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지지씨가이드

남양주_모란미술관

국내 유일의 조각 전문 미술관

1990년 4월, 모란미술관은 국내 유일의 조각 전문 미술관으로 개관하였다. 국내 외의 우수한 현대미술작품을 전시, 기획, 소개하여 미술 문화가 대중화되고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기 위해 설립한 공간이다.




 


모란 미술관 최고의 자랑은 8,600여 평에 달하는 야외조각공원이다. 아이들이 작품 사이로 자유롭게 뛰어다닐 수 있을 정도로 넓은 공간에는 약 110여 점의 조각들이 설치되어 있는데, 수도권에서는 꽤 큰 규모의 조각공원에 속한다.




실내 전시가 열리는 본관은 3개의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5개의 전시공간으로 나누어져 있다. 본관에서는 주로 한국 현대미술의 흐름을 조망하는 기획전과 상설전이 개최된다.

심플하면서 깔끔한 전시관 내부는 창이 유독 도드라진다. 채광을 통해 작품이 빛나기도 하고, 반원의 창을 통해 보이는 아름다운 야외전시공간이 또 다른 작품이 되기도 한다.


모란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작품 중에 오귀스트 로댕의 <발자크>조각상이 있다. 2010년 반청자 여사가 기증한 것으로, <발자크> 석고상의 연구와 조사를 위해 프랑스 루브르 미술관, 로댕 미술관, 프랑스 국립박물관 협회에 서면으로 문의하였고 로댕의 <발자크> 석고상은 로댕의 원작을 사용하여 제작한 석고주조라는 결론을 얻었다.




그동안 모란미술관에서는 한국 현대미술 발전에 공헌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해왔다. 한국의 젊은 작가를 육성하기 위해 ‘모란조각대상’을 제정했으며, 9명의 추천위원으로부터 추천을 받은 만 40세 미만의 작가를 대상으로 심사하고 수상한 적도 있다. <오늘의 한국 조각전 시리즈>를 꾸준히 기획하면서 현대 한국조각사를 되짚으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향방을 모색하고 있다.

예술의 경계를 넘어선 신선한 시도였던 ‘소설 속에 나, 시속에 너- 흙 놀이 도예교실(2004)’이나 몸과 세계가 만나는 매개지대로서의 패션과 미술 ‘SHOW_FASHION(2008)’ 은 모란미술관의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을 느낄 수 있는 기획전시였다.


모란미술관에서는 일반인들이 미술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체험교육 프로그램과 어린이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어린이 교육프로그램은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상미술과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열린 미술 수업을 진행한다. 모란미술관을 방문하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교육 프로그램은 머그컵 페인팅, 에코백 스탬프, 스탬프 투어, 나만의 배지 만들기 등 상시 진행되며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유료)



TIP.

*매달 마지막 수요일-문화가 있는 수요일-에는 개인, 가족 단위 관람객은 무료입장이다. 단체는 20% 할인(20인 이상)혜택이 있다.

*제1 연못 앞에 있는 백련당은 세미나실로 되어있는데, 자유롭게 책을 보고 커피와 차를 즐기며 쉬었다 갈 수 있다.



글과 사진_김선주




세부정보

  • 모란미술관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경춘로2110번길 8

    문의/ 031-594-8001

    이용시간/ 11월~2월 09:30~17:00

    / 3월,10월 09:30~17:30

    / 4월,9월 09:30~18:00

    / 5월~8월 09:30~18:30

    휴무/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당일

    홈페이지/ http://www.moranmuseum.org/

    입장료/ 성인 5,000원/청소년 4,000원/어린이 3,000원

    주차/ 주차가능

글쓴이
지지씨가이드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