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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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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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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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동네를 바꾸는 〈나와유〉 축제와 생활문화예술활동
메신저가 메시지다
'지지봄봄'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으로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도민들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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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에‘ 생활문화’라는 단어가 봇물 터지듯이 넘쳐 나면서 남양주시 진접문화의집의〈나와유〉 축제가 유명해졌다.
2000년 9월, 인구수 4만여 명의 전형적인 도농 복합도시 남양주 진접읍에 ‘생활 속 문화체험 공간’이란 모토를 걸고 진접문화의집은 문을 열었다.
현 정부가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생활문화센터처럼 전국 200여 곳에 문화의집이 생겼고 문화 공간이 전무했던 진접읍에도 새로운 건물로 이전된 읍사무소 자리에 진접문화의집이 등장했다. 이로써 진접문화의집은 지역 주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특히, 어린 자녀에 대한 교육적 관심이 큰 부모들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문화의집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3개월마다 새로이 접수를 해야 하는데, 워낙 경쟁이 치열한지라 접수 기간이 첫날이 되면 전날 밤부터 엄마에게 내몰려 밤새 줄을 서서 기다리는 아빠들의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다. 또 어떤 회원은 아침 일찍 아이와 함께 줄을 서서 대기표를 받고는 접수를 기다리다가, 막간에
잠깐 자리를 비운 사이 접수 종료되어 울고불고 해프닝을 벌인 경우도 있었다. 이제
멀리 나가지 않고 가까이에서 원하는 교육 프로그램 강좌를 들을 수 있게 된 부모들의 관심과 과열된 참여는 자칫 극성스러워 보이기도 했다.
이후 진접읍은 5만 가구의 신도시가 조성되며 인구 10만을 바라보는 마을로 변화되었다. 늘어난 인구만큼이나 많은 대형 마트가 들어섰고, 그곳에는 좋은 시설과 환경을 갖춘 문화센터가 함께 운영되었다. 그러나 아무리 큰 대형 마트가 생겨 나도 재래의 5일장을 고집하며 애정을 이어가는 주민들이 있듯이 진접문화의집에는 아날로그의 따뜻함이 있다면서 문화의집을 떠나지 않는 회원들이 있었고, 그들과의 관계도 점차 두터워졌다.
그들은 공동의 장소를 통해 자연스럽게 만나는 일들이 잦아졌고, 함께 모여 수다도 떨면서 특별한 프로그램 없이도 어울리며 서로를 알아가기 시작했다. 아줌마들의 즐거운 일상인 수다가, 잠재된 창의력을 이끌어내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음을 입증이나 하듯이 자주 만나 웃고 떠드는 가운데 주민 참여와 주민 자발의 단어가 자연스럽게 곁들여지며 주민 기획 프로그램으로 확장되기에 이르렀다.
이와 때를 맞춰 탄생한 〈나와유〉 축제는 진접문화의집 회원과 동네 청소년들이 5년전 함께 만들었던 “구르는 예술” 속에서 탄생되었다. 이 프로그램의 마지막 활동은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기획하여 펼치는 마을 축제였는데 그 축제를
〈나와유〉로 이름 지었던 것이다. 그 다음해 5월 5일부터는 해마다 진접문화의집에서 펼쳐졌던 체험, 공연, 전시 등의 어린이날 행사를 판을 키워 마을 안으로 들어가
보자는 회원들의 자발적인 의견이 모아졌다.
어린이날이면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은 비슷한 고민을 한다. 아이들을 위해 무엇이 되든‘ 의무방어’를 치러야 하는 날이지만, 이날 어딘가를 가는 것은 교통체증과 만만치 않은 비용을 각오해야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 현실 속에서 주민들
은 자원봉사를 자처하면서 주체적으로 〈 나와유〉 축제를 진행했다. 축제를 준비하
는 모임의 이름도〈 나와유〉로 지었다. ‘나’와‘ 유(YOU)’에 의해 만들어지는〈 나와유〉가 된 것이다. 축제 이름을 짓고, 로고도 만들며, 공동체라는 단어를 몸소 체험하고 실천했다.
같은 색 티셔츠를 함께 맞춰 입고, 이른 아침부터 공원에 나와 마을축제를 준비하는 회원들에게 이제 마을은 단순히 주거 공간들의 집적소로만 존재하지 않는다. 마을을 위해 내가 무언가를 해내고 있다는 자부심이 마음을 채우고, 이제는 낯선 이웃에게도 함께 놀자는 권유의 말도 쉽게 할 수 있는 용감함도 드러낸다.
비록 힘들지만 나의 이웃 사람들과 우리 아이들이 함께 북적거리는 그곳에서 느끼는 벅차고 즐거운 기분은, 이제껏 마을에 살면서 느꼈던 그 어떤 추억보다 값진 것이었다고 고백하는 회원이 늘어갔다.
그리고 그해 깊어가는 가을, 또다시 우리는 마을에서 〈나와유〉를 펼쳤다. 그동안 진접문화의집에서는 처음 문을 열었던 때를 기념하며 일 년에 한번 다양한
장르의 생활문화 프로그램으로 모든 회원들이 모여 뽐내던 행사가 있었는데, 그것
또한 마을 속으로 들어가서 펼치자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일 년에 한 번도 힘든데
두 번씩이나? 그러나 이미 어린이날 축제에서 많은 이웃들과의 교감으로 즐거웠던
우리들은 더 이상의 어떤 겁도 내지 않았고 축제의 장소 역시 문화의집 앞마당만을
고집하지도 않게 되었다.
