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애니메이션 장인 김나연
애니는 인생의 낙
2017 장인발굴 프로젝트는 강수연(천천중), 김은서(동탄중), 최가현(망포중),
이혜주(연무중), 임수정(천천중) 5명의 청소년 취재단이 발품을 팔아 직접 우리 주위의 장인들을 소개하는 콘텐츠 입니다. 우리가 매일 같이 해오던 일들, 너도 하고 나도 하고 우리 모두가 하는 일이지만 그 사소함과 소소함이 누군가와 공유될 때 우리는 그 가치가 더 빛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Q. 애니를 좋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친구의 추천으로 보기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재밌고 괜찮아서 그 이후로 쭉 보게 되었어요. 지금 생각하면 그 친구에게 고맙네요. (웃음)
Q. 애니로 인해 바뀌게 된 점이 있나요?
A. 음, 일단 그림을 더 좋아하게 되었어요. 어릴 때부터 좋아했었는데 애니를 보면서 좀 더 동기부여가 되었던 거 같아요. 나도 저런 그림을 그리고 싶다. 그런 마음에 더 그림을 그리게 되었죠. 그러면서 꿈도 애니메이터로 바뀌었어요. 친구를 사귀는 폭도 넓어졌죠. 또 원래 SNS를 하지 않았는데 트위터를 시작하게 되었죠. 애니를 좋아 하면서 애니를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2차 창작물을 찾아보게 되었어요. 그걸 ‘연성’ 이라고 하죠. 팬픽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하는 모든 활동이 연성이에요. 아무래도 트위터에는 그런 연성들이 많이 올라오다보니까 트위터를 시작했죠.
Q. 좋아하는 장르는 무엇인가요?
A. 저는 액션을 가장 좋아해요. 보다보면 속 시원해지잖아요. 간접적으로 스트레스 푸는 느낌이랄까요. (웃음) 거의 모든 액션을 좋아하긴 하지만 로맨스나 하렘 같은게 섞여있으면 보지 않아요. 더 답답해지는 기분이거든요. 액션 중에서도 주로 ‘본즈’라는 회사의 작품을 좋아해요. 그 회사의 작품이 딱 제 취향이에요.
Q. 좋아하는 캐릭터가 있나요?
A. 제일 좋아하는 캐릭터를 최애라고 해요. 가끔 바뀌기는 하는데 그래도 꾸준히 좋아하는 캐릭터는 일단 하이큐 라는 애니에 나오는 오이카와 토오루 라는 캐릭터에요. 배구부에서 에이스라는 설정이 마음에 들었고 리더십을 가진 점도 좋았어요. 또 잘 생겼다는 설정도 마음에 들었고요. 실제로도 잘생겼죠.
Q. 애니 입문작을 추천한다면 어떤게 있을까요?
A. 음... 애니 입문작은 굉장히 중요해요. 맨 처음으로 보는 애니에 흥미가 있어야 무난하게 쭉 볼 수 있거든요. 그래서 마이너한 설정이나 호불호가 갈리는 애니는 처음부터 보지 않는게 좋아요. 그런 점에서 저는 청의 엑소시스트나 원펀맨을 추천해요. 둘 다 액션물인데 액션물을 좋아하지 않는 친구는 거의 본 적 없어요. 원펀맨은 무거운 주제 없이 편하게. 시원시원하게 볼 수 있어서 호불호가 별로 갈리지 않아요. 또 청의 엑소시스트는 마이너한 설정 없이 대부분 그냥 평범하고 무난하게 볼 수 있는 내용이에요. 그래서 위의 두 작품을 추천합니다.
Q. 애니에 쓴 돈이 얼마나 되나요?
A. 약 10만원 내외에요. 저보다 더 애니를 좋아하시는 분, 또는 성인이신 분은 별로 많지 않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저는 아직 학생 신분이다 보니 한번에 많은 돈을 쓸 수는 없어요. 그래도 군것질 같은거 줄이면서 생활하다보니 사고 싶은건 고민 안하고 사죠. 또 그러고 나서 돈이 모자랄 때도 있고요. 그래도 후회는 안해요. 제가 좋아하는 거니깐 볼 때 마다 뿌듯해요.
Q. 주로 어디에 사용하나요?
A. 애니 관련된 행사가 의외로 꽤 많아요. 그런 행사에서 사람들이 2차, 3차 창작물을 굿즈로 만들어서 파는데 그런걸 구매해요. 공식 굿즈는 제게는 부담되는 금액이고 구하기도 힘들어서 딱히 선호하지는 않아요. 만화책을 구매하기도 하고 가챠에 사용하기도 하죠. 가챠는 일본어로 뽑기란 뜻이에요. 그래도 이중에서 가장 많이 돈을 쓴 건 2차 창작물이죠.
Q. 2차 창작을 선호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있던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A. 앞서 말씀드렸듯이 제 소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게 2차 창작물이에요. 원작자나 회사가 금지하는 부분만 아니라면 저는 오히려 선호하는 편이죠. 제가 좋아하는 캐릭터들의 새로운 모습을 봐서 좋기도 해요.
Q. 하루에 얼마나 애니를 보나요?
A. 저는 흐름이 끊기는 걸 별로 안 좋아해서 한 번에 몰아봐요. 평균을 내자면 그렇게 많은 시간은 아닐거에요. 그렇지만 날 잡아서 한번 보면 10시간 정도 보죠. 그 정도 까진 아니더라도 5~6시간 정도는 보는 편이에요.
Q. 나에게 애니란 무엇인가요?
A. 애니요? 난감한 질문이네요 (웃음) 좀 거창하게 말하자면 애니는 제 꿈의 동반자죠. 저의 취미가 다 애니에 연관되어 있고 지금 가지고 있는 애니메이터라는 꿈도 애니를 보면서 생겨난 거니까요. 지금 친한 친구들도 애니를 좋아하는 친구들이 대다수고요. 또 가볍게 말하자면 재미에요. 공부하다가 지쳐도 좋아하는 캐릭터를 보면 힘날 때도 있고 보면서 웃기도 하고요. 말하고 보니 애니랑 저랑 무척 밀접한 관계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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