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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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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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미술관의 입구: 생태통로》 작가와 주요 작품 소개
2022-08-30 ~ 2022-10-10 / 경기도미술관×국립현대미술관 협력프로젝트
경기도미술관×국립현대미술관 협력프로젝트
《미술관의 입구: 생태통로》 작가와 주요작품 소개
*작가 소개 가나다순
□ 김이박
식물에 관한 다양한 작업을 진행해온 작가는 무언가를 키운다는 행위에 대해 관심을 기울인다. 심고 키우며 돌보는 행위는 그 자체로 인간 심성의 중요한 일면을 말해준다. 본 작품에서 사물은 식물처럼 심어져 있다. 작품을 이루는 많은 사물들은 한 때 미술관 방문자들의 소유물이었던 것을 작가가 수집한 것이다. 프로젝트 기간 중 진행되는 참여 프로그램에서 김이박 작가의 식물 상담시간이 있고, 참여자와 사물과 식물을 상호 교환하는 시간을 가진다. 작가의 상상력은 식물에 대한 돌봄에서 사물을 통한 소망으로 뻗어나간다.
□ 민성홍
민성홍은 세월의 흔적이 묻은 사물이나 이미지를 소재로 유동적인 시간과 인식의 흐름에 관해 사유해왔다. 미술관 언덕 위의
(왼쪽)김이박, <사물의 정원>, 혼합 재료, 가변 설치, 《숨은 미술관 찾기》(헬로우뮤지움, 2017) (오) 민성홍,
□ 서성협
서성협은 ‘혼종’이라는 주제에 주목해서 매체와 형식의 혼합 방식을 찾고 있다. 전통과 동시대 사이, 시각예술과 음악 사이, 인간과 비인간 사이의 문제 등 입체적 관계 속에서 팽팽하게 움직이는 ‘위상학적’ 감각을 더욱 심화시키는 작업에 몰두해왔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어린 시절 제주도의 흙밭에서 종종 마주치던 지렁이 형상을 크게 부풀린 공기 조형물을 선보인다. 유리판을 떼어낸 미술관 입구의 텅 빈 철제구조를 휘감은 대형 지렁이 형상은 공기를 머금고 뱉기를 반복하며 미술관을 천천히 가로지르듯 혹은 본연의 정화작용에 집중하듯 미술관 ‘생태통로’의 존재를 알린다.
□ 엄유정
엄유정은 주변 환경을 관찰하고 드로잉, 페인팅 등으로 대상의 개별적 특징을 작가의 고유한 감수성으로 선과 색, 여백의 면에 담아낸다. <플랜트>는 경기도미술관 인근의 식물들을 관찰하고 그린 것이다. 작가의 시선이 미술관 바깥에서 내부로 이어지듯 로비에 걸린 수풀 그림들은 야외와 내부 공간 사이의 온도차를 좁힌다. <바디>는 미술관 바깥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의 동작을 표현한 드로잉이다. 미술관의 바깥으로 미술의 영역을 확장하려는 시도에서 전시 홍보 배너가 걸렸던 가로등에 작가의 드로잉을 설치하였다.
(왼쪽부터) 서성협, <꾸-움틀, 슈-욱슉> <슈-욱슉, 꾸-움틀>, 폴리에스테르, 송풍기, 전원타이머, ø1.5mx75m/40m, 가변 설치 | 엄유정, <바디>, 배너에 출력, 가변 설치
□ 제니퍼 스타인캠프
제니퍼 스타인캠프는 컴퓨터 애니메이션 영상작품을 통해 공간 속에서 새롭게 인식되는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창출해왔다. <정물 3>에서 꽃, 잎, 가지, 열매 등 공간을 떠다니는 대상들은 자연이 간직한 색상과 형태를 우리 눈앞에 보여준다. 정적인 분위기의 네덜란드 정물화가 암시하곤 했던 삶의 유한함과 무상함은 자연이 간직한 색의 풍부함과 움직임의 에너지로 전환된다. 호수와 숲을 채우는 야생의 생명력이 미술관 벽에서 다시 일렁인다.
□ 조경재
사진 작업을 했던 조경재는 그의 사진 속 추상적 구조와 조각적 요소들을 현실의 설치물로 펼쳐놓는다. 그에게 설치작품을 구현하는 과정은 마치 사진의 해체작업과도 같다. 골마루>는 좁고 긴 통로를 뜻하는 단어이다. 경기도미술관의 입구와 주차장사이의 진입로에 설치된 작업의 물리적인 구조를 나타낼 뿐 아니라, 구조물 사이사이에 우리의 기억을 환기하는 작은 루(樓)와 화분 등의 요소들과 결이 맞는 이름이기도 하다. 문, 복도, 계단 등 행위를 유발하는 낯익은 장치들로 조합된 이 작품은 공원의 산책자들과 미술관의 심리적 거리를 좁히는 통로이기도 하다.
