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성남문화재단
창작을 위한 응원
성남 독립영화제작지원을 돌아보다
이 글은 성남문화재단의 격월간 문화예술 매거진〈아트뷰〉6+7월호의 본문 내용입니다. |
글 | 윤혜숙 성남문화재단 문화사업부 과장
성남문화재단에서는 기초 문화재단 최초로 2014년부터 독립영화제작지원사업을 시작해 현재 장편 10편, 단편 12편을 지원하고 있다. 첫 제작지원 작품인 장편 <파란 입이 달린 얼굴>(김수정 감독)의 시사회에 참석한 관객들은 이 낯선 작품에 당황했다. ‘자본주의 정글에서 여성 노동자로 살아남기’라는 어느 평론가의 한 줄 평처럼 주제성과 작품성을 인정받아 2015년 서울독립영화제 우수작품상과 17회 장애인영화제 대상을 수상했지만, 예술을 통해 힐링받고 싶은 다수의 관객들에게 극단적이고 치명적인 주인공의 현실은 불편함으로 느껴졌던 것이다. 그 후 <파란 입이 달린 얼굴>은 2018년 1월 개봉해 1,482명의 관객이 들었다. 관객 다수의 호응을 얻지는 못했지만 성남문화재단은 자기 색이 뚜렷한 영화 한 편이 만들어지고 개봉하기까지 든든한 지원자가 되었다.
이후 매년 진행된 제작지원작 시사회에서는 많은 관객들이 따뜻한 시선으로 독립영화를 관람하고 응원해주었다. 80% 이상을 성남 지역에서 촬영한 장편 <컴, 투게더>(신동일 감독, 2015년 지원)는 지금은 재건축 중인 신흥동 중앙시장 건물, 분당 서현동 거리, 태평동 골목길로 영화 속에서 보물찾기를 하는 재미를 선사했고, 대다수 지원 작품이 국내외 주요 영화제에 초청되면서 성남문화재단 CI가 스크린에 등장하는 횟수도 늘어갔다. 그리고 지난 2월 장편 <살아남은 아이>(신동석 감독, 2017년 지원)의 베를린국제영화제 포럼 부문 초청, 역대 최다 900여 편이 출품된 전주국제영화제 한국 단편 경쟁 본선에 <곳에 따라 비>(임상수 감독, 2017)와 <선화의 근황>(김소형 감독, 2017) 2편이 선정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 2015년 성남독립영화제작지원작인 신동일 감독의 <컴, 투게더>
우리가 제작지원한 작품들이 영화제 수상과 같은 좋은 성적을 올릴 때도 물론 기쁘지만, 가장 큰 보람은 바로 ‘한 편의 영화를 만드는 힘’이 제작지원사업에 있다는 사실이다. 타 지원 공모에서 여러 차례 탈락했던 영화 <히치하이크>(정희재 감독, 2016년)는 우여곡절 끝에 완성되어 2017년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되었고, 중견 신동일 감독은 7년 만에 다시 메가폰을 잡을 수 있었다. 이 때문에 감독들의 감사 인사, 독립영화를 위해 정말 큰일을 해주고 있다는 심사위원들의 격려를 재단을 대표해 현장에서 수없이 들을 수 있었다.
지원과 함께 절실한 것은 저변의 확대
물론 성남독립영화제작지원사업의 문제점과 한계도 많다.
우선 지방자치단체 예산은 해당연도에 집행 완료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에 따라 제작지원을 받은 제작자는 연말까지 결과물을 제출해야 하는데,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8개월 안에 완성할 수 있지만 프리프로덕션(사전 준비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면 일정을 맞추기가 어렵다(이와 관련해 성남문화재단에서는 지원자가 창작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모색 중이다).
제작 지연의 원인은 십중팔구 ‘예산’ 문제이다. 지금까지 성남문화재단이 제작지원한 장편의 순제작비는 1.5억~3억 원 규모로, 재단은 이중 최대 8천만 원, 즉 평균 순제작비의 30~40% 수준을 지원했다. 다시 말하면, 재단의 지원금을 받아도 나머지 예산 확보를 위해 고군분투해야 한다. 영화제작 현장의 노동 환경 변화를 위한 표준근로계약서가 도입되면서 앞으로 독립영화의 제작비도 크게 상승할 것이 예상되는데 이에 지원금을 순제작비의 50% 이상으로 상향 조정하는 것이 과제이다.
△ 성남문화재단의 첫 제작지원 작품인 김수정 감독의 <파란 입이 달린 얼굴> 촬영 현장
신동석 감독의 <살아남은 아이> 촬영 현장 △
2017년 성남독립영화제작지원작인 이 작품은 2018 베를린국제영화제 포럼 부문에 초청되는 성과를 거뒀다
마지막으로 독립영화를 볼 수 있는 공간이 확대되어야 한다.
우연히 집 근처 극장에 걸린 독립영화의 포스터를 보고 주말에 극장을 찾았는데 이미 상영이 끝난 후였다. 2017년 기준 한국영화 흥행 1위~10위의 영화가 전체 매출의 58.7%를 차지하는 현실에서 10억 이하의 다양성 영화를 극장에서 만난다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며, 3억 이하 독립영화를 극장에서 만나는 것은 기적에 가깝다. 제작지원과 더불어 관객과 소통할 수 있도록 배급/상영이 중요한 이유이다. 공공 영역의 예술전용관 건립, 독립영화 상영 비율 확대와 함께 마을, 도서관, 학교 등 다양한 공간에서의 공동체 상영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얼마 전 들꽃영화상을 알게 되었다. 적은 예산과 열악한 환경 속에서 오직 영화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독립영화인과 이들의 작품을 조명하기 위한 영화상으로, 시상금이 없지만 그들에겐 영예로운 상이라고 했다. 들꽃처럼 길들지 않고 쓰러지지 않고 결국 꽃피길, 오늘도 뚝심 있게 현장을 지키고 있는 영화인들에게 성남문화재단 독립영화제작지원사업이 그들을 지지하고 있다고 말해주고 싶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글/ 윤혜숙, 성남문화재단 문화사업부 과장
/ <아트뷰>의 모든 저작물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습니다. 게재된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성남문화재단의 공식 입장이 아님을 밝힙니다.
/ <아트뷰>의 일부 기사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원 파일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성남미디어센터 시민라디오제작단 최윤진 님의 목소리 기부와 편집으로 제작되는 음원은 성남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