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생활코딩
WEB1-7. 혁명적인 변화
[생활 코딩]은 생산자와 사용자들에게 자유롭고 개방된 오픈 라이선스 콘텐츠를 지원하는 ‘오픈 튜토리얼스’ (www.opentutorials.org)에서 일반인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무료 온오프라인 교육을 소개하는 콘텐츠입니다. 예술가의 그림과 함께하는 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만나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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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오랜 시간 공부에 대해서 오해한 게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렵고 쉬운 것은 사소하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가만히 생각해 보니까
쉬운 것은 시험에 나오지 않기 때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시험의 목적은 누가 얼마나 열심히 공부했는지를 구분하는 것이기 때문에 틀릴 만한 것이 출제됩니다.
이런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어려운 것이 중요하고, 쉬운 것은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생활코딩을 하면서 느낀 것 중에 가장 귀한 것은 꼭 그런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처음에 배우는 것은 쉽지만 중요합니다.
가장 자주 사용되는 부품이면서,
그 부품을 결합해서 새로운 완제품을 만들어 내는 결합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단지 HTML의 기본 문법인 태그를 배웠을 뿐입니다.
하지만 저는 웹을 공부하고 계신 여러분에게 감히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인생은 태그를 배우기 전과 배우고 난 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좀 과한 느낌이 나죠?
그럼 지금부터 그 이유를 설명해 드릴게요.
제가 한 말이 과한지 아닌지 한 번 평가해 주세요.
우선 아래 사이트에 방문해 주세요.
이 웹사이트는 W3C(The World Wide Web Consortium)라는
국제민간표준화기구의 홈페이지입니다.
웹은 한 기업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고,
W3C에 소속된 여러 기업과 기관들의 논의를 통해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어떤 기능이 필요하고, 그 기능은 어떤 태그로 표현할 것인가를 의논하는 것이죠.
W3C에서 웹의 미래가 결정되면 각각의 브라우저 업체들은
같은 태그를 보다 잘 구현하기 위해서 치열하게 경쟁합니다.
웹이 다른 기술들과 구분되는 공공재적인 면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에서 오른쪽 클릭을 해 보시면
페이지 소스보기(View Page Source)가 있을거에요. (상단 동영상 참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이 웹페이지의 소스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자주 가는 웹사이트에서 해 보세요.
어때요? 모르는 게 많죠? 모르는게 많으니까 기분이 막 좋아지시나요? ㅎㅎ
아마 불쾌하실 거에요.
인류는 모르는 것이 나오면 불쾌해 합니다.
그리고 이 불쾌감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노력하는데 그것이 바로 문명이 아닐까요?
저는 앞서서 여러분에게 우리의 인생은
태그를 배우기 전과 배운 후로 나눌 수 있다고 감히 말씀드렸습니다.
정말 그런지 생각해 봅시다.
이 중에서
복잡하죠? 교육상 필요 없는 것은 지워 볼게요.
아래처럼 단순해졌습니다.
자 질문입니다, 잘 생각해 보세요.
은 어떤 기능일까요? 모르겠죠?
당연해요. 제가 안 알려줬거든요.
그럼 질문을 바꿔보겠습니다.
여러분은 h1이 무엇인지를 정말 순수하게 모르나요?
아닙니다. 여러분은 더 이상 h1에 대해 순수하게 모르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h1에 대해 어떤 부분은 알고, 어떤 부분은 모릅니다.
이제 여러분은 h1이 태그라는 사실은 알고있습니다.
다만, 어떤 기능을 하는 태그인지 모를 뿐이죠.
다시 말해서 태그를 배우기 전의 여러분은 무엇을 모르는지도 몰랐는데,
태그를 배운 후의 여러분은 무엇을 모르는지는 아는 상태가 된 것입니다.
이것은 혁명적인 사건입니다.
왜냐하면 무엇을 모르는지 알면 검색엔진을 이용해서 검색할 수 있고, SNS를 통해서 질문할 수 있고,
h1 태그가 무엇인지 궁금해 하기 시작하거든요.
특히 오늘날은 정보기술이 고도로 발전했습니다.
언제든지 주머니에서 스마트폰을 꺼내서 웹브라우저를 켜고 검색엔진으로 검색하고 SNS로 질문하면
1분 안에 h1이 어떤 태그인지 알아낼 수 있는 기적적인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그럼 h1이 어떤 태그인지 검색을 통해서 알아볼까요? 각
자 익숙한 검색엔진을 열어보세요.