제니퍼 스타인캠프, <정물 3>, 비디오 설치, 가변 크기, 국립현대미술관
□ 조영주
생태통로는 도시 속에서 길을 잃은 야생동물에게 휴식과 충전, 생명력 회복의 장소이다. 경기도미술관 라운지에 설치되는 <휴먼가르텐>은 흰색의 부드러운 쿠션, 붉은 램프 등으로 요양과 돌봄의 공간을 떠올리게 한다. 방문자들은 전시기간 동안 자유롭게 미술관의 ‘휴먼가르텐’을 찾아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또한 이 공간은 돌봄에 대한 관계성을 탐구하는 퍼포먼스 <노란 벤자민과의 동거>의 배경이기도 한데, <휴먼가르텐>에서 이루어진 <노란 벤자민과의 동거>를 촬영한 영상작품 <콜레레>가 전시기간 중 로비 영상모니터에서 상영된다. 참여자 전원이 퍼포머로 구성된 이 퍼포먼스가 돌봄을 제공하는 이와 제공받는 이의 물리적, 신체적, 심리적 관계들이 영상화의 과정을 새롭게 드러낸다.
□ 홍이현숙
홍이현숙은 소외된 존재들, 나아가 비인간에 관한 영상, 설치, 퍼포먼스 등을 선보여왔다. 최근에는 오감을 활용하여 은유적으로 비인간의 존재가 되는 상상을 해보는 퍼포먼스를 시도하고 있다. <외출>은 눈을 감고 경기도미술관을 길잡이 삼아 외부를 한 바퀴 돌아보는 관객 참여형 작품이다. 눈을 가림으로써 더 예민해지는 청각, 후각 등의 감각들을 통해 미술관 주변의 바람결, 공기와 풀의 내음, 새들의 소리 등을 느껴볼 수 있다. 작가는 생태통로가 된 경기도미술관을 지나 동굴 밖을 나온 동물이 되어보는 상상을 해본다.
(왼쪽) 조영주, <노란 벤자민과의 동거>, 2022, 퍼포먼스, 30분 | 홍이현숙, <외출>, 혼합 매체, 가변설치, 관객 참여형 퍼포먼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경기도미술관×국립현대미술관 협력프로젝트 《미술관의 입구: 생태통로》 작가 이력
김이박 / 김이박은 식물과 의뢰자를 둘러싼 주변 환경을 살핌으로써 식물과 관계를 맺는 요소들의 상호관계성에 주목한다. 주요 개인전으로 《써언덕모티》(2022), 《당신의 정원》(2020), <미모사-sensitive plant》(2018), 《자라는 모습》(2017) 등이 있다.
민성홍/ 민성홍은 오래된 사물이나 이미지를 소재로 한 설치, 조각, 회화 속에 유동적인 시간과 그에 관련한 인식의 흐름에 관해 질문해왔다. 창원조각비엔날레(2017), 광주비엔날레(2018),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2018) 등 국내외 다수의 기획전에 참여하였다.
서성협/ 서성협은 ‘혼종’이라는 주제에 주목하여 매체와 형식의 혼합 방식을 찾고 있다. 2020년 첫 개인전 《위상감각》을 개최했으며, 2022년 현재 금천예술공장 레지던시에서 작업 중이다.
안데스 / 안데스는 베이킹으로 땅과 산의 형성과정을 추적하는 ‘지질학적 베이커리’ 프로젝트를 해오며 지역의 지질학적 특성을 베이킹으로 살펴본다. 2019년 갤러리 팩토리와 2021년 합정지구에서 《지질학적 베이커리》로 개인전을 개최했으며, 2021년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지질학적 테크노》 리서치 전시에 참여하고 있다.
엄유정 / 엄유정은 주변 환경을 관찰하고 드로잉, 페인팅 등으로 대상의 개별적 특징을 고유의 선과 색, 여백의 면에 담아낸다. 2021년 소쇼에서 개인전 《Feuilles》을 개최했으며, 현재 스코틀랜드의 글랜피딕 레지던시에서 활동하고 있다.
제니퍼 스타인캠프/ 제니퍼 스타인캠프는 컴퓨터 애니메이션 영상작품을 통해 공간 속에서 새롭게 인식되는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창출해왔다. 로스앤젤레스에서 거주하며 작업중이며, 주요 개인전을 윌리엄스타운 클라크 아트 인스티튜트(2018), 콜로라도 스프링스 예술센터(2017), 캘리포니아 샌디에고 현대미술관(2016, 2011) 등에서 열었다.
조경재/ 조경재는 유동적인 상황을 작업의 과정 안에 수용하며 그가 바라본 공간을 사진으로 표현하거나, 사물과 공간의 관계를 엮어 연출한다. 2020년 SeMA창고에서 개인전 《여좌본부》를 개최했으며, 2021년 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에 참여하였다.
조영주 / 조영주는 다양한 전시를 통해 퍼포먼스, 설치, 사진, 비디오, 사운드, 무용 등의 작업을 보여 왔다. 최근 '한국 사회에서의 한국 여성의 삶'을 주제로, 구조 속에서의 부조리함 혹은 불편함에 대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전시로는 《코튼시대》(2020), 《제20회 송은미술대상전》(2020), 《신여성 도착하다》(2018), 《홈리스의 도시》(2016)가 있다.
탐조책방 / 2020년 문을 연 탐조책방은 국내 1호 탐조 전문 책방으로 새와 탐조를 주제로 한 다양한 생태문화기획을 선보이고 있다. 2022년 현재 경기상상캠퍼스 입주단체로서 소리집중 프로젝트, 어린이 탐조 가이드, 도시새산책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다.
홍이현숙 / 2020년 문을 연 탐조책방은 국내 1호 탐조 전문 책방으로 새와 탐조를 주제로 한 다양한 생태문화기획을 선보이고 있다. 2022년 현재 경기상상캠퍼스 입주단체로서 소리집중 프로젝트, 어린이 탐조 가이드, 도시새산책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