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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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젊은 도시의 문화정체성을 찾아라 (1)
부천의 산업유산 그리고 기억의 유산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와 해방기, 분단과 전쟁, 그리고 산업화와 민주화 과정까지 격동의 시기를 보낸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역사 속에서 서울과 인접했던 경기도 또한 많은 근대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기천년 근대문화 유산답사'에서는 경기도에 있는 근대문화를 소개하고 경기도의 역사와 정체성, 문화유산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근현대 건축자산이 도시의 문화정체성에 어떤 역할을 할까? 부천이라는 젊은 도시를 마주하며 이 질문을 떠올렸다. 부천시의 역사는 40년을 조금 넘었다. 1973년에 시로 승격되기 전에는 소사지역이 경인철도 중심지인 인천 부평과 뗄 수 없는 관계로 엮여있고, 더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조선 왕실의 음택지였던 작동에 부마와 옹주의 묘소 유적이 있다. 구한말 박해를 피해 여월동에 모인 천주교도들이 옹기를 굽고 팔면서 형성한 교우촌의 역사도 있고, 고강동 일대는 발굴된 유물이 제법 많은 청동기 유적지다.
이런 역사 유적을 조금씩 덜어내 촘촘히 역사를 구성하다보면, 이곳이 오래전부터 사람들이 거주하며 동네마다 조금씩 다른 역사를 이뤄온 곳임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현재의 부천이라는 도시의 틀을 형성한 근현대 건축유산은 아쉽게도 찾아보기 어렵다. 도시의 틀이 채 형성되기 전에, 지역의 역사라는 맥락이 파악되기도 전에 낡고 쓸모를 잃었다는 이유로 어떤 시절은 사라진 것이다.
부천은 서울과 인천 사이의 56㎢의 면적에 85만 명이 살아가는 도시다. 인구밀도로 서울과 1,2위를 다투는 인구과밀도시다. 그러나 유입되는 인구가 많다는 것은 도시의 문화적 측면을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지난 6월 부천시는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에 신청서를 제출하며 도시가 가진 문화자산에 자신감을 내보였다. 전국에서 가장 활발한 도서관시스템과 부천판타스틱 영화제, 국제만화축제 등 시민 중심의 행사와 교육프로그램을 오랫동안 치러온 관록과 경험이 쌓였기 때문이었다.
새롭게 수용한 문화도 시간이 쌓여가자 도시의 정체성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문화정체성을 더욱 견고히 하기 위해서는 도시의 감수성을 품은 장소와 반드시 연계되어야 한다. 도시의 기억을 품은 건축자산, 특히 우리 삶과 가까운 과거를 다루는 근현대 건축자산이 중요한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부천의 근현대 건축자산 중 산업유산과 골목과 물길에 연계된 기억의 유산에 주목해서 들여다보려 한다.
<도당공단 전경>
산업도시 부천의 과거와 현재, 도당공단
부천은 서울의 배후산업도시다. 1950년대부터 경공업이 발전하여 70년대까지 활발히 경제를 부흥시켰다. 1990년 이후에는 수도권 과밀 방지 제약으로 인천 남동공단과 시흥 등지로 공장 이전이 빈번히 이루어졌지만 신한일전기,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 한국콜마, 동부하이텍 등 정밀기계, 반도체, 화학, 화장품, 식음료, 섬유, 전자 산업 등이 여전히 활발하다.
<도당공단 - 공구상가>
산업유산은 오랫동안 도시의 경제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므로 시민들의 경험이나 기억이 직접적으로 스며있다. 공간이 가진 독특한 미학이 색다른 감각을 전해주기 때문에 유휴산업건축물들은 상업용도나 문화적인 용도로 빈번히 활용되기도 한다. 부천의 공단은 여전히 가동중이며 살아있는 건축자산이다. 섣불리 건물의 가치와 활용을 평가하지 않으며 도시의 기억을 담은 장소로서 이들 자산의 현황을 살펴보려 한다.
초기 부천시의 산업에 큰 역할을 한 기업은 유한양행이다. 1924년 종로2가에 설립된 유한양행은 1936년 주식회사로 전환하면서 소사일대에 공장을 설립했고, 이때 본사도 소사로 이전함으로써 근대시기 부천 지역의 경제에 큰 족적을 남겼다, 1970년대 군포공장을 설립하면서 공장은 이전했고 유한대학교와 공업고등학교가 남아있다. 소사 공장과 사택지 일부는 1960년대 말 문학가이자 인권활동가인 펄벅 여사에게 제공되어 희망보육원 등이 설립되었다. 펄벅재단이 철수한 뒤에는 주거단지가 형성되었다. 그중 남아있던 몇 동의 공장 건물은 2001년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가 재산권 제한을 부담스러워한 소유자측의 요구로 2003년 지정해제되었다. 지금은 다세대 주택이 그 자리를 채웠고 소사공장의 흔적은 거의 남아있지 않지만, 그 언저리에 2006년부터 펄벅기념관이 세워져 이 장소의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다.
<신한일전기-송내>
신한일전기가 있는 송내동과 춘의-도당 공단은 주목해야할 지역이다. 1969년 설립된 신한일전기는 부천에서 50년을 이어온 기업이다. 공장과 주택지가 공존해온 이 지역은 최근 공장 확장공사와 주택 재개발 공사가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다. 노후된 공장과 필요한 생산시설을 확충을 위해 부분적으로 건물을 철거했지만 주요 시설들은 남아있는 상태다. 공사후 변화된 모습과 과거의 공장 건물들이 어떻게 공존할지 지켜볼 지역이다.
<도당공단 전경>
도당 공단은 춘의산 자락에 자리잡아 공단 뒤로 산이 두르고 있는 이색적인 풍경을 보여준다. 특히 이 지역은 다양한 연대의 산업시설물이 공존한다. 춘의역 초입에는 연대가 상당히 거슬러 올라가는 붉은 벽돌로 된 창고와 공장 등이 비어있거나 가동중이며, 70~90년대의 공장 건축들이 증축과 신축을 거듭하면서 도당공원까지 이어진다. 도로변에 자리잡은 부천공구상가는 지역의 특수성을 보여준다. 배의 형태에 중세의 성곽의 장식을 가져온 이색적인 외관이 눈에 띈다. 주거와 공업지역이 뒤섞인 도당동과 내동 일대는 이전하거나 폐업한 산업시설들이 철거되고 아파트단지가 생기는 ‘기승전아파트 현상’이 곧잘 일어나지만 여전히 창고와 공장 등이 남아있어 한 시대를 증언하고 있다.
- 젊은 도시의 문화정체성을 찾아라 (2)에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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