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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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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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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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박물관
보이지 않아도 볼 수 있다는 것은
연기자 박웅
탤런트 박웅
보이지 않아도 볼 수 있다는 것은
낚시를 좋아하던 시절이 있었다. 실학박물관을 찾아오는 남양주 길이 유난히 반가웠던 이유다. 더벅머리 총각 시절부터 낚시 가방 하나 둘러메고 이 길을 그렇게나 많이 오갔다. 이제는 제법 풍경도 사람도 많이 달라졌지만, 시간과 공간이 기억하는 추억과 감정은 고스란히 남았다. 애틋한 길의 추억이 팔순 고개를 넘어가는 박웅의 젊은 시절을 소환한다.
“저기, 저기서 낚시했어. 그때 젊은이들은 낚시가 유일한 취미야. 여기가 전부 낚시터였어. 청정지역으로 바뀌고서는 여기서 낚시 안했지만, 그때는 차도 없어서 버스타고 기차타고 왔다고. 이십대 중반쯤? 삼십대까지도 그랬지 아마. 여길 어찌나 많이 다녔는지, 그래서 지금도 여기는 멀지도 낯설지도 않아. 그때 있던 식당 카페 모두 다 없어졌지만 길은 그대로야. 길은 없어질 수가 없지.”
탤런트 박웅은 경북 문경 출생이다. 십대는 부산에서 보냈다. 고등학생 때 부산사투리로 원술랑 주인공을 했던 경험이 연극은 전부였다. 그런데 군대를 다녀오니 연극반 선생님은 방송드라마 PD, 친구는 성우가 되어 있었다. 성우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1960년대 가난한 집안에서 돌아가신 아버지를 대신해야 하는 장남에게는 연극이나 예술에 대한 고민이었다기보다는 직장이 필요해서였다. 부산 문화방송국 성우를 거쳐서 1962년에 서울 동아방송국 성우가 되었다.
“난 연극 경험이 없었어. 배우가 될 수 없는 사람이 배우가 된 케이스였지. 우연한 기회에 직장을 선택한 것이 성우였을 뿐인데 이렇게 평생 배우로 살게 된 거지. 별다른 요령이 특별히 없는 사람이라서 그래.”
동아방송국 1기 동기들은 박정자, 사미자, 장미자, 전원주 등이다. 성우가 되어서보니 사람들이 모두 연극 이야기를 했다. 성우를 훈련하는 선생들도 모두 연극인이었다. 제대로 된 성우가 되려면 연극을 알아야 한다고 믿던 시절이다. 1960~70년대에는 보편화되지 않은 TV보다 라디오드라마의 위력이 더 컸다. 방송국 내 연극동아리를 거쳐서 제작극회에서 본격적인 극단 활동을 시작했고, 이후 극단 자유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
극단 자유는 유학파 연출가와 무대미술가가 주축이 되어 상명하복의 상하관계보다 작업동료로서의 수평적 관계를 중시하는 동인제 형식으로 꾸려졌던 집단이었다. 화술부터 연기까지 갖춰진 성우 출신의 실력있는 배우가 많았던 극단 자유는 탄탄했다. 유학파 연출가와 무대미술가 덕분에 해외 공연이 많지 않던 70년대 후반부터 90년대까지 해외로 눈을 돌려 초청무대의 경험도 많았고, 무엇보다도 독보적인 한국적 정서와 색채로 세계무대에서 활동한다는 자부심이 컸다.
1970년~1980년 극단 자유의 작품은 다소 파격적이었다. 지금은 배우가 객석 사이로 걸어들어 오거나 관객들에게 직접 말을 거는 일이 자연스럽지만, 당시에는 배우도 부끄러워했고 보는 관객들도 매우 낯설어했다. 배우가 무대 밑으로 걸어내려 간다든가 무대에서 옷을 직접 갈아입는 것을 보여준다거나 하는 일은 배우들에게도 과감한 용기가 필요했다.
“그게 지나보니까 그렇게 파격적인 일은 아니었던 것 같아. 진짜를 어떻게 보여주나, 사실적인 게 뭔가를 예술적으로 고민하는 과정이었을 뿐이지. 그런데 그건 이미 우리나라 연희하는 사람들은 다 하고 있던 거야. 마당놀이나 탈춤을 봐. 우리한테 다 있던 것들이라고. 관객들과 짓거리를 한다는 것도 방법이 조금 달랐을 뿐이지 새로운 무슨, 그런 걸 개발한 게 아니었어. 괜히 연극이란 게 굉장히 근엄하고 우월한 예술행위처럼 교육된 탓에 그런 행동을 터부시하는 시대적인 오해나 편견이었을 뿐. 관객과의 열린 연극을 지향하고 한국적 색깔을 찾아내려는 극단 자유 활동은 다른 예술인들에게도 여러 방면에서 영향을 줬던 것 같아. 김덕수 사물놀이를 대중화시킨다거나 품바가 대중화되는 데에도 극단이 분명히 기여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해.”
박웅은 적극적이거나 활력이 넘치는 사람도 아니고 말주변이 화려한 사람도 아니다. 오히려 느리고 과묵하다. 그런 측면에서 보자면 연극을 대표하는 단체의 회장직이 유난히 많았던 게 이상할 정도다. 박웅은 한국배우협회장을 3회나 연임했고, 배우로서는 처음으로 한국연극협회장을 맡기도 했다.
