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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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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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옆집에 사는 예술가
연결고리의 집
수원_홍인숙 작가의 작업실
수작사전: 말과 손, 그리고 술잔을 오가며
절망스러웠다. 작가는 달변이었고, 달필이었다. 내게 남겨진 자리가 없었다.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써야한단 말인가. 작가님, 이건 반칙이에요. 마음의 말이 밖으로 들킬까 내심 초조했다. 허망하게도 작가는 내 속내를 눈치 챈 듯한 눈빛을 보냈다. 편하게 하심 돼요, 편하게. 모든 거 다 내려놓고 우리 하루 정말 편하게 보내 봐요. 새롭게 둥지를 튼 작업실을 세상에 처음 내놓는 날이 전혀 편할 리 없는데, 작가는 오히려 불안해하는 내 어깨를 도닥였다. 신기하게도 쫓기었던 마음과 졸아들었던 시간이 순간 멈춰버린 듯 했다. 작가와 작업실만이 오롯이 보이기 시작했다. 눈앞에 n가지의 빛깔로 수놓아진 삶과 공간이 펼쳐졌다. 잠시 실례해도 될까요? 말갛게 닦은 머리를 안고 작가(만)의 영역에 잠시 발을 들였다. 수작. 짧지만 강렬했던 홍인숙 작가와의 만남을 이 안에 포개어본다. 같은 음절 안에 여러 뜻이 담긴 이 단어처럼 독자들이 작가의 여러 빛깔을 만나기를 바라며.
제1장 서로 말을 주고받음
수원 토박이인 작가는 수원에서 나고 자라 줄곧 수원에서 작업을 해왔다. ‘시골’과 다를 바 없었다고 기억하는 어린 시절의 동네에는 미술학원 하나 없었지만, 작가는 ‘학원’이 아닌 ‘사람’을 통해 그만의 미술을 빚어나갔다. 작은 학교와 큰 자연을 벗 삼았던 작가의 유년은 스케치북 한 편에 남아 오늘의 화폭 안으로 소환되기도 하였으니 ‘비’미술의 과거야말로 ‘미술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는가.
몇 번의 만남을 거듭하면서도 작가는 쉽사리 작업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 내 쪽에서도 마찬가지로 그것을 청하지 않았다. 대신 작가는 정치와 여행, 그리고 사람과 일상과 관련한 화두를 던졌고, 나 또한 이런 저런 말들을 덧붙였다. 우리의 언어가 던져놓은 그물에 건져질 때쯤, 작가는 넌지시 몇 권의 책을 내밀었다. 저에 대해 조금 더 아실 수 있지 않을까 해서요. 식전주를 마신 후 한껏 식욕이 달아오른 것 마냥 책을 덥석 집어 들었다. <대화(大花)를 만드는 대화(對話)>. 작가가 참여했던 전시의 제목과 같이 그와 나눈 여러 말들 가운데 큰 꽃이 피어있었다.
제2장 손으로 만듦
작가는 신풍동 작업실 때부터 지금의 작업실 주변을 기웃거렸다고 한다. 더 조용한 곳으로, 더 넓은 곳으로 작업실을 옮겼으면 하던 작가의 마음이 멈춘 곳이 바로 화성지구였다. 문화재 옆에 산다는 게 보통일은 아니죠. 화성이 훤하게 보이는 얼마나 근사하냐고 감탄하는 와중에 작가는 넌지시 고충을 토해냈다. 안 되는 일투성이에요. 이건 이래서 안 되고, 저건 저래서 안 되고. 그래도 그 정도 수고를 치룰 만한 가치는 충분하다고 여기고 있는 듯했다. 정갈하게 정리해놓은 정원과 그 전 주인 때부터 내려져왔다는 감나무를 가꾼 모양새가 백 마디의 말을 대신하고 있었다.
이 주변 집들에는 대부분 어르신들이 살고 계세요. 오래 전부터 이 동네 고유의 분위기를 지켜온 분들이죠. 저는 그분들이 늘 해 오셨던 걸 따라하는 것뿐이에요. 식물을 동무삼아 골목을 이웃삼아 그렇게 작업실 안팎 곳곳에 작가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은 없었다. 늦가을 밤 마당에서 화성에 걸터앉은 둥근 달을 보면 얼마나 환상적인 줄 아세요? 집을 고친다는 게 이렇게 고된 일인지 절실히 깨달았다고 하면서도 작가는 자랑을 멈출 수 없었나보다. 자랑하고픈 마음이 하늘에 닿았는지 작가의 작업실 문이 열렸던 11월 4일 밤에도 그 달은 어김없이 작업실 마당에 잦아들었다.
제3장 우수한 작품
작가에게 있어 작업실은 타인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공간이라고 설명했다. 누군가의 이야기가 작업실 안에 들어와 이미지로 만들어지는 것이라 했다. 그래서 ‘행사’처럼 하고 싶지 않아요. 어떤 식의 오픈 스튜디오를 마음에 품고 있느냐는 질문에 작가는 의미 없는 마주침만이 부유하는 행사가 아니라, 서로의 이름을 불러주고 서로의 존재를 보듬어주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고 답했다. 수원에는 문화행사가 넘쳐나요. 하루가 멀다 하고 행사가 있어요. 제가 보기에 수원사람들은 문화행사라고 하면 피로감을 느낄 정도에요. 작가는 ‘문화행사 과잉의 시대’ 때문에 되려 ‘문화’가 실종되어가는 것은 아닌지 염려하였다. ‘행사’의 대대적인 규모와 과장된 명분에 ‘진짜’의 문화, ‘진짜’의 만남이 가지는 의미가 흐려져 간다고 보았다. 그런 까닭인지 작가는 오픈스튜디오를 통해 한 사람 한 사람을 더 깊이 만나고 싶다고 했다. 스쳐지나했다. 빼어난 하나의 작품을 위해 숱한 좌절의 밤을 지새우는 것과 같은 심정으로 말이다.
