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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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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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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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박물관
연극으로 실학하는 여자, 나도 여기 왔네요
2018-03-21 ~ 2018-03-21 / 배우 박정자
봄날 초입인데도 하늘은 잔뜩 흐렸다. 간간이 눈발까지 날리는 쌀쌀한 날씨 탓에 연극배우 박정자는 며칠 전부터 벼르던 지하철 도보행을 포기했다. 운동 삼아 전철을 즐기지만, 논현동에서 실학박물관까지는 전철을 한번 갈아타고 운길산 역에서 마을버스를 타면 90분 정도 시간이 걸린다.
저녁 공연 <빌리엘리어트>(디큐브아트센터, 5월7일까지)를 하러 갈 에너지도 비축해야 했다. 오랜만에 아들이 함께 동행해 준 드라이브라서 그런가. 자동차 여행길에 내다보이는 남양주 물길과 산세가 유난히 아름답다.
박물관 문을 열고 들어서기 전 박정자는 문득 건너편 길에 있는 정약용 생가 쪽을 돌아다보았다. 자세를 고쳐 세우고 꾸벅 인사를 한다. “들어갑니다, 저..., 인사하고 가야지.” 모든 일을 마음에서부터 건져 올리는 연극배우 박정자, 그녀는 실학박물관의 스페셜토크토크가 초대한 첫 번째 방문객이다.
“아휴, 챙피해, 여기가 첨이란 게 나는 너무 챙피하네.”
계단을 오르기도 전에 부끄러운 마음이 먼저 종종 걸음을 친다. 6분 정도 영상전 <상심낙사> 설명을 꼼꼼하게 듣고 본격적인 관람을 시작했다. 1전시실 왼쪽에는 17, 18세기의 조선시대 사회 경제 분위기를 알 수 있는 유물과 설명이 있다. 맞은편에는 재야학자로 실학정신의 뿌리가 된 류형원의 유물이 나란히 전시되어 있다.
“근데 요즘 사람들도 진짜… 공부를 하나? 글자로 하는 공부 같은 건 어쩐지 안할 것 같은데 말이지. 실학도 괜히 어려워. ‘學’자가 들어가서 그런가.”
그래서 실학박물관에는 20여 명의 다양한 해설사가 매일 3명씩 항시 대기한다. 글보다 말이, 설명보다는 이야기가 매력적인 법이다. 해설사들의 평균 연령은 60대이고, 대부분 교사나 교수 출신이다. 이들의 중요한 공통점은 평생 배운 지식을 실용적으로 활용하고 싶어 했다는 것이다. 그 지점에 실학박물관이 있었고, 유물을 스토리텔링한 그들의 특징은 각각의 색깔이 있다. 말의 매력은 참으로 대단하다.
“박물관이 하는 청각에 대한 배려, 난 그거 친절이라고 생각해요. 유물이라니까 그런가보다 하지, 사실 그냥 물건이잖아요. 그런데 그것에 담긴 특별한 이야기를 해주니까 깨진 조각 하나로도 시공간을 넘나들고 상상을 하잖아요. 그러니 이야기란 게 얼마나 중요해. 이런 생각은 어때요? 유물 앞에 딱 서면 들을 수 있는 오디오 시설. 해설사 따라 다니면서 듣고 싶은 사람도 있겠지만, 혼자 천천히 생각하면서 보고 싶은 사람도 있으니까. 여기는 급한 시간 쪼개서 올 사람들 별로 없잖아요. 예술인복지재단에는 배우 100명이 소설을 읽어주는 프로그램이 있어요. ‘박물관 유물 앞에 서면 배우 목소리가 들린다’, 그런 연계도 재밌을 것 같지 않아요?”
중국으로 간 연행사와 일본 통신사 전시 앞에서 다시 걸음이 멈췄다. 조선시대 법으로는 해외교류가 사형 감이었단다. 그래서 연행사나 통신사처럼 허락된 해외 접촉 사례는 특수한 경우였다. 연행길 중 특히 ‘열하’는 연극인 박정자에게도 괜히 익숙한 지명이다. 손진책 연출가의 ‘열하일기’가 꽤 알려진 연극 제목인 탓도 있다.
“(연행길의 표시판을 가리키며) 근데, 열하 밑에 있는 글씨가… 북경? 북경같은데, ‘북’자가 지워졌나봐... 어, 저쪽 끝에 있는 글자도 조금 지워진 것 같다. 나는 이런 기관의 전시물에 요런 글자처럼 작은 것들이 마모되거나 아무렇게나 방치된 걸 보면 마음이 좀 그래. 너무 싼 재료라서 그런가. 천년씩은 아니어도 몇 백 년은 갈 수 있어야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든단 말이지.”
실학박물관의 3전시실 마지막 전시는 ‘신곤여만국전도’다. 1708년 조선왕실에서 제작된 ‘곤여만국전도’를 2011년 실학박물관에서 8개월간 복원해낸 것이다. 곤여만국전도는 이태리 선교사였던 마테오리치가 중국 황제에게 선교 목적으로 그렸던 17세기 회화식 세계지도였다. 소현세자가 중국에서 가져왔던 곤여만국전도는 당시 오랑캐 선물이라고 푸대접을 받아 왕실 창고에 오랫동안 잠들어 있었더랬다. 숙종 때 창고에 있던 모사본이 2개 그려졌는데, 서울 규장각과 남양주 봉선사에서 보관하다가 한국전쟁 때 봉선사 것은 소실되었단다. 곤여만국전도는 자그마치 300년이라는 시간을 품고 있는 셈이다. 경도위도 처음 보고 놀란 중국 황제에게 마테오리치가 전해준 메시지는 “좌우로 세상을 돌아보면 당신이 아는 것보다 훨씬 더 많고 넓은 게 있다”는 것이었단다. 서울 동쪽 끝으로 눈을 길게 돌려보면, 실학박물관이라는 진귀한 곳을 당신도 만날 수 있다.
“박물관 다니다보면 입구에서 들어오는 사람들 머릿수만 세고 있는 것 같아(하하). 실학박물관처럼 특수한 지역 박물관은 자주 찾는 게 아니니까 오는 관객들 걸음이 너무 귀하잖아요. 뭘 줄 건지, 어떤 기억을 줄 건지 한 번 더 생각해주면 좋겠어요. 나도 오늘 40분 걸려서 왔다니까요. 이젠 알았으니 물론 오며가며 더 올 테지만 말예요.”
실학이라는 학문이 실제로 존재했느냐 않았느냐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실학이라는 정신이 현재의 생활을 진정성 있게 바라보려는 진지한 시선이었고,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더 나아지려는 방향으로의 고민이었다면 오늘날 연극계의 진정한 여성실학자는 박정자다. 연극인으로 60년 가까이 살아왔던 그녀의 인생은 평생 연극으로 얻은 것들을 어떻게 나누고 베풀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한 흔적들이기 때문이다. 그녀의 발자국은 이제 실학박물관에도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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