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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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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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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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박물관
네모난 인생이 쌓아올린 나선의 욕망
배우 정동환
배우 정동환은 나이를 가늠하기 힘들다. 여전히 무대와 브라운관을 활발히 오가며 활동하는 현역인 탓도 있고, 크게 변함이 없는 체형과 외모 탓도 있다. 그는 이제 곧 일흔이 된다. 나이나 차분한 인상과 말투에 비해서 정동환은 매우 에너제틱하다. 그의 학구적인 열정과 진정성 있는 태도는 이미 연극계에서도 유명하지만, 성실함 뒤에 살짝 감춰놓은 삶의 욕망은 여간해서 잘 드러나지 않는다. 정동환을 네모난 무대나 브라운관 밖으로 끌어내면 동그랗고 단단하게 농축되어 있던 에너지는 훨씬 더 분명하게 도드라진다. 그것은, 끝이 보이지 않는 나선형이다.
요즘 그리스, 페르시아에 푹 빠져있었어. 헤로도토스 <역사>를 내가 이제야 읽은 거야. 단테 신곡, 셰익스피어의 그 수많은 고전, 희랍비극을 했는데도 사실 배우가 그 시대 전체를 이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는 거잖아. 그때그때마다 만나는 단편적인 순간들만 겨우 이해하는 거지. 그것들이 전부 생생하게 살아있는 진짜 이야기들이었다는 걸 이제야 이렇게 알게 되다니. 내가 얼마나 놀라고 있는지 몰라. 지금 내가 바다건너 저쪽 나라의 기원전 2천 년 전을 돌고 있는데, 조선의 200년 전, 300년 전 실학이야기로 들어오려면 아직 좀 시간이 걸려야 하려나. (책들을 뒤적이며) 오, 오, 이것 좀 사가야겠다. 공부를 해야겠어.
뒤적이던 정약용 실학 전문 서적들을 당장이라도 외울 기세다. 정동환은 “이것저것 하나씩 깨달아 갈수록 아무것도 모르고도 섰던 젊은 날의 무대가 한없이 부끄러워진다”고 했다. 그래서 실학박물관의 뮤지엄 숍에 놓인 정약용 책만 보아도 부질없이 마음이 좇기는 모양이었다.
재작년인가. 크레타 섬을 갔어. 사람이 서 있기도 힘든 거센 바람, 어마어마한 절벽. 사람들은 그곳이 아름다운 경치가 있는 여행지라고만 생각하겠지만, 내게 그곳은 굉장한 실체였어. 피터 쉐퍼 연극 <고곤의 선물>말야, 거기 배경이 크레타 섬이거든. 뭐랄까. 예술과 연극이 있어야 하는 이유를 나, 크레타 섬에 가서야 깨닫게 된 것 같아. 예술과 연극이 바로 서 있어야 사람이 제대로 설 수 있다는 것. 크레타 섬에서 이루어졌던 당시에 문명은 하루아침에 무너졌지만, 예술과 역사가 시대를 넘어서 기억하고 있잖아. 지금의 우리는 그 흔적과 기억 속에서 살아가는 거니까, 그게 예술과 연극이 중요한 이유인거지.
4월부터 한 달 동안 공연된 2인극 <하이젠버그>(사이먼 스티븐스 작, 김민정 연출, 두산아트센터)에서 정동환은 70대의 독신남성 알렉스를 연기했다. 40대의 미혼모와 우연히 만나서 사랑을 느끼는 알렉스는 사람과 사랑의 불완전하고 불확정적인 ‘사이’를 그려낸다.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의 원리를 모티브로 하는 작품으로 두 남녀의 조합은 시작부터 끝까지 불완전하고 불확정적이다. 그런데 이 불안한(?) 무대 위에서 정동환의 알렉스는 꽤 매력적이다. 알렉스라는 인물을 억지로 흉내 내는 것이 아니라 마치 처음부터 그였던 것처럼 정동환의 말투와 손짓은 그대로 알렉스였다. 매순간 무대에서 성실하려고 노력했던 시간들은 느리지만 진하게 우러나오는 법이다. 일흔에도 여전히 성장점이 열린 배우처럼 보이는 정동환의 비결은 태생적인 호기심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산행일기? 어랏, 그런데 어떻게 정약용은 북한강을 남한강에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었을까. 황포돛대라도 달았나? 어떻게 강줄기를 거슬러 올라갔던 거지? 워낙 탐사를 많이 하던 사람이라서 물길 읽는 방법을 알았던 걸까. 어 신기해, 궁금해.
실학박물관의 특별전으로 기획한 <정약용, 열수로 돌아오다>(7월15일까지)에는 정약용의 북한강 기행문인 <산행일기>, <천우기행권>이 소개되고 있다. 정약용이 조카의 혼사와 손자의 혼례에 동행하면서 춘천을 오갈 때 남긴 여행 기록문이다. 정약용의 여행기는 북한강을 따라 나 있는 수려한 강산의 아름다움과 감상만을 적은 것이 아니라 생활권을 중심으로 조사하고 탐사한 기록들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이 여행기를 꼼꼼히 들여다보던 정동환은 당시 정약용이 남한강 지역에서 북한강 쪽으로 거슬러 올라갔다는 점에서 멈칫했다. 그의 질문은 그럴싸했다. 전시를 준비한 정성희 학예사가 직접 들려준 답변은 “뱃길이 거의 대부분의 운행 수단이었던 시절이고, 대부분 배로 이동했다는 기록이 남아있는 것도 사실이다. 아마도 당시에는 댐이 없었기 때문에 물살이 지금만큼 거세거나 강하게 느껴지지 않았을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북한강을 여행하는 뱃길에 강물이 거세어서 애를 먹었다는 기록을 따로 보았던 기억은 없다”는 것이었다.
전문가 답변과 별개로 정동환의 질문이 공감을 일으켰던 이유는 당시 정약용이 언급한 ‘곡운구곡’을 그린 조선후기의 그림들 때문이기도 하다. 1823년에 기록한 정약용의 북한강 여행기에 곡운구곡에 대한 언급이 나오는데, 조선후기 화가 조세걸의 ‘곡운구곡도’를 보면 실제로 바위들 사이에 보이는 여울의 물결이 정말 빠르게 느껴지기도 한다. 정동환의 생각과 질문은 먼발치에서 팔짱끼고 바라보면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애써 들여다보면서 생각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그의 삶의 자세 또한 그러하다.
엄홍길 대장과 높고 낮은 산을 누비며 네팔을 다니고, 광주에 전원주택을 얻어 살다가 일흔에는 헤로도토스의 <역사>를 읽기 시작한 정동환, 그는 자유와 방만의 욕망을 살짝 감추고 있는 배우 모범생이다. 그가 스스로에게 채워놓았던 인생의 네모난 족쇄들 - 무대와 브라운관에서 그는 매순간 최선의 노력으로 신뢰를 얻었다. 그랬기 때문에 일정한 궤도를 벗어난 그의 작은 일탈들이 더욱 흥미롭게 느껴지는지도 모르겠다.
네모난 인생으로부터 한껏 둥글어지고 싶어 하는 그의 욕망의 질주는 끝이 없다. 그가 멈추지 않는 성장점을 가지게 된 것은 그 둥글고 건강한 나선형의 욕망들 때문일 것이다. 어제보다 오늘, 틀림없이 조금 더 젊어져 있을 배우 정동환을 실학박물관이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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