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나름의 입장과 각각의 언어
문화예술교육에서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지지봄봄'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에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으로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도민들과 공유합니다. |
임재춘 커뮤니티 스튜디오104 공동운영자
2016년 올해 지지봄봄이 큰 주제로 삼은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은 사실 문화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와 다른 질문이 아닙니다. 문화예술교육이라는 이름이 있기 이전이든 이후이든지 간에 가치 있는 인간됨을 추구하는 일이었을 것입니다. 이 본래의 의미가 국가의 문화정책 안에서 정부의 언어로 정의되고 제도로 구조화되는 과정, 사람들의 심성이나 무의식까지 파고든 물질 숭배의 태도, 낙후한 정치 문화, 근대 학문과 교육의 병폐 등으로 생겨난 여러 문제들로 인해 문화예술교육은 삶의 문제였다고 호소하고 있는 듯했습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있는 이들이라면 익히 알고 있는 문제적 이슈들이 있습니다. 중앙정부 주도의 정책 전달체계와 정책 태도에서 기인하는 것들인데 이를테면 예술강사의 불안정한 노동환경, 단순히 정책을 전달하는 행정적 역할을 과도하게 요구받고 있는 지역 문화재단과 지원센터의 위상, 그리고 여전히 가시적이고 성과중심적인, 도구적으로 사고되는 문화 예술교육에 대한 인식들을 꼽을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 안에서도 거시적인 문 제로 볼 수 있는 이러한 것들 외에 각 지원 사업이나 문화예술교육을 수행하는 다양한 주체들, 프로그램의 내용이나 질과 관련되어 문화예술교육을 보는 시선이 그리 편하지 않습니다. 물론 긍정적인 면들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큰 긍정은 바로 문화예술교육이 우리 사회나 삶을 보는 다양한 차원의 질문을 던지고 있다는 것과 그런 점에서 변화를 위한 실천에 유연할 수 있는 가능성입니다. 앞의 복잡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소하면 좋을까요? 해결하기 위해 우리 각자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저는 문화예술교육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이 제도적 차원의 것에 치우쳐진 것이 오히려 근본적이면서 가시적인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문화예술교육지원법과 시행령이 정의한 문화예술교육, 전문가와 전문성, 범위와 경계 같은 것들은 말 그대로 정부의 입장일 뿐입니다. 정책의 주도성이 컸을 때 생기는 가장 큰 위험은 ‘대상’으로서는 존재하지만 수평적 ‘관계’로서의 주체성이 약해지기 마련인데 개념이나 입장에서도 이와 같은 수동적 관계들이 생겨납니다. 예를 들면 관료적인 파트너쉽 안에서 문화부와 지원센터의 체계만이 아닌 정책이 주도하는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자체가 기계적으로 이식되거나 수용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교육, 예술, 복지, 환경, 지역 등 각 영역, 분야의 입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아가 행정가, 교사, 예술가, 문화기획자, 시민운동가, 마을활동가 등 주체의 입장이 있어야 합니다. 각각의 언어들이 동일하다는 것은 애초 불가능하고 그리되어서는 안 될 일입니다. 고유하게 다른 생각과 입장들이 존재하여야만 문제를 다각도로 해석할 수 있고 못난 정책을 질책하면서 각자의 현장에서 나름의 입장을 가지고 새로운 실천과 대안을 만들어 갈 때 제도는 바뀌지 않을지 모르겠지만 실제 하는 누군가의 삶은 변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문화예술교육을 하는 주체로서 지녀야 하는 입장이라
함은 곧 교육철학입니다. 그리고 개념적인 지향을 구체화하는 수행 즉, 실천이 병행
될 때 입장이 생명을 지니게 됩니다. 그동안 문화예술교육을 이야기 하면서 많은 이들이 ‘삶’을 떠올렸습니다. 경험, 체험, 일상, 생활, 공동체, 동네, 관계와 같은 단어
들은 삶의 의미를 채워주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이러한 것들조차도 학습된 하나의 강박이지 않았는지 되돌아보게 됩니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인간 존재에 대한 질
문이 빠져있거나 깊게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알다시피 철학은 본질에 대한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여러 문제들 중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의 문제라는 것을 비추어 예를 들어보면 인식이라는 것이 문화나 예술의 시대적 관점과 함께 배움의
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근본적으로 ‘인간됨’, ‘인간으로 살아감’
에 관한 것이 아니라면 인식을 높이기 위한 해결방법이 부수적인 차원에 머물 수밖에 없습니다.
