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젊은 도시의 문화정체성을 찾아라 (2)

부천의 산업유산 그리고 기억의 유산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와 해방기, 분단과 전쟁, 그리고 산업화와 민주화 과정까지 격동의 시기를 보낸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역사 속에서 서울과 인접했던 경기도 또한 많은 근대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기천년 근대문화 유산답사'에서는 경기도에 있는 근대문화를 소개하고 경기도의 역사와 정체성, 문화유산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시민문화공간으로 바뀌는 삼정동 폐소각장


산업시설물들의 가치가 재조명되는 가운데, 부천시에서 추진하는 가장 흥미로운 프로젝트는 폐소각장을 개조하는 ‘아트벙커 39’ 프로젝트다. 삼정동 소각장은 1995년에 세워져 15년간 생활쓰레기 소각장으로 소명을 다한 후 2010년 가동을 멈췄다. 부천시는 이 건물을 철거하지 않고 재활용하기로 결정했다. 주민과의 담화, 역사아카이빙, 문화예술 행사 및 지역대학과의 합동 스터디 등 모두 24번의 사전 프로그램을 시도한 후에 숲이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그 모습을 바꾸게 되었다.



<삼정동 소각장 전경 / 출저 : 삼정동소각장 아카이브 플랫폼>


삼정동 소각장은 한창 공사중이다. 반입동, 소각동, 관리동 등 세 개의 동으로 나뉘는데, 반입동은 기둥 없이 넓은 공간으로 많은 인원을 한꺼번에 수용할 수 있고, 소각동은 가득 들어차있는 소각 설비를 철거하지 않고 적절한 리모델링으로 카페, 전시공간, 사무실 등을 넣을 계획이다. 높은 굴뚝은 소각장을 상징하는 기호가 되었고, 깊은 지하에서 높이 37미터에 이르는 거대하게 뚫린 쓰레기반입장은 그대로 남겨 공개된다. 공사 현장에서 만난 관계자는 “가능한 많이 남기는 게 지침이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번 없앤 것은 돌이킬 수 없기 때문이다. 언제든 다른 방식으로 역사를 보여줄 수 있도록 역사적 산물을 조심스럽게 대하는 기획자들의 태도가 느껴졌다.



<삼정동 소각장 내부 / 출저 : 삼정동소각장 아카이브 플랫폼>



심곡천과 소사성당, 기억 유산이 만드는 회복의 길


부천의 80년대를 보여주는 소설 『원미동 사람들』 속 풍경은 지금은 찾아보기 어렵다. 서울에서 집을 구하지 못한 일가족의 어쩔 수 없는 거처였던 부천 원미동. 그 속에서 희망을 찾았던 건 원미동이라는 이름에 숨은 ‘멀고도 아름답다’는 몽환적인 뉘앙스 때문도 있었다. 이 소설은 부천이라는 도시에 대한 시민의 감수성을 질문하는 첫 단추가 된다. 부천은 서울에 입성하기 위한 통과도로에 불과한가? 사람들을 이 도시에 머무르게 하려면 어떤 장치가 필요할까?



<삼곡천 일대 1>


실제 부천은 서울과 인천을 잇는 도로가 도시 중심을 관통하고 있다. 때문에 도시 내에서 움직이는 속도가 빠르며 바로 옆 동네와도 물리적 심리적 단절감을 적지 않다. 2017년 복원된 심곡천은 도시의 속도를 조절하는 첫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심곡천은 부천을 가로질러 굴포천으로 합류되었다 한강으로 흘러가는 하천이다. 1986년 복개되어 도로로 사용되다가 30년이 지나 다시 물길로 복원되었다.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가 기둥처럼 박혀 원도심과 신도시를 구분하는 부천 시내를 심곡천이라는 작은 물길이 사람의 호흡과 속도로 연결한다. 유속이 줄어 들었기에 기억이 들춰지고 이야기가 쌓일 수 있었던 것은 아닐까?



<삼곡천 일대 2>


심곡천은 기억의 길을 복원한 것이기도 하다. 심곡천 시작 지점에서 소사동 방향으로 옛 골목과 정취를 가진 동네가 소담하게 남아있다. 소사지역은 경인철도가 통과하면서 형성되었지만, 발전의 상징이던 철도는 도시를 단절시키고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되었다. 그 이유로 원도심의 골목을 유지하고 있다. 좁은 골목길을 따라가면 이윽고 철길변의 성당에 이른다. 부천 최초의 성당인 소사성당이다. 1946년 일본인 부호의 별장을 성소로 삼아 성당문을 열었다가 1960년 현재의 자리에 새 성전을 짓고 옮겨온 소사성당은 부천의 중요한 미등록 근대건축유산이다. 목재로 내부를 감싼 성당은 소박하며 안온하다. 이 성당의 설립에 시인 정지용의 기도가 아로새겨져있다. 회복된 기억의 길은 이렇듯 과거의 인물들을 소환하여 역사를 묻는 기회를 준다.


<소사성당>



세부정보

  • 경기천년 근대문화유산 답사

    글, 사진/ 최예선

    자료참고/ 삼정동소각장 아카이브 플랫폼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