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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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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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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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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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부평 노동자주택, 시대의 균열을 봉합하는 근대유산으로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와 해방기, 분단과 전쟁, 그리고 산업화와 민주화 과정까지 격동의 시기를 보낸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역사 속에서 서울과 인접했던 경기도 또한 많은 근대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기천년 근대문화 유산답사'에서는 경기도에 있는 근대문화를 소개하고 경기도의 역사와 정체성, 문화유산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최예선 문화유산 칼럼니스트
부평은 수많은 질문을 불러일으키는 지역이다. 1930년대 말부터 육군조병창과 군수공단이 세워진 후 미 군수지원사령부가 들어와 기지촌을 형성했던 세월은 부평 곳곳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겨놓았다. 군수공단에서 일하던 노동자들의 집은 미군 기지촌이 되어 부대노동자들의 삶터가 되었다. 70-80년대 수출공단과 대우자동차 등 공장이 세워질 때마다 이방의 삶들이 몰려와 한 시절을 이루고 흩어졌다. 그리고 지금, 부평은 고단했던 노동자의 삶을 기억할 것인가 지울 것인가 갈림길에 서있다.
부평, 시대의 갈림길에 서다
인천은 지리적으로나 역사적으로 경기도와 분리해서 설명할 수 없는 도시다. 1981년 직할시로 승격되어 경기도에서 분리된 이후로도 옹진군과 도서지역, 김포 일원 등 경기도 관할의 지역들이 인천광역시로 편입, 확장되었지만, 오랜 삶의 연결고리는 행정구역의 구분을 가뿐히 넘어선다. 경기도 관할 시기 인천의 가장 큰 변화는 공업도시로 다양한 거점을 형성했다는 점이다.
인천의 깊고 다채로운 역사 속에 부평은 어떤 역할을 했을까? 조선시대 부평은 인천과 별도로 도호부가 설치되어 운영되었는데, 행정구역으로 보면 지금의 인천 부평구, 계양구, 서구와 서울 강서구, 구로구, 경기도 부천시를 아우르는 넓은 지역이었다. 당시 부평의 중심은 한강과 가까운 계산 일대로 지금의 부평은 변방에 위치한 한촌이었다. 부평은 명백히 근대시기의 도시다. 서울과 인천을 잇는 지리적 이점으로 경인철도 부평역이 개통된 이후, 1930년대 육군 무기창인 조병창과 군수공단이 설치되면서 급속도로 발전했다. 사람들은 밀물과 썰물처럼 들고나기를 반복했지만 부평은 지금까지도 인천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지역이다. (총 544,606명/ 2017년 8월 말 통계)
부평기지 내 캠프 마켓 전경
부평을 설명할 때 ‘이주’라는 말을 빼놓을 수 없다. 일제의 계획에 따라 공장지대가 형성되면서 공장 노동자과 상업 종사자들이 이주해왔고, 조병창 자리를 미 군수지원사령부(ASCOM: United States Army Support Command)가 접수하면서 부대에서 일하려는 노동자들이 부평으로 몰려들었다. 1970년대 미군부대가 오산, 평택 등지로 이동하고 수출공단과 자동차공장 등이 들어서자 다시 노동자의 세대교체가 일어난다. 우리의 근현대사가 이주를 빼고 설명할 수 없다는 점에서 부평의 역사는 우리 전체 역사의 축소판인 셈이다.
산곡동 노동자주택지. 초기 형성된 시절의 구조가 여전히 남아있다.
이주의 핵심계층은 노동자들이었다. 부평의 산업 구조에 따라 모여든 사람들은 어느새 뿔뿔이 흩어졌지만 노동자들이 살았던 집들은 다채로운 흔적을 남기며 부평의 현재를 만들었다. 부평2동의 삼릉사택, 기지촌이었던 부평 3동의 신촌, 산곡동의 영단주택 등 부평의 노동자주택은 삼릉(三菱)의 도시에서 애스컴시티로, 다시 수출공단 도시로 불린 부평의 복잡한 하부구조를 이야기하는 중요한 근대건축유산이다.
