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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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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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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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미술관
《이면 탐구자》
2017-12-15 ~ 2018-03-25 / 참여 작가 권기동 작업 연구
포스트모던 풍경: 역사 밖으로 미끄러진 시공간의 재현
정현(미술비평, 인하대학교)
“이러한 의미에서는 “역사”가 물화되고 파편화되며 제조되어-내파되는 동시에 고갈되어-나타난다(승리자의 역사일 뿐만 아니라 모더니즘을 무단삭제한 역사). 그 결과는 역사의 대리물, 표준적인 동시에 정신분열적인 대리물이다.” - 헬 포스터, 『미술·스텍터클·문화정치』, 경성대학교 출판부, 2012, pp.225-226.
현대 도시란 19세기 말 근대를 지배한 과학기술적 가치관으로 세워진 세계이다. 그래서 도시는 생산과 소비의 논리를 중심으로 배치되었고 현대인은 이 틀 안에서 일과 일상을 분배하고 조절한다. 휴식과 레저라는 개념도 촘촘히 박혀있다. 역사를 상징하는 기념물과 그 주변에는 기념품과 쇼핑몰이 자리 잡고 있으며 멀지 않은 곳에 정교하게 조경된 공원 등이 위치하기 마련이다. 현실은 이데올로기나 종교와 같은 유토피아를 향한 믿음으로 세워진 연극무대와 같은 허상과 다르지 않아 보인다. 그래서 도시는 인간의 열망, 잦은 실망과 패배감이 뒤엉켜 만들어진 복합적인 인공 세계로 진화 중이다. 현실의 세계는 생존이라는 필요와 과거와 미래가 뒤섞인 신화적인 허구들의 혼합체인 셈이다. 그렇게 동시대 도시는 시대, 가치, 취향, 양식 등이 혼재하는 파악하기 어려운 현상으로 변모 중이다. 신자유주의 경제 이념은 세계의 도시들을 경쟁의 장으로 끌어들여 장소가 가진 기억도 상처도 모두 지워버리거나 추상화한다. 과거의 트라우마를 수직으로 높게 솟은 기념비로 지우고 그 고통과 상처를 뒤로 한 채 반짝이는 차가운 재료를 사용하여 투명하지만 절대 그 속을 볼 수 없는 건축물로 대신하는 게 바로 성공과 발전이란 이상을 추구하는 도시의 미학이다.
기시감의 장면들
권기동이 그린 도시풍경에는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가 불분명하다. 분명, 어디에선가 본 듯한 장소이지만, 막상 그곳이 어디인지, 언제인지를 확인하기란 불가능하다. 작업의 대상이자 주제인 장소는 원거리에서 보는 거대한 풍경이 아닌 근거리에서 보는 한 장면에 가깝다. 그렇다고 그 대상들이 특정한 사건이나 역사적 의미와 연결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이와 달리 특정한 정체성 자체가 아예 부재하는 장소에 더 가까워 보인다. 즉 역사도 기억도 (그래서 미래도) 없을 법한 이 파생실재(시뮬라크르)들은 그래서 더욱 문제적이다. 흔히 클리셰라 불리는 몰개성적인 건축양식과 지나치게 직설적이기에 외설스럽게 보이는 조형물과 화려한 네온사인 등은 반짝일수록 되레 초라함이 더 부풀어지기 마련이다. 유독 그가 선택한 장소들은 흔히 7080세대들이 선호하는, 현재 시점으로 보면 다소 ‘촌스런 곳’이다. 권기동이 주로 그리는 이러한 장소들은 시대의 패러다임을 담고 있는 풍경과는 거리가 멀다. 헬 포스터(Hal Foster)는 포스트모던 미술과 건축이 여러 시대의 양식들의 파편들로 조합되어 있다고 판단하여 혼성모방이라고 정의 내렸다. 그러니까 혼성모방의 현장은 상투화된 양식과 시간축이 해체된 상태를 암시하는 약소들이 섞인 상태를 의미한다. 포스터는 화가들이 이러한 약호들을 이용하여 “과거를 광고처럼 즐기는 방식인 소비하기 쉬운 이미지를 생산하거나 양식적 참조에 탐닉”(위의 책, 55쪽)하는 현상을 적시하고 비판했다.
(상) 일요일 아침-종암동 Sunday Morning-Jongamdong, 2017,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112×305cm
(좌) 미스터 디즈 2 Mr. D’z 2, 2017,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111.5×152cm
(우) 선데이 애프터눈 Sunday Afternoon, 2017,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106.8×147cm
요컨대, 권기동의 회화는 포스터가 비판하는 그 지점에서 작업이 출발한다. 시기에 따라 비판적 태도의 강도는 조금씩 달라진다. “영웅을 생각하다” 연작(2005)과 같이 역사를 구성하는 상징물을 직접적으로 다뤘던 경우도 있지만, 그의 작업 전반을 지배하는 태도는 탈역사적인 장소, 역사로서의 과거가 아닌 시대적으로 퇴행했거나 만약에 현재라는 시간의 기준점이 있다면 거기로부터 뒤로 물러난 장소가 주를 이룬다는 점이다. 근작 중 하나인 종암동의 한 상업 건물을 살펴보자(“일요일 아침-종암동”, 2017). 권기동은 자신이 근무하는 학교 근처에서 아마도 1980년대 지어졌을 것으로 보이는 이 건물을 주목한다. 작업 과정이 길어지면서 조금씩 상호들이 바뀌는 모습을 발견하고 그 변화를 그림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그의 회화에서 유독 눈여겨 볼 부분은 바로 ‘시간의 지연’이다. 그는 동일한 장소를 반복적으로 방문한다. 한 순간을 포착하려는 사진적 충동과는 달리 한 장소에서의 여러 시간들이 한 화면 안에 중첩된다. 건물 파사드에 붙은 상호들만 읽어봐도 얼마나 많은 시간의 파편들이 한 평면에 패치워크 되었는지를 알아차릴 수 있다. 이처럼 권기동은 주로 백화점, 쇼핑몰, 놀이동산 등 인공적으로 역사나 영화 속 장면들을 재현한 장소 혹은 미국의 하이웨이에서 만날 수 있는 1960년대의 전형적인 건축양식과 이러한 문화적 약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시공간의 구분을 모호하게 만들어 역사와 내러티브가 희미한 장소들을 재현한다. Air-Cooled(2017)는 미국의 상징적인 하이웨이 루트66(Route66)을 대표하는 호텔 비일(Hotel Beale)을 재현한다. 1899년에 지어진 호텔 비일은 이미 운영이 중단된 상태로 현재는 역사적 기념물 또는 실존이 없는 과거의 흔적이 되어 버렸다고 한다. 두 개의 화면을 가득 채운 건물은 실제로는 원래 호텔을 반복적으로 재현한 결과이다.
