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전원열차와 미술관. 20세기의 시간과 21세기의 시간이 교차하며 달리다
경기도 양주시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와 해방기, 분단과 전쟁, 그리고 산업화와 민주화 과정까지 격동의 시기를 보낸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역사 속에서 서울과 인접했던 경기도 또한 많은 근대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기천년 근대문화 유산답사'에서는 경기도에 있는 근대문화를 소개하고 경기도의 역사와 정체성, 문화유산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이연경 연세대학교 공학연구원
경기도 양주시. 서울의 북쪽 끝에서 30여분만 버스를 타고 가면 금방 닿는 곳. 북한산, 도봉산, 사패산의 자락들이 만나 아름다운 자연 풍광을 즐길 수 있는 서울의 교외이자 동두천지, 의정부시, 고양시, 파주시로 둘러싸여 있는 경기 북부의 도시. 1980-90년대 대학을 다닌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은 엠티를 와보았을 법한 곳, 그리고 여름철이면 계곡에서 시원한 물놀이를 즐기러 가족과 함께 또한 연인과 함께 발걸음을 옮겼을 곳. 양주는 이와 같이 도심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자연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많은 이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다.
교외선의 기억은 폐역에 고스란히 남아
1963년 8월 20일 오전 10시. 전원열차라 불리던 서울의 교외선이 개통되었다. 1944년 일본이 경의선의 여객 및 화물을 서울 시내를 경유하지 않고 바로 중앙선으로 접속시키기 위해, 또한 경원선의 열차 역시 시내 경유없이 수색역으로 바로 통하게 하기 위해 계획하고 착공하였던 것이 해방과 전쟁으로 인해 오랜 시간 미루어지다가 1961년 능곡-가능 구간의 개통을 시작으로 1963년 가능-의정부 구간의 전체 선로가 개통됨으로 경의선의 의정부와 경원선의 능곡을 잇는 31.9km의 서울 교외 북쪽의 교외선이 완성되었다. 개통 당시의 운행 구간은 (서울-신촌-수색-화전-능곡-원릉-벽제-일영-송추-의정부-창동-성북-청량리-왕십리-서빙고-용산-서울)로 약 82.9km의 서울 교외 북쪽을 2시간 10분만에 도는 철도였다.
개통 당시의 신문기사를 보면 새롭게 건설된 교외선에 대한 기대를 엿볼 수 있다. 1963년 8월 20일 경향신문 기사에서는 ‘이 순환철도는 서울의 인구분산에 따라 인구와 주택난을 완화하고 교외의 전원도시 형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또 이 철도연변은 산수가 좋고 고적과 망월사, 진관사 등 사찰이 많아 서울시민들의 하루의 휴양지로도 적합하다.’라고 언급하고 있어 교외선의 개통이 향후 전원도시의 형성과 서울 교외의 휴양지 개발에 미칠 영향에 대한 기대를 드러낸다. 개통 직전인 1963넌 8월 6일부터는 4회에 걸쳐 동아일보에서는 綠色의 回廊, 서울郊外線을 따라 라는 제목으로 교외선의 구간을 넷으로 나누어 특집 기사로 다루기도 하였는데, 이 특집기사는 각 구간별로 갈만한 곳과 그 특징을 소개하고 있다. 이와 같은 기대에 부응하기라도 하듯, 개통 후 첫 주말이었던 25일에는 평일 3천명의 여객 규모의 2배에 이르는 5천 8백 85명이 몰려들어 기차는 만원을 이루었으며 기차는 연발과 연착을 거듭하였고, 송추유원지를 비롯한 유원지는 몰려드는 인원을 감당할 만한 규모가 되지 못하였다고 한다. 이에 주말에는 임시열차를 운행하는 등 열차를 증편하고, 송추를 비롯하여 장흥, 일영 등에는 위락 시설들이 빠른 속도로 확충되었다.
경향신문 1963년 8월 20일 기사
1963년 이후 교외선은 서울 근교에서 거주하는 통근객들, 그리고 서울 교외에서의 하루 여가를 즐기는 나들이객들에게 사랑받는 철도가 되었다. 그러나 서울외곽순환도로의 개통과 전철 복선화 등으로 인하여 점점 이용객은 줄어들었고, 2004년 운행을 중단하기에 이르렀다. 2004년 운행 중단 이후에도 군화물임시열차 등이 오가고는 있으나, 일반인들의 이용이 멈춘 건 이미 13년이 다 되어간다.
