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천년

찾아가는 워크숍 18회차

2017-11-16 ~ 2017-11-16 / 포천시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찾아가는 워크숍 18회차! 포천시와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11월 16일에는 18차 워크숍이 포천시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40대부터 60대까지 포천에서 오래 거주해 오신 31분이 참석한 가운데 포천공동체지원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도출 내용>










<주제 1> 삶의 질과 문화향유

‘포천’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들 중 하나가 바로 한탄강이죠. 그러나 한탄강은 주변이 크게 발달하지 않아 관광지로서의 매력이 다소 절감되고 있다는 인식이 주를 이뤘습니다. 이에 새로운 경관과 관광 이미지를 만들어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이끌어야 한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1) 한탄강 주변 새로운 경관, 관광 이미지 만들기

2) 포천시민들이 누릴 수 있는 시민문화공간 확대






<주제 2> 생애주기별 평생교육

포천시에는 다른 시와 달리 대학교 시설이 없는데요, 이에 따라 청년들이 거주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지 않아 새로운 대학교를 유치해 젊은 연령층이 포천시로 유입되게 해야 한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1)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시설 유치 (대학교)






<주제 3> 지속가능한 도시계획

포천은 각종 군부대가 주둔해 있어 일반인들이 발걸음을 하기에 교통편이 좋지 않은데요,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고속도로 및 지하철 등 기반시설을 확충해야 한다는 의견과 더불어 사격장, 소각장 등 기피시설을 어떻게 관리할지 머리를 맞대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1) 고속도로, 지하철 등 이동 수단 개선

2) 사격장/소각장/축산단지 등 기피시설의 관리방안 및 대책 마련






<주제 4> 시민참여 및 사회제도

해당 주제에 대해서 포천시민들은 경기도 등 공공기관에서 각종 사업을 진행할 때 내용이 투명하게 공유되지 않는다는 부분을 지적하며 지원 정책 시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도민들과 더 많은 소통을 통해 사업을 알려 나가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1) 지원 정책 실행 시 사업의 공정성/투명성 확보

2) 도민에게 정보 공개, 안일한 행정 업무 진행 방식 등 공공에서 공사 진행 시 문제점 해결





<주제 5> 푸르고 깨끗한 생태환경

포천시는 깨끗한 환경으로도 유명한데요, 이를 계속 지켜 나가기 위해 야생동물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한탄강 주변 정화시설 유치 및 오염물질을 차단하는 방법에 대한 열띤 논의를 해주셨습니다.


1) 야생동물 관리 시스템

2) 한탄강 주변 정화시설 유치, 석탄발전소 폐쇄

3) 환경 파괴하는 축산단지 반대/오염물질 완전차단




찾아가는 워크숍은 더 나은 도시를 위한 시민들의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자리입니다.

18번째 워크숍은 포천 시민분들을 모시고 포천에 대해 시민의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번 워크숍은 4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해 각 연령층 별 애로 사항을 바탕으로 개선점에 대해 논의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세부정보

  • 일시/ 2017. 11. 16. (목)

    장소/ 포천공동체지원센터 대강의실

    참여/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포천공동체지원센터, 포천, 이선경 퍼실리테이터

    문의/ ggma@ggcf.or.kr

글쓴이
경기천년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