태평양전쟁의 흔적, 삼릉 노동자주택
인천은 공장, 철도, 군사시설, 탄광 등 97개의 태평양전쟁 유적을 보유하고 있다. 그 중 19개가 부평에 존재하는데, 대부분 군수공장과 사택의 흔적이다. 군수품 생산 공장인 동시에 강제동원의 역사가 담긴 현장이다. 부평과 백운 사이 철도변 남쪽에 자리 잡은 부평2동 일대는 지금도 미쓰비시의 한자명인 ‘삼릉’이라 불린다. 상점 간판에 삼릉이 명시되어 있는가하면 이른바 ‘삼릉줄사택’이 엄연히 남아있다. 공장은 철거된 후 국군88정비대가 주둔하다가 2002년 부평공원이 조성되었으나, 집은 과거의 흉터처럼 곳곳에 남아 시대의 균열을 증언한다.
삼릉마을의 역사는 1937년, 철도차량과 광산기계를 생산하던 히로나카상공의 공장과 사택에서 출발한다. 조선총독부의 금광개발계획에 힘입어 우량주식회사로 성장한 히로나카는 경성공장을 확장하면서 부평에 제2공장을 설립했다. 부평공장은 근무 노동자의 수만 1,088명. 이들을 수용할 사택과 합숙소, 목욕탕 등의 시설이 공장 주변에 세워졌다. 급격한 사세확장으로 경영손실이 발생하자 일본군수산업의 중심인 미쓰비시중공업이 부평공장을 사들였다. 이 공장은 1942년 미쓰비시제강 부평제조소로 이름을 바꾸고, 방탄강판과 방조강판을 비롯해서 태평양전쟁 말기에는 박격포 등 무기류까지 생산해 일본군에 보급했다.
신사택지 내 삼릉사택 공동건물(위)과 2호 연립(아래)
사택과 노동자도 그대로 이어졌다. 1944년까지 이 지역에는 사택 97동, 공원사택 42동, 합숙소와 공동 목욕탕 52동이 있었다. 사택이 계속 지어졌다는 것은 강제동원인원이 점점 더 늘어났음을 의미한다. 일본인과 한국인 거주지는 분리되었고 차별되었지만 한옥 사택이 별도로 지어졌다는 점이 독특하다. 지금은 단독사택은 남아있지 않고 2호연립, 5호연립, 10호연립이 일부 남아있다. 이마저도 대부분 비어있어 스산한 폐허를 형성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곳을 떠나지 못한 입주자들도 있다. 삼릉마을은 최근 새뜰마을사업으로 선정되어 일괄철거가 아닌 주민협의를 바탕으로 점진적인 개선과 개발을 이어갈 준비를 하고 있다.
삼릉마을의 옛 사택. 독립된 2호연립은 옛 모습을 유지하고 있으나, 10호연립은 세월을 이기지 못하고 있다.
부평은 미쓰비시중공업 외에도 조선디젤자동차제조소, 동양자동차공장, 오사카철사공장 등이 줄줄이 세워졌고, 1941년 조병창 공장이 설립되어 총검류 생산을 시작했다. 조병창에 동원된 근로보국대를 비롯, 공장 노동자들이 전국 각지에서 모여들어 인구도 폭발적으로 팽창했다. 이때 인천부가 확장하면서 부평이 부천군에서 인천부로 편입된다. 삼릉사택 인근에는 인천부에서 건설한 부영주택과 철도노동자를 위한 철도사택이 조성되었다. 부영주택에도 한옥평면을 가진 주택과 개량주택이 함께 건설되었으며 1호주택 1동과 한옥주택 4동이 남아있다. 철도사택은 당시 건물 2동이 남아있다.