“회장을 맡게 되는 경우는 두 가지 같아. 뭘 맡겼을 때 무난한 사람, 또 하나는 사람들이 다 안한다니까 어쩔 수 없이 맡는 경우. 사실 난 회장감은 아니야. 난 사람들이 하도 안하겠다고 미뤄서 된 케이스지. 나는 그렇게 그냥 어쩌다가 맡게 되는 경우가 많았어. 단체장은 혼자 유능하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주변 이야기를 잘 들어야 하는 것 같아. 담당자를 믿고 맡길 줄도 알아야 하고 사고가 나면 나서서 해결하느라 애써야 하는 일이지. 세밀한 분야에 대해서 간섭 안하는 건 사실 내가 잘 몰라서 그렇기도 해(웃음).”
직책을 맡아보겠다고 적극적으로 나서본 적은 없었다. 작품에서 마음에 드는 역할을 달라고 연출가에게 말 한마디 건네 본 적도 없다. 욕심이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순리를 따르고 이치에 순응하는 평온함과 평상심으로 마음을 다스릴 수 있었다. 이치를 볼 수 있는 평상심은 사물이나 현상의 원리를 뚫어보는 힘을 갖게 한다.
그러나 왕관을 쓰려는 자는 왕관의 무게를 견뎌야 한다. 무게를 견딜 수 없다면 왕관이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배우협회 회장을 세 번이나 연임하면서 박웅은 생각보다 훨씬 열악한 배우들의 환경 속에서 그들의 얼굴을 대표하는 일에 책임감을 많이 느꼈다. 특히 한국연극 사회에서 배우라는 존재가 품고 있는 불가항력적인 열악과 허약, 그것들과 대면해야 할 때마다 조직을 위한 올바른 욕망과 강한 의지가 왜 필요한지를 절감하기도 했다. 한국배우협회 회장을 거쳐서 배우로서는 드물게 한국연극협회의 회장직을 맡았을 때 그 책임감이 배가 된 것은 그때의 깨달음과 절실함 때문이었다. 그 덕분인지 박웅 이후로 한국연극협회에서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공연예술 관련 조직에서는 배우가 한국연극을 대표하는 단체장을 맡는 일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
박웅은 얼마 전에 2018년 대한민국예술원상의 수상자로 선정되었다는 소식을 접했다. 1955년에 제정된 대한민국예술원상은 국내 해당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상이고, 그만큼의 상당한 권위를 가진 상이다. 60년 넘게 이어진 예술원상은 문학, 미술, 음악, 연극영화 분야의 4개 분야에서 시상되는데, 1회 수상자에는 작곡가 현제명과 극작가 유치진도 있다. 올해는 2개 분야에서 수상자가 선정되었다. 연극영화 분야의 수상자는 박웅이다.
“돌아보면 난 별로 상복이 없었어. 뭐 별로 그렇게 크게 들고나는 사람이 아니니까. 그런데 대한민국예술원상이 확정되었다는 소식을 듣고는 나도 좀 놀랬지. 그것도 누가 말을 해줘서 알았어. 이 상이 대단한 상이랍니다, 하더라고. 근데 뭣보다도 대한민국예술원 회원들이 직접 뽑아준다는 사실이, 그게 나는 영광스러워. 다른 어떤 것들보다도 그 분야의 최고 동료들로부터 인정받는 일이잖아. 평생 그보다 더 기분 좋은 일이 있을까. 이제 더는 다른 상 못 받는다 해도 괜찮을 것 같아(웃음).”
그를 인터뷰했던 녹음을 듣다가 문득 발견한 한 가지가 있다. “그래, 맞아” “응응, 그렇지” “어, 그래그래” - 호응하는 감탄사들. 이 사소한 말투는 박웅의 많은 부분을 설명해준다. 그의 말마따나 배우의 이름으로 그를 바라보면 빨갛고 파란 공작새 깃털 같은 성질의 것들은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유난하지 않아도 온전한 모습으로 주변을 살펴 자신이 서 있을 자리와 역할을 찾아내는 배우도 있는 법이다. 그런 배우가 근간을 이루는 작품은 잔잔하고 오래도록 깊은 향을 낸다. 2018년의 대한민국예술원상이 주목한 것은 바로 그러한 배우 박웅의 가치와 의미일 것이다.
“실학박물관에서 나는 상당히 신선하고 새로운 느낌을 받았어. 다산 정약용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었어도 이런 박물관이 있다는 건 이번에 처음 안거야. 다산이 내게 특별한 것도 있지. 최근에 수원성에 대한 연극을 만들고 싶어서 자료를 찾다가 정약용의 기록을 우연히 접했는데, 이렇게 정약용 생가도 보고, 정약용을 주제로 한 특별 전시도 보고, 실학박물관을 보게 되다니. 이게 너무 특별한 경험인거지. 홍보가 많이 되어서 학생들도 일반인들도 여기를 많이 왔으면 좋겠어. 그동안 여기를 몰랐다는 게 너무 아쉽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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