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경기를 빛낸 인물, 권율 장군

경기천년을 빛낸 인물을 만나다


천천천 경기천년 기자단은 2018년은 경기천년의 해를 맞아 천년을 이어온 경기도의 다양한 모습을 담고 미래의 꿈을 함께 공유하기 위해 경기도 내 거주자와 학생, 직장인들로 꾸려진 기자단입니다.



올해 2018년은 경기도가 천년이 되는 경기천년의 해로서 천년기자단에서는 역사에 빛나는 업적을 남긴 경기를 빛낸 인물을 찾아 도민 여러분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천년이라는 긴 역사만큼 후세에 기감이 되어 줄 많은 위인들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이순신 장군만큼이나 많은 업적을 남긴 권율 장군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권율 장군 영정


경기천년의 역사 속 권율(1537~1599)은 조선의 문신 출신으로, 임진왜란 시기 장수로서 크게 활약했습니다. 좋은 가문에서 태어나 40세가 넘도록 벼슬에 관심을 두지 않다 46세의 나이에 과거에 합격하여 늦은 나이에 관직길에 나아갔습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군사를 모아 서울 수복을 위해 북상했고, 이치전투, 독성산성전투, 행주산성전투에서 적의 맹공을 막아내어 탁월한 능력을 인정받아 도원수에 올랐으며 전쟁이 끝날 때까지 조선군을 지휘했습니다. 권율 장군의 용맹함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경기천년은 힘들었을 수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그럼 권율 장군이 경기도와 어떤 관련이 있었을까요?



권율이 왜적을 물리친 독산성


경기 오산시 지곶동에 위치하고 있는 독성산성은 임진왜란 때인 1593년 권율이 왜적을 물리쳤던 산성입니다. 기록에 의하면 백제가 쌓았던 성이며, 통일신라와 고려를 거쳐 임진왜란 때까지 계속 이용되었던 곳이에요. 도성의 문호와 관련된 전략상의 요충지로 권율이 근왕병 2만 명을 모집하여 북상하다가 이 성에 진을 치고 왜적을 물리쳤던 곳으로 유명합니다.


오산 독산성과 세마대지


경기 오산시 지곶동에 위치하고 있는 독성산성은 임진왜란 때인 1593년 권율이 왜적을 물리쳤던 산성입니다. 기록에 의하면 백제가 쌓았던 성이며, 통일신라와 고려를 거쳐 임진왜란 때까지 계속 이용되었던 곳이에요. 도성의 문호와 관련된 전략상의 요충지로 권율이 근왕병 2만 명을 모집하여 북상하다가 이 성에 진을 치고 왜적을 물리쳤던 곳으로 유명합니다.


권율 민족기록화


성 둘레는 1,100이고 문도 4개이지만 성 안에 물이 부족한 것이 큰 결점이었는데, 이 결점 때문에 이곳에는 세마대(洗馬臺)의 전설이 있습니다. 권율 장군이 산위로 흰 말을 끌어다가 흰 쌀로 말을 씻기는 시늉을 해 보이므로 왜군이 성안에 물이 풍부한 것으로 속아서 물러났다는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어요.



행주대첩을 이끈 장군 권율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행주동에 있는 삼국시대의 토축산성인 행주산성입니다. 12월 수원 독산성에서 다시 적을 물리친 뒤 정병 2,300명을 거느리고 한강을 건너 행주 덕양산에 진을 치고 서울 수복을 노렸고, 권율은 왜군과의 처절한 접전 끝에 크게 무찔렀죠. 현재는 행주산성의 산허리에 목책이 남아 있습니다.


행주산성 토성


이렇게 권율의 뛰어난 통솔력과 관군, 의병, 승병의 일치단결한 대응 덕분에 승리를 거둘 수 있게 된 행주대첩은 진주대첩, 한산도대첩과 함께 임진왜란 3대 대첩으로 불리고 있죠.


고양 행주산성 충장사와 권율 장군 동상, 행주대첩비


이렇게 임진왜란 7년간 군대를 총지휘한 장군으로 바다의 이순신과 더불어 역사에 남을 전공을 세운 권율 장군입니다. 그의 공덕을 기리기 위해 세운 충장사와 동상, 행주대첩비가 고양시 덕양구 행주내동에 세워져 있습니다. 좋은 공기를 마시면서 천천히 둘러보시는 것도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조선 중기의 명장 잠들다


권율 장군 묘역에는 권율을 비롯하여 그의 전 부인 창령조씨와 후 부인 죽산박씨 묘소 3기가 있고, 그 위로 형 권순과 부친 권철의 묘가 함께 조성되어있습니다.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석현리에 있는 권율의 묘소는 경기도 기념물 제2호로 지정되었습니다.


권율장군 묘


경기천년의 역사 속에 이렇게 경기도에서 큰 업적을 남겼던 권율 장군을 알아보았는데, 더욱 가슴이 벅차오르고 감사하다는 마음이 절로 드네요. 앞으로의 경기천년은 이런 위인들도 좋지만 전쟁 자체가 일어나지 않는 평화로운 경기천년이 되길 기원합니다. 이상 천천천 경기천년 기자단이었습니다.



세부정보

  •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콘텐츠진흥원, 네이버 지식백과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