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천년

찾아가는 워크숍 20회차

2017-11-20 ~ 2017-11-20 / 부천시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찾아가는 워크숍 20회차! 부천시와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11월 20일에는 20회차 워크숍이 부천시에서 열렸습니다. 다양한 마을가꾸기 및 예술 분야 활동가 20분이 참석해주신 가운데 마을공동체 ‘송내동 사랑방’과 함께하는 마을까페 ‘소란’에서 진행된 이번 워크숍은 다양한 분야에서 모여 주신 분들만큼이나 톡톡 튀는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도출 내용>











<주제 1> 삶의 질과 문화향유

삶의 질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문화예술플랫폼을 확충하는 방안에 대한 각종 의견들이 많이 개진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공사 중단된 서커스장이나 한옥마을을 재활용하는 방법 등 구체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이 많이 거론되었습니다.


1) 세대별로 다양한 문화를 충족할 수 있는 문화시설 확충(Ex. 청소년 놀이공간/인디전용극장 등)

2) 공사 중단된 서커스장, 한옥마을 없애지 말고 활용하여 문화예술플랫폼으로 활성화

3) 시민들에게 열린 문화공간 운영, 투명한 운영






<주제 3> 지속가능한 도시계획

최근 서울은 물론이고 경기도 권역도 치솟고 있는 주거비용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요, 이러한 걱정을 반영하듯 저렴하면서 안정적인 주거제도와 주거협동조합 등을 마련하고 체계적인 도시계획을 요청하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1) 저렴하고 안정적인 주거제도 마련. 사회주택 및 주거협동조합 확대

2) 체계적인 도시계획, 다각도적인 계획 검토 후 실행하여 2차적 문제 줄이기

3) 주차공간 및 교통체증문제 해결

4) 마음놓고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인프라와 시스템 구축





<주제 4> 시민참여 및 사회제도

시민참여에 대해서는 마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마을활동가들을 이어주기 위한 네트워크를 공공차원에서 독려해야 한다는 의견과 더불어 적정활동비 지원을 통해 활동을 장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또한, 공공과 민간의 협업 시 과도한 경쟁을 지양해야 한다는 의견도 눈에 띄었습니다.


1) 마을활동가 네트워크! 지원. 사업 말고 네트워크 형성에도 지원 필요(Ex.마을사람사전 제작 제안)

2) 시민정책토론 및 소통과정에 행정과 기관 공무원들도 참여하여 대화하기

3) 마을활동가 적정활동비 보장! 기획비, 활동비, 강사비 등 실질적인 비용지급 필요

4) 탑다운 방식의 정책수립체계 없애기

5) 공공과의 사업을 진행할 때 민간영역에서의 경쟁을 부추기는 현 제도 탈피





<주제 5> 푸르고 깨끗한 생태환경

부천시는 이미 많은 시간동안 도시화가 진행되어 자연환경이 예전보다 많이 사라졌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 마지막 녹지인 대장동 들판을 보존하고 부천시내의 하천을 복원하는 방안들이 논의되었습니다.


1) 부천의 마지막 남은 녹지 대장동 들판 보존방안 마련 및 실행

2) 물이 흐르는 부천! 발원지부터 하구까지의 하천 생태적으로 복원




찾아가는 워크숍은 더 나은 도시를 위한 시민들의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자리입니다.

부천에서 진행된 20번째 워크숍은 다양한 분야의 활동가분들과 함께하였는데요. 전체 주제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으며, 여러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마을활동가분들 입장에서 불편했던 점과 개선되어야 할 점에 대해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좋은 자리였습니다.


세부정보

  • 일시/ 2017. 11. 20. (월)

    장소/ 마을협동조합 소란

    참여/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송내동 사랑방 활동가, 부천청년네트워크, 부천, 이강국 퍼실리테이터

    문의/ ggma@ggcf.or.kr

글쓴이
경기천년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