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역사문화유산원
안성 죽주산성
2018 경기도 성곽투어 : 두번째 이야기
화창한 9월의 두번째 토요일... 어느덧 가을이 성큼 다가온 것인지 하늘은 파랗고, 햇볕은 따갑고, 바람은 시원하고. 경기도 성곽투어 “산성에 오르자! 두 번째 이야기”의 두 번째 오름이 있는 날. 그 옛날 삼남의 수많은 사람들이 지나다녔을 안성 땅 죽주산성으로 갑니다. |
죽주산성을 향하는 참가자들 / ⓒ 경기문화재연구원 |
지난 여름의 뜨거웠던 더위를 잊고, 오늘은 날씨마저 우리를 기꺼이 산성 위로 이끕니다. 산을 오르고, 성벽을 밟고 걸으며 주변을 돌아보고, 옛 사람들을 생각합니다.
죽주산성 안내판 / ⓒ 경기문화재연구원 |
죽주산성이 처음 축조된 것은 삼국시대라고 합니다. 이후 고려시대에 보강하고 수리해서 다시 쌓았으며, 조선시대에도 다시 고쳐 쌓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성벽의 아래쪽 구조를 보면 아직도 삼국시대 모습이 많이 남아있다고 합니다만 다가가서 확인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죽주산성은 내성과 중성, 외성의 3중 구조로 되어 있는데, 외성은 많은 곳이 무너지거나 형태가 변경되어 일반인들이 둘러보기가 쉽지 않아 주로 내성과 중성으로 탐방이 이루어집니다.
죽주산성에서 듣는 역사 이야기 시간 / ⓒ 경기문화재연구원 |
산성에서 내려다보는 전경 / ⓒ 경기문화재연구원 |
비봉산 능선을 따라 이어진 죽주산성. 산성 위에서 내려다보이는 넓은 평야와 주변의 산들. 이곳이 왜 천혜의 요새이고 교통의 요충지인지 굳이 입으로 말하지 않아도 우리의 눈은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산 아래 보이는 옛 봉업사의 흔적과, 어느 지역보다 유난히 많다는 미륵불 이야기. 그리고 익숙한 이름 궁예. 설명을 해주시는 교수님의 이야기는 끝없이 이어지고, 두 시간여의 짧은 시간 속에 많은 이야기를 담을 수 있었습니다.
송문주 장군 사당 '충의사' / ⓒ 경기문화재연구원 | 충의사에서 송문주 장군 이야기를 들으며 / ⓒ 경기문화재연구원 |
죽주산성 안쪽에 자리잡은 송문주 장군의 사당인 충의사까지 올라가 봅니다.
1236년(고종 23년) 고려는 몽골의 침략에 맞서 몽골군이 지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에 산성방호별감을 파견합니다. 이곳 죽주산성에는 송문주 장군이 파견되었습니다. 죽주산성은 우리가 눈으로 확인한 것처럼 경상도, 충청도로 이어지는 주요 길목일 뿐만 아니라, 한강과 서해안으로 진출하기 위한 교통의 요지입니다. 이런 곳을 지켜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몽골군과의 치열한 공방은 15일간이나 지속됩니다. 결국 몽골군은 이 죽주산성을 함락시키지 못하고 퇴각합니다. 이 싸움을 지휘한 방호별감 송문주와 함께 성을 지키기 위해 힘쓴 이름 모를 수많은 병사와 백성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 봅니다.
조선 정조때 재상인 번암 채제공이 지은 ‘송장군묘비명’에는 사당이 5~600년 전에 세워졌다고 합니다. 송문주 장군의 생몰연대는 전해지지 않으나, 지금도 매년 음력 9월 9일에는 죽산면 사람들이 함께 제향을 올리며 추모하고 있습니다.
칠장사 안내판 / ⓒ 경기문화재연구원 |
오후 일정은 칠장사에서 시작합니다.
칠장사는 칠현산에 있는 사찰로 7세기 중엽 신라 자장율사에 의해 세워졌다고 합니다. 벽초 홍명희의 소설 임꺽정의 배경이 되기도 하고, 궁예가 어릴 적 지냈던 곳이라고도 하고, 조선시대에는 박문수와 관련된 이야기까지 전해지니 오랫동안 이 지역의 주요 사찰이었던 것은 확실한 듯합니다.
일주문을 지나 급하게 천왕문으로 꺾어 들어갑니다. 천왕문에는 소조 사천왕상이 서 있습니다. 대부분 사찰의 사천왕상은 목조로 만들어 지는데 이곳 칠장사 사천왕상은 흙으로 구워 만들었습니다. 천왕문을 지나면 비로소 절의 여러 건물들이 보입니다. 이제야 속세와 구분된 느낌을 받습니다. 칠장사에는 다양한 중요문화재들이 있습니다. 혜소국사비, 봉업사지 석조여래입상 등등...
칠장사 경내를 거니는 시간 / ⓒ 경기문화재연구원 |
혜소국사비 앞에서 듣는 교수님 이야기 / ⓒ 경기문화재연구원 |
칠장사 대웅전은 맛배지붕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찰의 주요 전각은 조선후기 이후에 주로 팔작지붕의 화려함을 추구하는데 이곳 칠장사는 대신 절제와 경건함을 선택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석조여래입상과 대웅전 앞 삼층석탑은 칠장사의 전체적인 조화를 방해하고 있어 아쉽습니다. 아무래도 원래 자리를 찾아가야 할 것 같습니다.
석조여래입상을 바라보며 / ⓒ 경기문화재연구원 |
세월을 안고 있는 칠장사 대웅전 / ⓒ 경기문화재연구원 |
오늘 예정된 일정은 칠장사에서 끝났으나, 시간이 좀 여유가 있어 마지막으로 매산리 석불입상을 더 보고 프로그램을 마감했습니다.
모든 것은 사라지나, 지나온 것은 그리움이 된다고 합니다.
1회차 강화산성보다 많아진 노년의 부부 참가자들은 손을 꼭 잡고 산성에 오릅니다. 이 분들에게는 또 하나의 소중한 추억이 되겠지요. 맑고 화창한 가을날 우리는 이렇게 안성 죽주산성을 다녀왔습니다.
◎ 글쓴이 - 이진성
(참고) 안성 죽주산성 자세히 알아보기 ☞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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