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실학박물관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지금, 여기 실학이 숨쉬는 곳
2018-03-08 ~ 2018-03-08 / 실학박물관 관장 장덕호
‘실학’이라는 발음이 어지간히 어려운 모양이다. 수화기에 대고 실학이라고 말하면, 열 명 중 대여섯 명은 영 엉뚱한 소리를 한다. ‘시락?’ ‘시...뭐?’ ‘실, 악?’ 처음에는 이런 반응이 의아했지만, 생각해보니 ‘실학’이 요즘 자주 쓰이는 단어도 아니고 현재와의 맥락을 찾기도 쉽지 않으니 일반인들에게는 그럴 만도 하겠다 싶다. 이렇게 어려운(?) 실학박물관 안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고, 어떤 일들을 하고 있을까. 사람을 통해서 공간의 감각을 이해하는 것만큼 빠른 것이 없다. 실학박물관에는 관장 장덕호가 있다.
1. 다산 정약용 생가 옆에 위치한 실학박물관의 지리적 의미는 많은 것을 내포한다. 눈에 보이는 적합성 외에 이 곳 박물관 관장으로서 느끼는 면은 무엇인가
박물관 설립을 궁리할 당시에는 여러 곳이 물망에 올랐다. 그러다가 결국 이곳으로 결정했는데 그때나 지금이나 지리적 위치로 이곳이 최적합지인 것만은 분명하다. 그래서 실은 더욱 아쉽다. 이 최적의 의미를 확장시켜 줄 수 있는 주변 환경이 한계를 안고 시작했기 때문이다. 난 외국 가면, 박물관에서 밥 먹는다. 관람객의 이런 소소한 감각적인 만족도 쉽게 지나칠 일이 아니다. 실학박물관 주변은 상수원보호지역으로 음식점이 상주하기 어려운 구조다. 경치 좋고 지리적 의미가 있는 이곳에 짓는 최적의 박물관이었다면, 보다 융통성 있는 문화행정이 필요했던 것이 아닐까 싶다.
2. 현대 한국 사회가 부작용처럼 안고 있는 문제는 사람 사이의 ‘소통’과 ‘관계’에서 시작되는 일이 많다. 이런 점에서 다산의 남다른 애민이 강조된 목민관은 시대적으로 재조명될 가치가 있다. 실학의 목민관을 배태한 실학박물관은 시민(관람객)과의 소통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는가
실학을 너무 어렵게 느끼는 사람이 많다. 박물관은 언제나 놀러가고 싶고, 오면 즐기고 싶은 곳이어야 하는데 너무 공부를 시킨다. 나도 공부 안 좋아 한다.(웃음) 텍스트가 너무 많고 일방적으로 주입시키는 형태를 바꿔보려고 노력을 많이 했다. 인문학적인 차원으로 풀어가는 실학 여행도 그 가운데 하나다. 지금은 훨씬 편안하고 쉬워졌지만, 아직도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이곳이 일반 시민들의 쉼터나 놀이터처럼 자주 오고, 또 오고 싶고, 자꾸 오고 싶은 곳이었으면 좋겠다.
3. 실학박물관은 어떤 박물관이고, 어떤 박물관이어야 하는가
‘박물관’은 현장과 호흡하며 살아있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 연구를 하더라도 그 궁극의 목적은 일반 시민에게 좀 더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박물관에는 자기를 위한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박물관은 모두의 공간이다. 함께 누리고 공유하기 위한 공유의 재산으로 지식이 축적되어야 한다. 최근의 한강연구사업도 그 중에 하나다. 한강 주변에 퍼져있던 경기도 실학자들을 중심으로 60여 명의 학자들을 기록하고 발굴해나가는 사업인데, 유물로서가 아니라 실제로 어떻게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지에 주목하고 있다. 박제된 연구소가 아니라 살아 숨 쉬는 복합문화 공간으로서의 박물관 역할이 중요하다. 연구원들의 깊이 있는 안목으로 찾아낸 지식이 보다 실생활에 적합한 콘텐츠로 적용될만한 지점을 찾아내는 것, 실학의 정신은 결국 여기에 있고, 그것이 다른 박물관과 다르게 특히 실학물관에서 근무하는 연구원들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4. 경기도박물관에서 20년이 넘는 동안 학예사, 학예관을 거쳐 학예실장과 관장을 지낸 이력이 있다. 실학박물관의 건립 초기에서부터 그 방향과 흐름을 지켜보아왔던 학예사 출신의 관장으로서 실학박물관의 과거와 현재, 미래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실학’은 과거의 것이 아니다. 현재에도 도처에서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IT나 교통수단에서부터 인간에게 도움 주고자 하는 건 모두 실학적인 것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은가. 당연히 미래에도 존재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실학은 세상이 변하는 물결 중 하나다. 당연한 것을 새롭게 보려는 학문인 것이다. 성리학의 유교는 생활 철학이었다. 주자학이 지나치게 관념적인 공리공담의 철학으로 흐르니까 다시 고전으로 돌아가자는 생각이 생겼고, 그것이 실학의 싹을 틔운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좀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현재’의 학문이 실학이라는 점에서 본다면, 실학박물관의 현재와 미래를 설명하기가 좀 더 분명하지 않을까 싶다.
