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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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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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장인인터뷰 5. <바느질> 전소라 장인
이 글은 생활 속 경험과 지혜로 자신만의 소소한 재능을 익힌 우리 주위의 사소한 장인들을 만나보는 장인 발굴 프로젝트의 본문 내용입니다. |
바느질을 할 때 기분이 좋아요. 아무 생각 없이 집중할 수 있거든요.
본격적으로 바느질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 까닭
연구원(이하 연)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와
함께 프로그램에 어떻게 신청하게 되셨는지
말씀해주세요.
전소라 장인(이하 전) 저는 전소라라고 해요. 바느질로 장인발굴프로젝트에 지원했어요. 제가 삼일 전에 브라질에서 귀국했거든요. 이 프로젝트 전단지는 브라질에서 우연히 인터넷으로 봤어요. 평소 바느질이 취미 였는데 보니까 소소한 장인들을 찾는다고 되어있더라고요. 어릴 적부터 즐겨하던 거라 지원해 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데 저는 전문가 수준은 아니에요. 여행 중에 한국가면 제대로 배워봐야겠다는 마음 이 들었는데 장인발굴 포스터를 보게 된 거 였어요.
연 아, 그렇군요. 여행을 하면서 바느질을 제대로 해봐야겠다는 마음이 든 건 특별히 무슨 까닭이 있을까요?
전 전에 아프리카에 봉사를 간 적이 있어요. 그 곳은 큰 천을 많이 팔거든요. 아프리카 사람들이 어깨에 둘러서 옷처럼 입고 다 니는 천이에요. 저도 입고 싶어서 알아봤는데 천은 싸지만 옷으로 만들어진 것들은 상품화가 되어서 꽤 비싸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그냥 본을 떠 만들어 보았어요. 생각보다 입을 만한 옷이 되었어요. 초등학생 때도 청 바지 잘라서 가방 만들고, 천으로 필통 만들고, 그랬던 기억이 났어요. 그래서 ‘아, 내가 만드는 걸 정말 좋아하는구나.’ 라고 깨달 았어요. 바느질을 제대로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 거죠.
연 아프리카에서 봉사라니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계시네요. 다큐멘터리 같은 데서 보면 그곳은 화려한 천을 많이 사용하던데 정말 그렇던가요?
전 네. 천의 질이 좋은 편은 아닌데 패턴이 화려해요. 알록달록 하죠. 그런 점에 매력을 느껴서 옷을 만들게 되었던 거예요.
연 지금도 그 옷을 가지고 계세요?
전 네. 가져와서 한국에서도 한두 번 입었는데 입고 밖에 돌아다니진 못하겠더라고요. (웃음) 너무 튀어서요.
연 바느질 말고 원래 하시던 다른 일이 있나요?
전 저는 스페인어를 전공했어요. 그래서 컨설팅회사에서 통번역 일을 했어요. 지금은
회사를 그만 둔 상태라 5개월 정도 브라질에 다녀올 수 있었죠.
연 봉사활동을 간 아프리카에는 어느 정도 계셨던 건가요?
전 6개월 있었어요.
연 거기선 어떤 활동을 하셨어요?
전 청소년들이 있는 아프리카 직업학교에서 봉사를 했어요. 사소한 스킬들을 알려주는 일을 했죠. 천 잘라서 주머니 만들기 같은 거요.
연 아, 그럼 바느질로 수업도 해보신거네요?
전 그런 셈이에요. (웃음) 그런데 굉장히 기
본적인 거였어요. 우리나라 학교 가정시간
에 배우는 바느질 정도요. 하지만 같이 갔
던 브라질 봉사자가 제가 그런 걸 할 줄 안다니까 신기해했어요. 한국인들은 기본으로
알고 있는 건데 그 친구는 신기하게 봐주더
라고요.
바느질의 매력
연 재봉틀을 쓰지 않고 손바느질을 하시는거잖아요? 손바느질만의 매력이 있을까요?
전 우선, 바느질을 할 때 기분이 좋아요. 아무 생각 없이 집중할 수 있거든요. 회사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나서 집에 와 바느질을 하면 쉬는 느낌이 들어요. 회사 그만두고 바느질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
연 바느질로 힐링을 하고 계시네요! 하지만 재봉틀로 만드는 것보다 훨씬 시간과 품이 많이 들잖아요. 저는 손바느질의 그런 점이 힘들던데……. 너무 오래 걸리니까요.
전 전 완성하는 것 보다는 그 과정이 더 좋아요. 말씀하신 대로 힐링이 되니까요. 그리고 그렇게 오래 걸려서 완성을 하면 성취감이 커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의 보람을 느끼죠.
연 주로 만드시는 게 뭐예요?
전 주머니요. 화장품 넣는 파우치 같은.
연 혹시 판매도 해보신 적 있으세요?
전 아니요. 취미로 하는 거고 손으로 일일이 만드는 것이라 많이 만들 수가 없거든요. 아, 언젠가 한 번 친구가 마음에 드는지 사고 싶어 해서 파우치 두 개를 판 적이 있네요. 만원에 팔았죠.
연 (놀람) 너무 싸게 파신 거 아녜요?
전 (웃음) 사실 제가 너무 공을 들여 만든 것
들이라 아무리 비싸게 팔아도 아까운건 사실이에요. 그래서 선물처럼 주자 싶어서 싸게 줬어요. 그냥 주는 것도 부담스러워 하니까요.
연 지금까지 만든 것 중 가장 사이즈가 큰 작품은 어떤 거예요?
전 옷이요. 바지와 윗옷, 원피스 같은 것. 만든 것들이 많진 않아요. 주로 만드는 건 주머니, 노트북파우치 그런 종류지요.
앞으로 꿈꾸는 미래
연 좀 더 전문적으로 배워볼 마음도 있다고 하셨는데, 나중에 공방 같은 것을 열어 볼 생각이 있으신가요?
전 기회가 되면 그렇게 하고 싶어요. 브라질에 있으면서 많은 생각을 했어요. 요즘은
자기가 정말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잖아요. 저도 제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됐어요. 대학 의류학과에 진학을 해볼까 라는 생각도 해보구요. 그런데 패션디자인과를 떠올리면 제가 원하는 것과는 다른
것 같아 망설이게 돼요. 저는 그런 쪽보다는
우리나라 고유의 바느질을 배우고 싶어요.
침선이란 게 있더라고요. 우리나라 전통 바느질이래요. 장인 분들도 계시구요. 그분들께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없을까 하고 인터넷에 알아보는 중이에요.
연 지금까지는 어찌 보면 소박한 작업만 해오셨는데, 전통 바느질을 배운 후에는 작품 활동을 해보실 생각도 있으신가요?
전 기회가 되면 그러고 싶어요. 언젠가 한 벽이 다 천으로 덮인 패치꼴라주를 본 적이 있어요. 그 뒤로 늘 그런 큰 작업에 도전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남아 있어요.
연 나중에 블로그를 통해서라도 선생님의 좋은 작품 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 응원하겠습니다. 인터뷰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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