혼성모방 풍경: 지연된 시간의 재현
낡은 회전목마, 초라한 마릴린 먼로 장식물, 투박한 60년대 미국 자동차, 흔하디흔해진 프랜차이즈 상점과 맥없이 건물 위에 매달려 있는 슈퍼 히어로 조형물 등은 미국대중문화의 익숙한 기호들이다. 작가가 미국 유학을 한 점도 이러한 풍경이 자주 등장하는 이유 중 하나이지만 1970-80년대 한국 미디어를 장악한 미국 할리우드 영화의 영향도 적지 않다. 서부영화가 보여준 스텍터클과 자동차, 비행기, 고속도로, 마릴리 먼로, 햄버거, 소다, 로큰롤, 디즈니 애니메이션, 슈퍼맨은 아메리칸 드림을 대표하는 표상이자 냉전 시대 자유민주주의의 위대함을 드러내는 상징 들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런 유토피아의 상징들은 실현되지 않았고 냉전 이후 더 이상 현실에서의 힘을 잃은 지 오래다. 문화 산업에 의하여 생산된 이러한 산물들은 2000년 전후 사이에 쇠락하거나 소멸된다. 발터 벤야민은 대량생산된 근대적 산물을 두고 정신적 가치가 부재하는 사치품이라며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지 자문하곤 했다. 1980년 중반 이후, 미국을 표상하는 대중문화의 상징물들이 서서히 한국문화 속으로 이식되기 시작한다. 강남개발과 더불어 서울 근교에 유원지, 고급식당 등이 들어서면서 자연스레 주말 교외 나들이 문화가 자리 잡는다. 이 과정에서 주말 외출을 책임지는 도시 근교의 상업 건축 양식이 필요했고, 토속적인 것과 미래적인 것, 대중성과 이국성이 혼합된 혼성모방양식이 자생하게 된다. 이러한 혼성모방양식은 대량생산이 가능한 산업적 기반과 결탁하여 영혼도 정신도 없는 파생실재들이 과거의 것과 미래를 꿈꾸는 이상적인 것 들 사이에 기생하게 된다.
파운틴 페인팅-선셋 Fountain Painting-Sunset, 2017,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111.5×443cm
권기동은 이처럼 시간의 축과 문화적 맥락이 상실한 상태에서 생존하는 장소를 재현한다. 당연히 약간의 노스탤지어가 잠복하고 있다. 그러나 역사라는 축이 무너지고 지켜야 할 것과 버려도 되는 것의 선택 사이에서 과거도 미래도 예측할 수 없던 시기에 생성된 역사의 미아와 같은 이러한 양식들은 가치도 의미도 가지지 못한 채 그저 생존의 시간이 지연된 문명의 일부이다. 유적이 될 만큼 고고학적 가치가 부재하는 이 같은 장소들은 그렇다면 존재의 이유가 없는 것일까? 혼성모방은 유럽중심의 지배적인 역사주의에서 미끄러져 나타난 뿌리도 역사도 원형도 없는 시뮬라크르의 집합체이다. 그러니까 원형이 부재하는 일종의 허구인 혼성모방은 도피적인 환상을 보여준 세계, 허나 현재는 현실로 진입하지 못 한 채 과거에 머문 장소, 혹은 최근 한국의 하위문화로 대표되는 오타쿠 현상과도 연결된다. 이러한 혼성모방이 갖는 성격은 권기동 회화의 양식적 특성과도 조우한다. 그것은 의도적인 어색함 내지는 키치적인 정서라 부를 수 있겠다. 유물이 되지 못한 철지난 사물들이 모이는 곳은 다름 아닌 벼룩시장이다. 그곳엔 세상의 온갖 잡동사니가 모이지만 막상 쓸모 있는 게 모인 곳은 아니다. 바로 시간이 지연된 장소, 박물관이나 역사 현장이 주는 긴장감과 무게에서 벗어난 곳이 바로 벼룩시장이다. 그곳엔 아직 박물이 될 수 없는 상태의 사물들, 큰 의미나 역사적 가치가 부여되지 못한, 다시 말하자면 역사가 될 수 없고 제도의 프레임에 속하지 않는 형상들이 모인 곳이다. 그렇다고 권기동이 포스트모던 미학을 추구하는 화가라 부를 수는 없을 것 같다. 그는 해체하고 파편화하기보다는 동시간/동시대란 표준화된 시간-어쩌면 권력화 된 시간-에서 비껴나 있지만 여전히 잔존하는 흔적들을 회화적 재현을 통하여 증언하고 있다. ■ 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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