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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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옆집에 사는 예술가
우리를 발견하는 시간
용인_김명식 작가의 작업실
김명식 작가는 중앙대학교 회화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뒤 수십 년 동안 동아대학교 미술대학의 교수로 재직했다. 2004년 롱아일랜드대학 연구교수, 2010년 규슈산업대학 연구교수를 지내면서 미국과 일본 전역에서 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활발한 국내외 활동을 이어왔다. 1984년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70여 회에 달하는 개인전을 열고 2008 싱가포르 아트페어, 2010 상하이 아트페어, 2015 고베 아트페어 등 수백 회의 단체전에 참여했다. 월간 『미술세계』작가상(2008년)과 장리석 미술상(2014년)을 수상한 김명식 작가의 작품은 서울시립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 리움 등 다수의 전시장과 기관에서 만나 볼 수 있다.
부산 동아대학교 미술대학에서 오랜 교수 생활을 마치고 2년여 전 용인으로 터를 옮긴 김명식 작가는 그 어느 때보다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더 이상 강의와 작업 활동을 병행하지 않아도 되는, 오롯이 그림 생각만 할 수 있는 지금의 시간이 좋다는 작가의 말이 그의 만족한 표정에 더해져 듣는 이에게도 고스란히 전해진다.
김명식 작가가 용인에 정착한 후 바뀐 것은 시간의 쓰임새만이 아니다. 그의 작업실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이 주는 생생함이 작업에 있어서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주변에 온통 녹색이니 자연스레 그렇게 되더라고요. 왜 예전의 청녹 산수화에도 초록색을 주요하게 사용하잖아요. 어떻게 보면 한국 특유의 청색이 우리의 정서를 가장 잘 대변해 주는 게 아닐까 싶어요.” 13년째 이어 오고 있는 〈이스트 사이드 스토리〉 시리즈의 배경에 이전보다 녹색 계열의 색을 많이 쓰게 된 이유를 들으며 새삼 그의 작업실 밖 풍경을 내다보게 된다. 그리고 이내 고개를 끄덕인다. 매일 아침마다 작가가 마주했을 풍경의 순간이 눈앞에 그대로 펼쳐진 까닭이다.
〈East Side Story 2006-A2〉, 227.3×181.8㎝, Oil on Canvas, 2006
김명식 작가의 대표적인 시리즈 중 하나라 할 수 있는 〈이스트 사이드 스토리〉는 작가가 2004년 미국 뉴욕에 체류하는 동안 탄생했다. 뉴욕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던 중에 우연히 작가의 눈에 들어온 게 바로 차창 밖으로 보이는 집이었다. 서로 다른 형상들의 집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모습에서 여러 인종들이 한데 어우러진 뉴욕의 얼굴을 발견한 것이다. 〈이스트 사이드 스토리〉 시리즈를 통해 작가는 페인팅 나이프를 사용해 절묘한 마티에르를 형성하는데, 수많은 작품 중 그 어느 하나의 집도 같지 않다는 게 놀랍다. 이는 작가가 집의 형상을 통해 인간상을 표현하고자 우리 안에 숨겨져 있는 얼굴을 끊임없이 발견해 낸 결과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세상 그 어디에도 같은 얼굴이 존재하지 않듯이 무심히 보면 엇비슷해 보이는 집들 가운데도 고유한 표정이 존재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된다.
<이스트 사이드 스토리>가 탄생한 뉴욕은 김명식 작가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공간이다. 한국에서 교수 생활을 성실히 이어 나가는 도중에도 개인 작업을 향한 열정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찾았고, 뉴욕이 바로 그에 부합하는 곳이었다. 1999년, 밀레니엄을 앞두고 뉴욕을 방문했던 작가는 마침 휘트니미술관에서 《The American Age》라는 전시를 만나게 되었다. 한국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세기의 종말을 이야기하던 시점에 미국의 대표 미술관은 ‘미국 미술의 힘’에 대해 설파하고 있었던 것이다. 90년대 말 뉴욕 소호는 뉴욕 전체 갤러리 중 절반에 해당하는 500여 개의 갤러리가 밀집해 있을 정도로 미국 미술의 호황기를 이끄는 중심지였다. 뉴욕 미술계의 역동성과 발전 가능성에 눈뜬 작가는 한국에서의 안정적인 작업 환경에 안주하지 않고, 미국에서 새로운 도전을 감행했다. 그 결과 롱아일랜드 대학 교환 교수로 있던 2004년에만 뉴욕, 마이애미, 밴쿠버에서 5회의 개인전을 여는 등 열정적인 행보를 선보였다.
뉴욕에서의 생활과 〈이스트 사이드 스토리〉가 맞닿아 있는 것처럼 작가가 여러 차례 일본을 방문하면서 느꼈던 감흥은 작가가 직접 집필해 2015년에 발간한 『일본 수채화 여행』에 고스란히 배어 있다. 실제 작가가 처음 일본 땅을 밟았던 것은 단체전에 초청받았던 1976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당시 작가는 한국과 비교해 발달해 있던 일본 사회에 적잖이 충격을 받고 일본어 공부에 매진했다. 일본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오랜 관심은 그가 2010년 규슈산업대학에서 연구 교수로 재직하던 기간에 빛을 발했다. 후쿠오카를 중심으로 생활하던 일상과 오사카, 고베, 동경, 그리고 삿포로를 여행했던 순간을 수채화로 옮긴 후 ‘규슈에서 홋카이도까지’라는 타이틀의 순회 전시를 개최하였다.