진짜, 장덕호를 만나다
1. 30년 가까이 될 만큼 박물관과의 인연이 깊다. 그렇게 오랫동안 박물관 생활을 하다보면 일반 사람들에게는 안 보이는 것도 많이 보일 것 같다
대학교 때부터 박물관이 좋았고, 박물관 활동을 하다가 박물관 조교부터 시작을 했다. 이후로도 평생 다른 직업을 해본 적이 없을 정도로 박물관에 관계된 일만 했다. 박물관은 내게 아주 친숙한 공간이다. 그런데 오랫동안 박물관의 현상이나 기능을 경험하다보니, 국내 박물관이 대부분 완성형 건물로 만들어지는 것이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5년만 지나면 박물관은 포화상태가 된다. 박물관을 완전하게 다 짓고 나서야 점점 불어나는 아카이브를 걱정하는 일은 매번 반복된다. 백년지대계라는 교육 행정처럼 문화 인프라도 멀고 길게 보는 시선으로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아빠, 남편, 중년남성으로서의 장덕호와 관장으로서의 장덕호는 어떻게 다른가
개인 장덕호는 관리가 안 된다. ‘신독(愼獨)’이란 게 난 참 어렵다. 홀로 있어도 행실에 어긋남이 없어야 한다는데, 나는 말로는 실컷 담배 끊는다 해놓고 숨어서 피운다. 내 자세도 한 번 봐라. 나는 꼿꼿하거나 바르게 등 세워 앉는 일이 없다. 여하튼 불편한 걸 어지간히도 못 참아 한다. 그러니 기관의 모범이 되어야 하는 기관장으로서의 나는 내가 얼마나 어렵겠나.(웃음)
3. 다산 정약용의 면모나 업적 중에서 개인적으로 인상적이었던 점은 무엇인가
다산은 참 넓다. 나도 ‘박(博)’스럽기로는 어디 가서 뒤지지 않게 한 ‘박’하는 데, 내 ‘박’은 얇다(薄)는 게 문제다.(웃음) 다산은 한 가지를 알아도 깊이 알고 관찰력이나 사유하는 방법이 참 많이 달랐다.
4. 본인에게 중요한 가치관, 세계관은 무엇인가
최근 어렵게 깨달은 한 가지가 있다. ‘화이부동(和而不同)’. 화합하나 부화뇌동하지 않는다는 뜻인데, 여기에서 화합을 의미하는 ‘화(和)’는 상대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한다. 근데 그게 되게 어렵다. 내 기준이 아니라 상대의 기준을 존중하고, 관심과 배려하는 태도를 갖기란 말처럼 쉽지 않다. 그걸 깨닫는 데까지 난 좀 시간이 걸린 것 같다.
5. 10년 전으로 돌아간다면 자신의 인생에서 무엇을 가장 바꾸고 싶은가
그때를 돌아보면, 난 우물 안의 개구리였다. 해외여행을 40세가 넘어 처음으로 2004년에 나가봤다. 그것도 미국으로, 10일 정도 갔다. 물론 특정 용무를 갖고 간 출장이었지만, 그것이 기억에 특별하게 남을 만큼이나 나는 인생에서 별다른 모험을 해 온 사람이 아니었다. 사고도 크게 난 적이 없었고, 아파서 크게 입원을 한 적도 없었다. 바꿔볼 수 있다면, 좀 더 일찍 내가 나를 활짝 열어젖히는 일. 그걸, 해보고 싶다.
6. 오늘, 지금 이 순간 자신에게 가장 칭찬할만한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
마치 빈껍데기처럼 살아와서 자랑할 것도 특별히 없고, 이렇다 할 만큼 가진 것도 자랑할 만한 것도 별로 없다. 그런데 그저 누군가와 크게 척지고 살지 않았다는 거, 그거 하나는 내가 나한테 칭찬해줄만한 일인 것 같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