가을〈 나와유〉는“ 부침개 축제”라 이름을 붙여 주었다. 오래전부터 부침개는 우리 서민들의 흔하디흔한 공동체 음식이다. 좋은 일이 있을 때나 궂은 일이 있을 때나 빠지지 않는 부침개는, 특히나 ‘나누는 음식’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부담 없이 준비할 수 있어 축제의 소재로 매우 적절하였다. 저마다 준비해온 부침개
재료를 열심히 부쳐 내면서 축제장을 찾아온 마을 주민들에게 호기롭게 “한턱 쏘는” 것이다. 이날 축제장을 찾아와 부침개를 시식하는 주민들에게는 맛상과 멋상을 뽑아 달라는 투표 용지가 들려진다. 마을 상가와 단체에서 축제를 위해 흔쾌히 내어
준 상품의 일부를, 축제를 준비한 이들에게 작게나마 제공하여 지속적인 참여의 즐거움을 이끌어내기 위해 만든 이벤트이다. 그러나 준비해 온 부침개 재료들을 보면
단지 상품에 마음을 뺏겨 나왔다고는 믿기 힘들 만큼의 수고가 엿보인다. 첫해 ○○
초등학교 자모회는 무려 20킬로그램의 재료를 준비해와 통 큰 인심을 자랑하더니
역시나 1등 맛상을 받았고, 상품으로 받은 전기밥솥을 학교에 기증하며 다시 한 번
모두를 즐겁게 해주었다.
마을이 있고 당신이 있기에 우리가 이렇게 즐길 수 있다는 단순한 이유로 모두가 함께 만드는〈 나와유〉 부침개 축제는 주민들이 부침개를 나누고 싶어 하는 더 많은 이유를 찾아내기도 했다. 아이가 대학에 진학한 것을 축하하기 위해, 남편의 승진을 축하하기 위해 이웃에게 한턱 쏘고 기분 좋은 축하를 받는 것이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라”는 어느 광고의 문구처럼 행복한 마을에서 이웃과 함께 즐거운 마을살이를 하고 싶다고 하는 마음들이 많았다.
부침개를 부치는 이들은 주로 문화의집 동아리, 마을 단체, 온라인 카페,
개인 그리고 상가 등 다양하게 구성된다. 부침개를 부치는 자리 한편에는 자신들을
홍보하는 공간을 마련하여 소개하기도 하고 새로운 회원을 모집하는 기회로 삼기도 하는데 아직 성과는 미미한 편이다. 축제를 즐기기 위해 찾아 온 일반 주민들의
관심이 펼쳐 놓은 각양각색의 부침개들에 온통 쏟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떤 부침개로 마을에 한턱 쏠까를 고민하며 함께 준비하던 시간이 즐겁고, 앞 다퉈 준비해온 부침개를 먹는 주민들을 보며 갖게 되는 흥겨움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워 한다. 그것으로 족한 모두의 축제이다. 그것으로 족한〈 나와유〉니까.
〈나와유〉는 말 그대로‘ I & YOU’(나와 너)이고,‘ 나와서 함께 놀자’는 의미 또한 담고 있다〈. 나와유〉 때문에 다른 지역으로 이사 가기가 주저된다는 회원들도 늘고 있다. 이런저런 이유로 이사를 계획하다가도 어느 마을에 가서 이렇게 이웃들과 즐거울 수 있을까하는 생각에 고민이 된다는 것이다.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이
세상에서, 대단히 거창한 신념과 목표를 가진 견고한 공동체는 아니지만 적어도 외롭지 않은 노후의 삶이〈 나와유〉를 통해서 다져지리라는 것에 동감하는 이들이 점점 늘고 있다.
편리한 환경을 가진 도시만이 좋은 마을이라는 등식에 점점 의문을 가지는 이들이 많아진다. 아파트 평당 가격에 따라 ‘좋은 동네’와 ‘나쁜 동네’로 구분하는 몹쓸 이야기도 많은 이들의 마음속에서 멀어지고 있다. 자신이 사는 바로 그곳에서 즐겁고 따뜻하고 외롭지 않다면 삶을 보내기에 좋은 동네라고 믿는 〈나와유〉 인
것이다.
축제를 통해 즐거움을 나누고 일상에서 관계를 만들어가면서‘ 남’에서
‘우리’로 변모되는 과정을 고스란히 기쁨으로 누리는 우리의 〈나와유〉.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이들이 모이는 것만으로도 축제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우리들의 축제이다.
〈나와유〉는 많은 예산을 들여 전문가들이 머리 싸매고 만든 탁상 축제가
아니다. 일상의 기쁨과 즐거움, 먹거리와 공연으로 함께하며 ‘우리’를 만들어가는
소박한 축제이다. 하지만 그 축제가 개개인의 삶을 바꾸었으며 그동안 멀고 낯설게만 느껴지던‘ 공동체’와‘ 마을’이라는 삶의 중심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해주고 있다.
진접문화의집에서는 지속적인 공동체성을 다지고 나누는 프로그램이 항
상 끊이지 않는다. 서로를 알기 위한 정기적인 만남의 시간도 만들고 함께 모여 밥
상도 나누며, 각자의 현실 속에서 모두의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오늘 당신은 행복한가? 현재는 나의 선택과 행동을 결정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다. 지금 이 순간 조금 더 행복하고 싶다면 우리 마을〈 나와유〉에서 따뜻하고 진한 오늘의 행복을 한번 맛보시기를.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