해서‘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이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큰 질문을 열어주실 여섯 분의 스승을 글을 통해 모시게 되었습니다. 왜 배우고, 무엇을, 어떻게 배우거나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스승들의 눈과 가슴, 수업의 이야기들 은 어떤 면에서는 익숙하기도 하지만 익숙함 이면의, 보이지 않았던 인간과 생명에 대한 깊고 넓은 통찰은 우리가 두고두고 되새겨야 할 귀한 자각과 각성의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천안에 위치한 통전교육연구소의 김희동 선생님과 해오름 평생교육원에서 가르치는 사람을 키우는 박형만 선생님, 해오름 살림학교의 최정필 선생님, 지금은 문을 닫았지만 강화도 마리학교의 교장이셨던 성국모 선생님, 초암교육예술연 구소 손채수 선생님께서는 발도로프 교육으로 잘 알려진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 사상인 인지학을 공부하고 우리의 문화와 역사, 현실에 맞는 교육철학과 교육방법론을 연구하고 실천하고 계신 분들입니다. 슈타이너는 교육을 예술로 이해하며 ‘교육예술’이라 지칭하는데 이것은 예술이 부분에서도 전체를 볼 수 있다는 통합성 때문이라고 합니다. 슈타이너의 교육사상은 이미 우리 사회에서 더 나은 교육을 고민 하는 이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지지봄봄 이번 호를 통해 공유하고자 하는 것은 슈타이너 교육사상 자체에 대한 관심은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 전통사상과 문화의 맥락에서 해석되어지는 교육예술이 무엇이고 철학적 연원은 어디 즈음에 있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제도와 관계없이 본래 우리 삶에 필요한 가치가 무엇인 지를 묻고 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수행으로서 교육이나 예술의 의미들에 관해서입니다. 덧붙여 수행에 필요한 현실적 조건들을 어떻게 조직화하며 만들어 나가는지도 살펴볼 문제입니다. 단지 수업만이 아니라 이와 같은 일련의 실천 모두여야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선생님들은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와 통찰, 내용들이 수업으로 구현되는데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구체적인 이야기를 많이 들려주셔서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이 교육철학이 수업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상상하는데 도움이 될 듯합니다.
- 김희동 선생님의 발달론‘ 이끌어주기와 내려두기의 알맞은 때’
- 교사 한명이 곧 하나의 학교(박형만)
- 어린이 살림학교의 상생교육(최정필)
-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우리 교육 사상의 철학적 교감(성국모)
- 지금, 여기 너머의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는 배움(손채수)
서천고등학교 미술교사인 김인규 선생님은 문화예술교육 정책이 발의되었던 2004년 즈음 문해력(literacy)이라는 표현에서 이미 과시적인 태도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 되묻습니다. 인간의 성장이라는 것이 어떤 능력이나 역량 이전에 스스 로 존재하기 위한 시간이나 스스로 존재할 수 있는 내면적 힘에 대해 당위적인 차원이 아닌 정말 그러하다고 믿는지 생각하게 합니다.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청석에 듀씨어터의 이기복 선생님은 예술교육의 보편적 의미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고등학교 연극반 교사로 퇴임하고 여전히 학교 밖에서 연극 교육을 하고 계신데 연극을 통해 인격적으로 성숙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확고해질 수밖에 없는 예술교육의 필요성과 의미를 나누어 주십니다.
- 학교 교육과‘ 역량’ 이전의 교육(김인규)
- 예술적 경지와 교육적 경지의 거리(이기복)
지지봄봄을 함께 해주신 선생님들을 뵈면서 가장 인상적인 점은 자신 스스로 그러한 사람으로 살아가고자 하는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저는 그것이 자기 삶에 대한 참 질문을 하지 않고는 불가능 하다고 생각합니다. 발도로프 학교의 교사는 수업을 기술적인 측면에서 예술적 활동으로 할 수 있어야 하지만 똑같이 필요한 것이‘ 열정’이라고 합니다. 열정은 어떻게 샘솟는 것일까요? 슈타이너는 인간과 아이들의 본성에 대한 인식과 세계의 본질을 인식하는 것으로 열정을 가진다고 하였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을 한다는 것은 자기 삶을 사는 것 자체일 수도 있고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공통적인 것은 어느 쪽이든 모두 자기 삶에 속한 것이라는 점입니다. 최소한 더 나은 삶, 가치 있는 활동을 갈망한다면 앞으로 무엇을 하면 좋을지 분명해진 것이 있어 보입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