추천 검색어는 "HTML h1 tag" 입니다.
그럼 천재적인 컴퓨터 공학자들이 자신의 인생을 갈아서 만든 소프트웨어들이
몇 백만 개의 검색결과를 0.5초 만에 검색해서 알려줄 거에요.
그 중에서 하나의 결과를 아래와 같이 찾았다고 해보죠.
예제(Example)와 정의(Definition)가 나오는데요,
이 중에서 처음부터 정의를 보는 것 보다는 예제를 먼저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예제를 통해서 이 기능이 무엇인가에 대한 느낌을 가지고 정의를 보시면 훨씬 더 잘 이해가 될거에요.
경험을 통해서 추론하는 것은 자기 힘으로 알아내는 것이고,
이론을 통해서 배우는 것은 남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둘 다 중요하지만 경험으로부터 출발하는 것을 저는 더 좋아합니다.
예제를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위의 결과를 통해서 추론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해 봅시다.
h뒤에는 숫자가 붙는다, 글자가 두꺼워진다, 숫자가 커지면 글씨가 작아진다.
추론을 바탕으로 정의를 다시 봅시다. 정의에는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the ‘h1’ to ‘h6’ tags are used to define HTML headings.
‘h1’ defines the most important heading.
‘h6’ defines the least important heading."
heading은 제목이라는 뜻입니다.
이를 통해서 h1은 가장 큰 제목 태그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필요한 정보를 알아내시면 됩니다.
무엇인가를 알아내는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마세요. ^^
우아한 방법은 교실 안에서만 존재합니다. 자연의 비밀은 우아한 방법으로는 찾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알게 된 것을 사용해서 우리의 프로젝트를 좀 더 가치 있게 만들어 봅시다.
저는 이 웹페이지에 HTML이라는 제목을 넣고 싶어졌습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이렇게 하면 되겠죠?
이렇게 해서 h1 태그가 무엇인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h1 태그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얼마나 놀라운 시대에 살고 있는가를 낯설게 바라보는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20년 전에 h1 태그가 무엇인지 궁금했다면 어떻게 했을까요?
한 시간 동안 차를 타고 도서관을 찾아갑니다.
도서관에 도착하면 20분 동안 책을 찾고, 10분 동안 h1이 무엇인지 찾았을 것입니다.
다시 돌아오는데 한 시간이 또 걸렸겠죠.
시간도 들고, 돈도 듭니다.
이런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하려고 할 때 무엇이 필요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필요할지도 모르는 모든 지식을 머릿속에 욱여넣고 살아야 했을 것입니다.
이런 시대에 이런 공부방법은 당연했을 거예요. 불만도 없었을 것이고요.
하지만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세상은 검색엔진 SNS 채팅과 같은 기술이 고도로 발전한 시대입니다.
어떤 정보를 알아내는데 1분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어떤 정보를 알아내는데 1분밖에 걸리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지 않을까요?
생각해 보면 내 머릿속에 있는 지식도 때에 따라서는 1분 이상 걸릴 때가 많고
심지어 꺼내오는 것에 실패하는 경우도 많지 않나요?
과거에는 무엇인가를 하려면 정말 많은 것을 공부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세상은 점점 무엇을 모르는지만
알고 있다면 이미 아는 것이나 다른 없는 상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 과거와 같은 방법으로 공부하고 있다면
시대와 어울리지 않는 만큼 학습자들은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과거에 기초란 더 어려운 것을 알기 위한 과정으로서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자기 분야가 아니면 알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오늘날은 기초만으로도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기초만 알아도 모르는 것은 기계가 알려주고, 못하는 것은 기계가 해 주거든요.
혁명적인 출발을 축하합니다.
우리의 시작이 빠른 속도로 대단해지고 있습니다.
생활코딩, 그 시작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예술가의 그림과 함께하는 코딩 교육 어떠세요?" 콘텐츠를 읽어주세요.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생활코딩/ 일반인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무료 온라인, 오프라인 수업입니다.
라이선스/ 생활코딩은 오픈소스를 지지하고 모든 콘텐츠는 오픈된 콘텐츠 라이선스인 CCL을 따릅니다.
제작자/ 이고잉(생활코딩 운영자, 오픈튜토리얼스 운영진)
일러스트/ solvent, JISU CHOI, Jaehee Shin, Daseul Lee, Sungmi Park, Bae YunYeung, 김현진, YooYun Jung, Vina P, 김민준, minsik hwang, kang da-ae, Jin Jang, doi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