공예품을 제작했는데, 대공과 세공을 아우르는 공예 기량의 전문성 없이는 불가능한 작업들이다. 이와 병행하여 전통공예의 조형요소를 활용하는 여러 가지 문화상품의 개발도 지속해 오고 있다. 연천에 작업장을 두고 있는 최상용은 국내에서 비교적 수가 적은 철 단조작가이다. 20여년 동안 다양한 종류의 테이블, 캐비넷, 난로 등의 가구와 건축 부속물들을 단조를 포함한 공예기술들을 통해 제작하고 있다. 철의 육중하고 풍부한 물질감과 공예적 감성이 혼합된 단조작업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일산에서 작업하고 있는 박종덕은 금속의 구조물과 함께 다양한 혼합재료, 기계적 장치를 혼용함으로써 예측불허하면서도 유희적인 조형물을 제작하고 있다. 그의 근작 시리즈는 때론 조명, 커피머쉰 등과 같은 기능적인 사물으로, 때론 우리 시대의 이야기를 전언하는 개념적인 설치미술로 드러나면서 크로스 장르의 전형을 보여준다. 금속공예와 목공예를 함께 전공한 최선호는 현재 가평에 작업실을 운영하면서 공예품의 복제생산과 유통에 주력하고 있다. ‘아르프’라는 생활용품 브랜드를 통해 주물 황동과 같은 전통적인 소재에서부터, 가죽, 섬유, 나무와 같은 자연재를 혼용하면서 공예적이고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갖는 생활용품을 제작하고 있다.
20세기 중반부터 독립적인 영역으로 진화한 장신구 분야는 새로 등장한 스튜디오작가들의 주도 하에, 재화적 가치와 장식성에 의존했던 기존의 장신구와 결별하는 보다 자율적이며 표현적인 매체로서의 장신구를 전면에 등장시켰다. 이들 현대장신구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재료적 확장으로 이번 전시회의 3명의 작가들의 작품에서도 이와 같은 국제적 추세를 살펴볼 수 있다. 용인에서 작업하고 있는 신혜정은 대표적인 세공기술 중 하나인 돋을새김 기법 등을 활용하면서 섬세한 다채로운 식물의 이미지를 포착해내고 있다. 식물 자체의 특징적 형상을 드러내는 한편 연작의 시리즈를 통해 생장과 소멸이라는 자연계의 유기적 순환을 암시하기도 한다. 분당에 작업실을 두고 있는 장정은은 에폭시 수지, 섬유 등 비금속 재료들을 과감하게 활용하면서 물질 속에 내재한 미시세계의 이미지를 그린다. 인공재의 강렬한 색채감과 형상들이 우리를 가시권 너머의 낯선 세계로 인도한다. 안산에서 작업하고 있는 이정화의 장신구는 우리 사회와 지구촌의 이슈와 관련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초기작에서는 사진 이미지를 활용하여 동물보호 등의 이슈를 직접적으로 드러냈다면, 근작에서는 지점토를 통해 보석과 이를 추출하는 광산의 그늘진 이면을 환기하고 은유하는 브로치 시리즈를 제작하고 있다.
경기도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이들 7명의 금속 공예가들은 분야 내에서도 중요한 존재감을 지닌다. 공예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아직 부족하고 공예시장이 정착되지 못한 우리의 현실 속에서 이들 전업 공예가들은 그동안 공예의 영역을 개척하고 활로를 만들어 온 이들이다. 추상적이고 자족적인 창작활동이 아니라 사회적인 수요를 창출하면서 생활 현장에서 공예의 가치를 입증해 온 이들의 활동은, 한국 공예분야의 활성도를 가늠하는 지표이며 후배 작가들의 목표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20년 이상 전형적인 공예품의 생산에 매진해 온 윤석철, 최상용과 같은 작가들의 활동이 있었기에 오늘 비교적 신예라고 할 수 있는 이정화, 최선호와 같은 작가들이 그 뒤를 잇고 있는 것이다. 이들의 활동이 더 많은 이들에게 소개되기를 희망하며, 이를 위해 경기도미술관의 향후 프로그램 속에도 더 다양한 공예적 주제가 포함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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