철도는 폐선이 되었지만, 철도역과 선로는 여전히 그 곳에 남아 있다. 여전히 화물열차 등이 가끔씩 다니기 때문에, 레일바이크 등 관광자원으로 사용하는 다른 기차 폐선들과는 달리 이전의 모습 그대로, 시간이 멈춘 채 역들은 남아 있는 것이다. 2013년까지는 그래도 역무원이 있었던 일영역을 찾아가보니, 한 때는 역 앞 상점가였을 역전 마을은 모두 조용한 주택가가 되어 있었고, 역전 앞 광장과 대합실은 고즈넉한 가을 햇살 아래 텅 빈 채 나들이객들로 북적였을 한 때의 기억들을 머금고 있었다. 플랫폼으로 들어서자 빛바랜 간판들과 낡은 의자들만 남아 오래된 사진첩에서 꺼내온 흑백사진 같은 풍경을 선물해주었다.
한 때는 나들이객으로 가득찼을 일영역 광장과 대합실 대합실 방향에서 바라본 일영역
이젠 더 이상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일영역 플랫폼과 빛바랜 간판 간이역인 장흥역
2012 장주삼색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획된 장수사진관
‘나는 심플하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장흥역을 지나 길을 따라 북측으로 조금 발걸음을 옮기면, 여전히 영업중인 놀이동산 두리랜드와 장흥아트파크, 장흥관광지 그리고 권율장군묘가 차례로 등장한다. 그 사이 사이에는 숙박시설과 식당들이 위치하고 있고, 주말이면 많은 사람들이 이 장소들과 석현천을 찾는다. 두리랜드를 지나 다리를 건너면 왼편으로 작은 미술관 하나와 조각 공원이 등장하는데, 이 미술관이 바로 2014년 개관한 장욱진미술관이다.
“나는 심플하다. 때문에 겸손보다는 교만이 좋고 격식보다는 소탈이 좋다.
적어도 교만은 겸손보다 덜 위험하며, 죄를 만들 수 있는 소지가 없기 때문에, 소탈은 쓸데없는 예의나 격식이 없어서 좋은 것이다.” – 장욱진
박수근, 이중섭과 함께 대표적인 근대 화가로 꼽히는 장욱진은 1917년 충남 연기군에서 태어나 1939년 동경제국미술학교 서양학과에 입학한 후 1990년에 소천할 때까지 화가의 길을 걸었다. 단순하고 추상적이면서도, 어딘가 모르게 따뜻하고 그리운 느낌을 가지는 그림을 그렸던 장욱진을 기념하는 미술관이 양주에 들어선 건, 그가 가장 오랜 시간 머물렀던 작업실(1963년~1974년)이 옛 양주군의 덕소에 있었기 때문이다. 석현천 위 낮은 언덕 위에 지어진 작고 빛나는 하얀 집같은 장욱진미술관은 최-페에이라 건축에서 장욱진의 호랑이 그림인 ‘호작도’그림과 집의 개념을 보티브로 삼아 설계되었다. ‘나는 심플하다’라는 장욱진의 말처럼 심플한 외관을 가진 이 미술관 속에는 장욱진의 그림 속 작은 집들 같은 집들이 곳곳에 숨어 있어 숨어 있는 작은 집들을 찾는 재미도 쏠쏠하다. 미술관의 입구로 들어서면 주변의 풍광과 하얀 빛으로 가득찬 계단실을 만나게 되는데, 이 계단실을 끝까지 오르면 박공지붕의 공간을 만나게 되며 수직으로 관통하는 하나의 작은 집을 만나게 된다. 갤러리 내부의 기다란 복도 끝에도, 작은 전시실 안에도 역시 작은 집들이 곳곳에 숨어 있다.
장욱진 미술관의 창에는 이미 가을이 가득 찼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의 개관은 20세기 후반의 시간대에 머무르던 장흥의 유원지를 21세기 예술문화의 중심지로 재탄생시키는 데 일조하였다. 장욱진미술관 외에도 송암스페이스센터, 장흥아트파크 등이 인근에 있어 한 나절의 여유가 있으면 충분히 둘러보며 즐길 수 있다. 양주에는 이처럼 이제는 추억 속의 한 장면이 되어버린 교외선이 간직한 20세기 후반의 시간들, 그리고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과 주변 문화예술시설들이 만들어내는 21세기의 시간들이 교차하고 있다.
장욱진미술관의 입구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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