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실학박물관
내 삶의 중요한 가치가 자리하던 곳
퇴임 맞은 실학박물관 기획운영팀 박영휘
오랫동안 경기도 박물관계를 주름잡던 박영휘 선생이 2018년 6월 30일자로 퇴임을 앞두고 있습니다. 아래의 글은 10여 년간 재단 식구로 함께 지내던 박 선생과 생활했던 기억들을 더듬어 간단히 정리한 내용입니다. 박영휘 선생은 1988년 경기도 관광과 및 체육과에 근무하며 공직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1995년 11월 경기도박물관 개관 준비팀에 합류하면서 처음으로 박물관과 인연을 맺었습니다. 경기도박물관 개관(1996년 1월), 실학박물관 개관(2009년 10월), 전곡선사박물관 개관(2011년 4월) 사업마다 시설 행정팀장을 맡으면서 큰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지금 경기문화재단 소속 박물관의 거의 대부분을 만드는 데 기여했다고 하겠습니다.
박 선생은 2008년 재단으로 법인화할 때 경기도청 별정직 공무원으로 옮길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말이죠. 이 양반은 박물관에서 일하는 게 즐겁고 함께 근무하는 사람들이 그리도 좋았답니다. 그래서 주저 없이 재단의 식구가 되는 길을 선택했다고 하네요. 사람들 간의 정(情)을 중시하는 인품입니다.
재단 통합 그리고 실학박물관 개관팀 합류
재단통합 후 몇 개월 만에 박 선생은 실학박물관 개관 준비팀에 합류하게 됩니다. 갑작스런 인사발령이라 당시에는 주체할 수 없는 ‘게거품’이 자신도 모르게 꿀럭꿀럭꿀럭... 2009년 2월 준공 검사도 안 떨어진 남양주시 허허벌판에서 박물관 현장 근무를 하려니 그 난감함이 이를 데 없었겠지요. 지금이야 실학박물관 주변이 깨끗하게 정비되어 가족단위의 관람객이 즐겁게 찾는 공간이 되었지만, 개관 초기에는 열악하기 그지없었습니다. 강바람이 들이쳐 실내는 춥고 핸드폰은 안 터지고, 취객들까지 어슬렁거리는 환경에서 박 선생은 하나하나 박물관 시설을 갖추어 나갔습니다.
열혈남자, 가장 보람있을 때는 언제?
박물관 개관을 전후한 좌충우돌 에피소드도 많았다는군요. 실학박물관 수장고 스프링쿨러 철거를 두고 억울한 징계를 당했던 일, 도청 및 재단 본부와 언쟁 등의 여러 일들이 지금은 웃으며 이야기할 수 있는 에피소드가 되어버렸군요. 함께 생활하던 동료로서 그 시간을 가만히 돌아보고 있으려니 당시 박 선생이 직면했던 여러 갈등은 어쩌면 제대로 된 박물관을 만들기 위한 열정의 표출이 아니었을까 싶군요.
박영휘 선생과 같이 근무하신 분들은 충분히 공감하실만한 내용입니다. 충청도 사람 느리다는 세평이 있지만, 이 양반은 절대 아니지요. 생각과 동시에 벼락같이 일을 진행하는 업무 스타일입니다. 일을 한번 시작하면 지구가 멸망해도 화산이 폭발해도 반드시 마무리를 짓지요. 그래서 별명이 ‘독일병정’이었나 봅니다. 가슴이 뜨거운 남자. 박영휘! 이런 기질이 없었다면 여러 박물관의 개관이 차질 없이 가능했겠습니까. 박물관맨 박영휘가 꼽은 가장 보람 있었던 기억은 역시 실학박물관과 전곡선사박물관의 개관입니다. 특히 흙먼지 뒤집어써가며 몇날며칠을 고생고생해서 개관한 날 첫 관람객을 받았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하네요. 개관 이후에 박물관을 입장하기 위해 줄을 길게 늘어선 것을 보았을 때는 남다른 감회도 있었고 뿌듯함도 느꼈다고 합니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직장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었기에 바로 오늘의 박영휘가 있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박물관에서 가장 중요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주저 없이 ‘사람’을 꼽네요. 그는 “박물관의 미래를 위해서는 전문 역량을 갖춘 직원의 확보가 중요하다. 학예와 문화행정을 담당할 인재 확보를 위해서는 그들의 능력에 맞는 대우가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합니다.
실학박물관 초대 관장으로 개관업무를 함께 한 안병직 관장의 지론이라고도 첨언하네요.
박 선생은 자신의 주위에 여전히 최저시급으로 근무하는 직원들, 능력이 있데도 열악한 대우를 견디지 못하고 떠나가는 인재들을 볼 때가 가장 아쉬웠다고 합니다. 덧붙여 박 선생은 행정 전문가로서 ‘행정 간소화’를 주문하시네요. 지금껏 재단과 박물관의 행정이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별반 변화하지 않은 사실을 문제로 지적하면서, 행정 체계의 변화를 주도할 인재 육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점이 근본적인 이유라고 진단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52시간 근무 등의 변화에 과연 능동적인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겠는가 조심스럽게 걱정을합니다.
퇴임 후의 계획은?
박 선생은 1년 전부터 지방에 작은 농장을 경영하고 있었습니다. 주말마다 틈틈이 내려가 소일거리로 시작했는데 규모를 키우려고 하니 가족들의 반대(?)가 만만치 않다고 합니다. 농장은 이제 제법 틀을 잡아가는 모양입니다. 언제 한번 꼭 박물관 식구들을 초청하시겠다는군요.
짧은 인터뷰지만, 박영휘 선생은 경력 면에서 단연코 경기도 최고의 박물관 시설 행정 전문가입니다. 박물관 개관을 3번이나 추진하고 경험한 베테랑이니까요. 이제 정년을 맞아 재단을 떠나지만, 아직 팔팔한 기운이 살아있는 이 젊은(?) 남성의 축척된 능력을 경기도가 활용할 기회는 없겠는가 하는 아쉬움이 짙게 남습니다.
모쪼록 건강하시고 퇴임하시더라도 계속 뵙기를 재단의 모든 직원의 마음을 담아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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