제4장 작위를 줌
11월 4일 오후 5시, 홍인숙 작가의 오픈스튜디오에는 ‘연결고리’들이 하나 둘씩 모여들었다. ‘연결고리의 집’이란 부제를 붙인 당일의 오픈스튜디오는 여느 오픈스튜디오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우선 작가가 자신의 작업의 실마리, 즉 연결고리가 되는 이들을 몇몇 초대하고 그들이 또다시 그들에게 연결고리가 되는 누군가를 초대하는 방식으로 오픈스튜디오의 참여자 명단이 꾸려졌다. (물론 참여 신청을 통한 일반인들의 참여도 있었다.)
오픈스튜디오의 시작과 함께 참여자들은 작가와 함께 작업실 탐방에 나섰다. 주택을 개조해 만든 홍인숙 작가의 작업실 1층 공간은 작은 갤러리를 연상시켰다. 탁 트인 공간 사이사이에 자리한 가벽이 공간을 적당히 분리해주었고, 진한 푸른빛의 카펫은 흰 벽과 대조를 이루며 깔끔한 인상을 자아냈다. 일정한 간격을 유지한 채 걸려있는 그림들은 세심한 조명 아래 설치되어 있었고, 낙서를 해도 무방하게끔 제작한 한 쪽 벽면에는 작가의 어린 조카가 그려놓은 낙서, 그림이 빼꼼히 선을 보이고 있었다.
작업실 지하에는 판화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을 염두 해둔 작업공간을 마련했다. 판화 작업의 단계 별로 별도로 마련된 공간에서 작업을 할 수 있게 꾸며져 있었다. 최근까지 습기제거작업에 매진하느라 구체적인 판화 교육 계획은 잡지 못했지만, 학생들이 자유로운 방식으로 판화에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작업실 투어가 끝난 후, 홍인숙 작가는 참여자들이 스스로 소개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우선 작가가 ‘연결고리’로 초대한 이들을 소개하고, 왜 그들을 오픈스튜디오에 초대했는지에 대한 이유도 덧붙였다. 이어 홍인숙 작가의 ‘연결고리’로 초대된 참여자들은 다시 그들의 삶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연결고리’를 소개하였고, 다른 일반 참여자들 또한 오픈스튜디오에 참여하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서로의 낯을 익힐 수 있었던 시간 덕분에 저녁식사 자리에서도 친숙한 기운이 자리했다. 거기에 수원 지역의 유명한 통닭을 잔뜩 사들고 방문한 작가의 가족들까지 가세해 한층 가족식사와 같은 분위기가 더해졌다.
저녁식사 후, 작업실 마당에는 대형 스크린이 설치되었다. 홍인숙 작가의 연결고리 중 3팀이 ‘내가 떠난 이유’라는 주제 하에 각자의 여행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산티아고로 떠난 건축학도, 인도로 떠난 화가, 제주도로 신혼여행을 떠난 부부가 보여준 다채로운 이미지 덕에 듣는 ‘연결고리’들 또한 잠시나마 함께 그 여행지로 떠난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었다. 3팀의 여행 이야기에 이어 홍인숙 작가는 청중이었던 연결고리들에게 ‘내가 떠나지 못한 이유’에 대해 물었다. 일상에 치어서 혹은 마음의 여유가 없어 그러지 못했노라 답하는 이들에게 홍인숙 작가의 작업실에서의 반나절은 짧지만 달콤한 외유였을 것이다. 상대의 수고로움을 인정하는 징표로 주어지는 것이 작위라고 한다면, 11월 4일의 작위는 홍인숙 작가와 작업실에 모인 수많은 연결고리의 몫이다.
제5장 술잔을 서로 주고받음
오픈스튜디오를 마무리하고 나니 멀리서 수원까지 한 달음에 달려온 작가의 한 연결고리의 손에 따뜻하게 데운 뱅쇼(vin chaud)가 들려있었다. 쌀쌀해진 날씨 속에 야외에서 진행된 오픈 스튜디오에 지쳤을 법도 한데, 열 명 남짓한 이들은 자리를 뜰 줄 몰랐다. 오픈스튜디오를 통해 처음 보이는 이들이 대부분이었지만, 누군가의 ‘연결고리’로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 때문인지 그 누구하나 소외되는 이 없이 하나의 대화에 참여했다. 작업실이라는 공간이 일면 작가만의 비밀스러운 공간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작가가 불러들이는 수없이 많은 존재들을 위한 열린 공간임을 확인하는 순간이었다. 이제 작업이 좀 깊어졌으면 좋겠어요. 인간적으로 더 성숙해졌으면 하는 바람도 있고요. 언젠가 작가가 나직이 뱉었던 일상의 고백이 그날 밤 추위를 포근히 감싸 안았다.
글_강보라(독립기획자/미디어문화연구자)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