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역사문화유산원
역사를 간직한 공간, 안중근 공원
안중근 장군과 함께 위안부 할머니를 기리는 그 곳
국가란 무엇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안중근 장군과 함께 위안부 할머니를 기리는 곳, 안중근 공원
아직 추운 3월, 쌀쌀했던 날씨는 이제 곧 꽃이 피는 계절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곳 안중근 공원에는 피지 못한 꽃들이 고이 간직되어있습니다. 꽃이 피기도 전 안중근 의사는 18세라는 어린 나이부터 독립에 몸을 희생해야했고 꽃다운 나이였던 여인들은 그 꽃을 피우지도 못 한 채 저물고 말았습니다. 그러한 봄 저는 안중근 공원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안중근 공원의 유래
안중근 공원은 1994년에 설립되어 원래 이름은 중동 공원이었다가 2009년 하얼빈에 있던 안중근 의사의 동상을 공원으로 옮기면서 명칭을 안중근 공원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안중근 공원은 현재 안중근 동상을 포함해 조각품과 안중근 의사의 말씀을 담은 시비석 그리고 몇 점의 그림들과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을 조각한 예술품 등이 있습니다.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 지지않는 꽃
먼저 공원의 입구를 들어가면 왼쪽에 보이는 조형물이 있습니다. 이 조형물은 위안부할머니들의 아픔을 나타내는 모습으로 우리에게 역사를 통해 국가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지지않는 꽃, 이 테마에는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할 때의 모습과 안중근 의사가 옥중에 있을 때 어머니가 편지를 쓰는 장면이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오리발 니뽄도>라는 이현세 작가님의 작품이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자세히 보면 일본군이 가지를 들고 있는데 이 것은 일본에서 남자의 성기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이 작품은 우리가 일제에게 당해왔던 수치들이 고스란히 나와있는데 이 아픔들을 그림으로나마 후련하게 풀고자하여 위 그림과 같이 그렸다고 합니다. 그 이외에도 할머니들의 일본의 정식적인 사과를 바라는 차성진 작가님의 <그날이 오면>이라는 작품과 최인선 작가님의 <우린 어디로 가고 있는가?>라는 작품이 있으며 마지막 작품은 박건웅 작가님의 <어머니의 편지>라 하여 안중근 의사가 옥중에 있을 때 마음을 굳건히 먹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어머니가 쓰셨던 편지에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대한국인 안중근
안중근 공원의 중심에 위치한 광장입니다. 이곳에는 안중근 의사의 생애와 함께 도마 안중근 의사의 유묵들이 적혀 있습니다. 또한 조형물을 통해 안중근 의사가 의거할 당시의 모습을 표현하였습니다.
그 뒤편에는 안중근 의사의 의거에 대한 역사적 의의와 인심결합론, 의거당시 각국의 반응 등 당시의 상황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과 안중근 의사의 유언 등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도마 안중근 의사인가? 장군인가?
또한 광장의 옆쪽에는 안중근 의사의 동상!
바로 하얼빈에서 받아왔다는 이 동상은 부천에 2009년에 기증되어 있으며 현재도 그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저는 이 동상을 보며 안중근 선생님은 의사라는 표현이 맞는지 장군이라는 표현이 맞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안중근 선생님을 ‘의사’라고 부르는 사람이 있는 반면, ‘장군’이라는 칭호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의사’란 의로운 지사라는 뜻으로, 안중근 선생님에게 해당하는 말입니다. 한편 ‘장군’이라는 표현은 군에 소속되는 명칭이라 중립성이 떨어진다는 의견, 만약 군인 신분의 경우라면 동양 평화론의 주장에 있어 그 면모가 퇴색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혹은 ‘한국의용군은 정식 군대가 아닌 의병이었기에 ’장군‘이라는 명칭은 맞지 않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안중근 선생님은 ‘의사’라고 불리는 것이 맞을까요? 하지만 안중근 선생님은 재판 중 한국의용군 참모중장임을 스스로 밝히셨고 재판에서 일본 또한 그 사실을 인정하였기 때문에 ‘장군’이라는 표현을 쓰는 경우도 틀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의사’와 ‘장군’의 호칭 문제는 안중근이라는 인물을 어떤 시선에서 바라보는지에 대한 차이에 불과할 뿐 안중근 선생님의 업적을 폄하하는 표현이 아니기에 결국 두 표현 모두 잘못된 표현이라 할 수 없습니다.
안중근 의사가 전하는 글
그 이외에도 공원을 돌아다니면 시비석이라 하여 도마 안중근 선생께서 우리에게 전하는 글이 적힌 비석들이 곳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 시비석에 적힌 글 중 대표적으로 최후의 유언, 동포에게 고함, 어머니에게 부치는 글, 조국을 떠나면서 남긴 글이 있습니다. 이 글들은 우리에게 국가란 무엇인지 국가의 국민으로서 우리는 어떠한 생각을 가져야하는지 스스로를 돌아보게 만듭니다.
저는 이러한 공원의 곳곳에 놓인 글들을 읽으며 정의는, 국가는, 그리고 개인의 안위는 누군가 지켜주고 알아서 되는 것이 아닌 우리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때 주어지는 것임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안중근 의사의 유묵에는 이러한 말이 있습니다.
'견리사의 견위수명’ 혼란스러워진 요즘 우리 사회에 어쩌면 가장 필요한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진 출처 : 모두 직접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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