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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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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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성남문화재단
음악도시 뮌헨의 자존심이 온다
2018-11-21 ~ 2018-11-21 / 뮌헨 필하모닉, 발레리 게르기예프 & 선우예권
이 글은 성남문화재단의 격월간 문화예술 매거진〈아트뷰〉10+11월호의 본문 내용입니다. |
음악도시 뮌헨의 자존심이 온다
뮌헨 필하모닉, 발레리 게르기예프 & 선우예권
맥주 축제 ‘옥토버페스트Oktoberfest’로 유명한 독일 남부 바이에른주의 주도, 뮌헨에는 3개의 세계적인 교향악단이 둥지를 틀고 있다. 그중 바이에른 국립 오페라 극장 소속으로 오페라 반주를 주업무로 하는 바이에른 국립 오케스트라를 논외로 친다면, 뮌헨 콘서트 무대의 양대 산맥은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과 뮌헨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이다. 둘 중에서 국제적인 지명도는 거장 마리스 얀손스가 이끄는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이 앞선다고 하겠지만, 사실 뮌헨 교향악계의 터줏대감은 올해로 창단 125주년을 맞은 뮌헨 필하모닉이다.
글 | 황장원 | 음악 | 칼럼니스트
뮌헨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wildundleise.de
뮌헨 필하모닉은 1893년 피아노 제작자의 아들인 프란츠 카임이 창단한 ‘카임 오케스트라’로 출발했다. 카임 오케스트라는 창립 초기부터 뛰어난 기량으로 저명한 지휘자들의 주목을 받았는데, 대표적으로 구스타프 말러는 이 악단을 지휘해 자신의 교향곡 4번과 8번을 초연했고, 브루노 발터는 말러의 <대지의 노래>를 역시 이 악단과 함께 초연했다. 또 안톤 브루크너의 제자였던 페르디난트 뢰베는 이후 악단의 트레이드마크가 된 브루크너 연주 전통을 정착시켰다. 20세기 들어 ‘뮌헨 콘서트 협회 관현악단’으로 불리던 악단은 양차대전 시기를 거치는 동안 재정난에 처해 운영권이 시로 넘어가는가 하면, 나치 정권에 부역하는 오점을 남기기도 했다. 그러나 종전 후 해체 직전까지 갔던 악단은 한스 로즈바우트, 루돌프 켐페와 같은 명장들을 맞아들이면서 다시금 뮌헨 음악계의 중심에 우뚝 서게 된다. 그리고 1979년에 부임한 전설적인 거장 세르주 첼리비다케의 카리스마 아래 국제 무대에서도 돋보이는 유니크한 사운드와 기량을 갖춘 최고의 악단으로 거듭났다.
선우예권 : ⓒJeremy Enlow/The Cliburn
뮌헨 필하모닉은 지난 2007년 성남아트센터를 찾은 적이 있다. 당시 음악감독이던 크리스티안 틸레만의 지휘로 이들이 들려준 R. 슈트라우스의 교향시 <죽음과 변용>은 아직까지도 음악 애호가들 사이에 회자될 정도로 경이로운 명연이었다. 악곡의 진행 단계마다 새로운 차원의 문을 열어 보이는 듯했던 틸레만의 해석도 놀라웠고, 그러한 해석을 온전히 구현해 보인 악단의 아취 깊은 사운드와 견실한 앙상블도 매우 인상적이었다.
바로 그 뮌헨 필하모닉이 오는 11월, 성남아트센터를 11년 만에 다시 찾는다. 지휘자는 현임 음악감독인 발레리 게르기예프. ‘러시아 음악계의 차르’로 유명한 게르기예프는 휘하의 마린스키 오케스트라 등을 이끌고 꾸준히 한국을 찾았고 성남아트센터에서도 공연을 가진 적이 있기에 성남 관객들에게도 친숙한 인물이다. 상트페테르부르크, 뉴욕, 빈, 로테르담, 런던 등 세계 각지를 누비며 ‘세상에서 가장 바쁜 지휘자’로 불리는 그가 뮌헨 필하모닉과 본격적인 인연을 맺은 것은 2011/12 시즌부터였다. 그 무렵부터 그는 뮌헨에서 뮌헨 필하모닉과 마린스키 오케스트라를 번갈아 지휘해 쇼스타코비치 사이클, 스트라빈스키 사이클 등 화제의 공연을 성황리에 치러냈고, 그 성공과 호평을 바탕으로 2015년 뮌헨 필하모닉의 음악감독으로 취임했다.
게르기예프는 뮌헨 필하모닉에 취임하던 그해 가을 악단과 함께 내한공연을 가졌다. 당시 메인 프로그램이었던 차이콥스키의 비창 교향곡에 대해서 다수의 관객들이 대단한 감흥을 토로한 바 있다. 다만 이번 성남 공연의 프로그램은 그때와 결이 좀 다르다. 게르기예프의 장기인 러시아 음악보다는 악단의 정체성에 어울리는 독일 음악(브람스)과 체코 음악(스메타나) 쪽에 방점이 찍혀 있는 것. 특히 ‘독일 음악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브람스의 교향곡 1번을 게르기예프가 어떻게 요리해 보일지 궁금하다. 뮌헨 필하모닉의 중후한 사운드와 탄탄한 앙상블이 게르기예프의 유동적인 해석과 만나면? 결과는 직접 확인하시길.
게르기예프 : ⓒAlexander Shapunov
아울러 러시아 음악에 대한 아쉬움은 선우예권이 협연할 프로코피예프 피아노 협주곡 3번으로 넉넉히 달랠 수 있을 것이다. 지난해 반 클라이번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한 이후 한창 물이 올라 있는 선우예권의 강력한 파워와 견고한 테크닉이라면 상대가 아무리 게르기예프와 뮌헨 필하모닉이라도 기싸움에서 밀리지 않을 듯싶다. 오히려 ‘프로코피예프 전문가’인 게르기예프의 협조적인 서포트를 이끌어내 모종의 시너지 효과까지 거둘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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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2018년 11월 21일 오후 8시
장소/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
문의/ 031-783-8000
글/ 남소연, 성남문화재단 홍보미디어부 과장
/ <아트뷰>의 모든 저작물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습니다. 게재된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성남문화재단의 공식입장이 아님을 밝힙니다.
/ <아트뷰>의 일부 기사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원 파일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성남미디어센터 시민라디오제작단 최윤진 님의 목소리 기부와 편집으로 제작되는 음원은 성남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