되돌아보면 김명식 작가는 〈이스트 사이드 스토리〉 시리즈 이전에도 〈고데기〉 시리즈를 통해 줄곧 삶의 터전을 향한 따스한 시선을 보여 주었다.(‘고데기’는 작가가 어린 시절 나고 자란 ‘고덕리(高德里)’를 지칭하는데, 당시 동네 어른들이 ‘고덕리’를 발음한 그대로를 따온 것이다.) 작가가 기억하는 서울과 경기도의 경계 지역인 ‘고데기’는 지금의 모습과는 확연히 다르다. 어린 작가의 시선을 가로막는 고층 빌딩 대신 사방에 논과 밭이 펼쳐져 온통 붉고 푸르렀다. 당시의 강렬한 색채와 자연적 형상은 성인이 된 이후에도 작가의 마음속 깊이 남아 있었다. 그리고 그 오래된 각인은 작가가 머무르는 또 다른 공간과 공명하여 새로운 색을 만들어 냈다.
“왜 용인에 온 다음부터 내가 그린을 더 많이 쓰게 된다고 했었죠? 아마 여기 분위기가 그래서 그런지 이전보다 정열적인 색을 선택하게 되는 것 같아요. 표현도 더 자연스러워지고. 1년간 일본에 머물렀을 때 그림을 보면 상대적으로 차분한 톤이었고, 미국에 있을 때는 화려한 것에 더 끌렸어요.”
작가의 말처럼 머물고 있는 시공간의 무늬가 작품 안에 물들어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작가 스스로 매개가 되어 그가 듣고 보고 느끼는 모든 것이 화폭 안에 담긴다. 그렇게 자연의 색을 입히고 사람 냄새를 쫓았던 김명식 작가의 작품 세계를 통해 우리는 그의 고향의 흔적뿐 아니라 타향살이의 생경함과 마주하게 된다. 한적한 시골 풍경이 주는 이름 모를 친근함을 느끼고 서로 다른 크기와 색의 집 모양에서 존재의 다름을 확인하면서 작가의 심상 안으로 침잠한다.
누구나 완벽한 사람이 없듯이 나 역시 나의 그림에 만족을 못 한다.항상 어딘가 부족하다. 정말 기분 좋게 딱 떨어졌다고 생각했는데 다음 날 보면 아니다.그러나 어쩌랴. 그렇게 부족한 대로 살아왔고 나의 능력이 거기까지인 것을…… 다만 그 부족함을 메우기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할 뿐이다. 혹자는 나의 작품에 대해 “참 쉽게 그린다.”라고 한다. 물론 쉽게 그린다. 한번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거침없이 붓이 나간다. 그렇게 탄력을 받은 그림이 끝났을 때 가장 기분이 좋다.
글도 마찬가지라고 본다. 글 쓰다가 막혀 지우고 다시 쓰고 하다 보면 제대로 된 글이 안 나오듯이 말이다. 그러나 쉽게 그린 그림과 편하게 보이는 그림은 다르다. 그들은 편하게 보이기 위해 그동안 버려진 수많은 시간들을 생각하지 않는다.
– 작가 노트 중에서
집과 마을이나 자연 풍경과 같이 보는 이에게 편안함을 주는 김명식 작가의 그림은 우연을 가장한 기다림의 산물이다. 붓을 한번 휘둘러 줄기차게 써 내려간다는 뜻의 옛말(‘일필휘지(一筆揮之)’) 뒤에 일정 수준 이상의 경지에 오른 이에 대한 경의가 숨어 있는 것처럼 말이다. ‘쉽게 그린 것처럼 보이는’ 자연스러움에 도달하기 위해 작가가 차곡차곡 쌓아 올렸을 반복의 시간에 새삼 고개가 숙여진다.
한국에 근거지를 두면서도 일본과 미국, 중국 등지에서 수십 차례 전시를 하며 현지 관람객과 교류를 마다치 않는 김명식 작가의 내일은 새롭게 계획하고 있는 일들로 가득하다. 정년이라는 업(業)에 있어서 중요한 챕터를 뒤로한 지금, 작가는 화가로서의 일상으로 회귀하려 한다.
“이제 마음의 짐을 벗어버린 듯한 느낌이에요. 그전까지는 안식년이나 방학 때도 항상 ‘뭘 해야겠구나’하고 그 다음 단계를 생각했거든요. 완전하게 자유롭기 어려웠달까. 물론 작업을 계속하긴 했지만 그 시간에도 나를 끊임없이 찾는 사람들이 있어서 완전하게 집중하기가 어려웠던 게 사실이에요. 이젠 실컷 그리고…. 정말 원 없이 그리고 싶네요.”
인자한 표정을 따라 깊게 패인 얼굴 주름 사이로 상기된 빛이 반짝인다.
글_강보라(독립기획자, 영상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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