노동자주택, 세월의 애환을 넘어 정확한 기록으로 남겨야
애스컴은 해체되었지만 보급기지로서 미군기지는 여전히 존속하고 있다. 2017년 말까지 부평기지를 비우겠다는 계획이 느슨하게 실행중인 상태에서 캠프 마켓은 지난 9월에 해마다 주민을 초청해서 부대의 문을 개방하는 한마당 축제를 열었다. 부평기지는 유난히 주민들 삶터와 가깝다. 근처 아파트 옥상에서 캠프 마켓이 훤히 내려다보인다. 2015년 방문 당시 기지는 거의 움직임 없이 고요했다. 이곳은 한때 내국인 노동자 1천여 명이 매일같이 드나들었다. 캠프 내 존재하는 다양한 기능과 연대의 건물들도 잠재적 근대건축유산이다.
캠프 마켓 내부의 다양한 연대와 기능의 건물들도 잠재적 근대건축유산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기지촌으로 한때 70~80여 개의 클럽이 성업했던 신촌 일대도 조용하기는 마찬가지다. 부평역사박물관에서 펴낸 『이주민의 마을, 부평 신촌』에 실린 주민들 인터뷰를 살펴보면 미군위안부 여성들과 클럽 종사자들에게 당시 신촌은 ‘험한 곳’으로 통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기지촌의 온갖 부조리에도 불구하고 서로 어깨를 맞대고 배고픈 시절을 생존해온 것으로 당시를 기억하고 있다. 한때의 뜨거움과 저개발의 서늘한 기억이 공존하는 신촌은 미군기지가 완전히 철수하면 언제든 개발을 향해 나아갈 듯 보인다.
1941년 당시 백마정이라 불리던 산곡동 일대에도 대규모 사택지가 개발되었다. 경인기업주식회사가 1943년 완공한 주택단지는 곧 조선주택영단에 넘겨졌다. 주택영단 역시 별도로 백마정 주택개발을 서둘렀다. 이렇게 형성된 산곡동 영단주택은 부평 노동자주택의 역사를 그대로 보여준다. 조병창 공원, 미군부대 노동자, 공수부대 근무자를 거쳐 한국베아링, 대우자동차 노동자까지 시절에 따라 옷을 바꿔입고 각기 다른 곳으로 일하러 갔던 사람들의 삶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시장, 식당, 미용실, 극장 등 상업시설이 넓은 골목길을 따라 들어섰다 쇠락한 흔적도 엿볼 수 있다. 옞 지명인 백마정, 백마장에서 유래한 백마극장은 간판을 달았던 외관을 그대로 간직한 채 수퍼마켓으로 바뀌었다.
기지촌의 기억을 가진 신촌
산곡동 영단주택은 80여 년의 시간이 흐르며 내외부에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필지와 도로 등 주택단지의 형태가 과거 그대로 남아있다. 공단 사택의 기능을 충족하도록 기존의 영단주택과 구조와 평면이 다른 점, 온돌과 기와지붕이 있는 한옥주택이 중점적으로 세워졌다는 점도 연구할 가치가 있다. 그러나 전시상황에서 다급하게 지어진 밀도 높은 노동자주택은 시대의 영화로움을 보여주기는커녕 현실을 감당하기도 어려운 상태다. 산곡동 영단주택의 경우, 개발의 손을 들어주되 원형이 잘 남아있는 주요 건물을 지역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역사관으로 보존하자는 의견이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1963년에 영업을 시작한 백마극장. 극장은 문을 닫았지만 소유주는 과거의 서류들을 보관하고 있다.
잠재적 건축유산의 의미와 가치를 분명히 할 수 있도록 무엇보다 정확하게 기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부평역사박물관은 신촌, 삼릉, 산곡동 등 노동자주택이 형성된 지역을 연구하며 전시와 총서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도시의 기록에서 주민들의 증언은 중요한 자료다. 당시의 기억을 구술하면서 도시에 대한 인식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들이 느끼는 도시의 감수성은 도시의 밑바닥부터 차곡차곡 쌓여있는 것, 바로 정체성이다. 사람들의 이야기에는 생존과 노동이 있으며, 그 둘을 보듬는 집이 있다. 다시, 집이다. 도시를 규정하는 언어와 법칙이 인간다움에서 멀어질 수 없듯이, 집을 바라보는 태도 역시 인간에 대한 이해에서 발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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