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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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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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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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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방송, 알려줘요! GGC
"추사를 찾아" 과천시 추사박물관 추사연합展《추사를 품다》
2025-05-10 ~ 2025-10-31 / 알려줘요! GGC <과천시 / 추사박물관>
알려줘요! GGC(Gyeong Gi Culture)는 경기도 31개 시군의 문화예술 소식을 하나로 모아 시민들께 전달합니다.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MHz
진행 : 방송인 박성용 | 출연 : 이실아 아나운서
방송일 : 2025년 6월 26일(목)
■ 박성용 : 요즘 문화생활 아시나요? 문화를 즐기고 싶은 그리고 즐길 줄 아는 모든 분을 위해 문화 소식을 모아, 모아 전해드립니다.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문화요정 이실아 아나운서와 함께합니다. 어서오세요.
◇ 이실아 : 안녕하세요! 6월의 끝자락에 함께하는 아나운서 이실아입니다. 여러분의 지적인 감성을 시원하게 깨워드리고, 시선까지 사로잡을 문화 소식 오늘도 알차게 준비해 왔습니다.
■ 박성용 : 좋습니다. 요즘 낮에 부는 바람마저 뜨겁던데 이럴 때일수록 마음만큼은 서늘하게, 교양으로 식혀보는 시간 가져야겠죠? 오늘은 어떤 문화 소식을 갖고 오셨나요.
◇ 이실아 : 6월은 추사 김정희 선생의 여정으로 함께 하고 있는데요. 2주 전, 남양주 실학박물관에서 시작된 추사 연합전시 기억하시나요?
■ 박성용 : 당연하죠! 실학박물관에서 《추사, 다시》전을 통해 과거의 추사를 오늘의 시선으로 다시 바라보는 작업이 참 인상 깊었는데요. 이번엔 어디로 가나요?
◇ 이실아 : 오늘은 그 여정의 두 번째 무대, 과천시 추사박물관으로 떠나봅니다. 특히 오늘은 ‘장소’만으로도 의미가 큰데요. 과천은 추사가 마지막 여생을 보낸 곳이거든요. 그곳에서 열리는 특별한 전시 《추사를 품다》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 박성용 :《추사를 품다》라니, 전시 제목부터가 벌써 깊은 의미를 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추사박물관이 어떤 곳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 이실아 : 저도 이번에 처음 방문해 봤는데요. 이번 전시소개와 더불어서 추사박물관이 어떤 곳인지 허홍범 학예사를 통해 들어보시죠.
[출처= 추사박물관]
[인터뷰 / 추사박물관 허홍범 학예사] “추사박물관은 2013년에 개관했어요. 그래서 올해로 12년 됐는데요. 추사의 삶과 예술을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전문 박물관입니다. ‘추사란 무엇인가’라고 했을 때 보통 너무 어렵게 생각해요. 추사 김정희 선생이 조선 말기에, 19세기 전반을 주로 살다가 가셨는데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말씀드린 대로 추사체를 새롭게 만들어냈다는 거죠. 그걸 보통 추사체의 창출, 이렇게 표현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가, 학문적으로 조선 금석학을 체계적으로 처음 연구한 학자입니다. 추사체의 창출과 금석학의 재창조, 두 가지를 추사의 큰 학문적 성과로 생각하거든요. 그게 추사의 두 가지 큰 업적입니다. 그런데 추사는 보통 너무 어렵게 생각해요. 쉬운 게 아니죠. 그런 면에서 ‘그렇다면 추사를 어떻게 쉽게 접근할 것인가?’ 이것이 이번 《추사를 품다》라는 전시를 하게 된 계기입니다.”
■ 박성용 : 추사라고 하면 뭔가 어렵고 고전적인 이미지부터 떠오르잖아요. 추사를 좀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전시라니, 이야기를 듣는 저희로서도 참 반가운 소식이네요.
◇ 이실아 : 그렇죠? 사실 추사의 대표적인 두 업적이라고 하는 추사체, 금석학 모두 이해하기 쉽진 않은데요. 먼저 ‘추사체’는 제일 잘 알려져 있다시피 추사 김정희 선생이 기존 서체의 틀을 벗어나, 자신만의 방식으로 완전히 새롭게 창조한 서체예요. 글씨의 구조, 선의 리듬감, 여백의 미까지 모두 실험적이고 예술성이 높다고 평가받습니다.
■ 박성용 : 지난 시간에 다뤘던 만큼 그래도 추사체는 이제 잘 알 것 같은데요. ‘금석학’은 조금 낯선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왠지 어렵게 느껴지거든요.
◇ 이실아 : 금석학은 쉽게 말해, 쇠나 돌에 새겨진 글씨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종이에 쓴 글씨보다 훨씬 오래 남기 때문에, 고대부터 중요한 기록 방식이었죠. 추사는 이 분야를 본격적으로 연구한 조선 최초의 학자라고 해요. 북한산에 진흥왕순수비를 발견해서 연구한 것도 추사라고 합니다!
■ 박성용 : 진흥왕순수비요? 그걸 추사가 발견하고, 연구했다는 건 몰랐네요. 예술뿐만 아니라 학자로서도 정말 대단한 인물이네요.
◇ 이실아 : 그렇죠? 저도 이번 전시를 위해 추사박물관을 방문하면서 처음 알았습니다! 추사박물관에서는 이렇게 추사의 업적과 삶 그리고 예술 활동을 더 잘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 박성용: 그런 부분이 앞서 전시와 다른 추사박물관만의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이번 전시, 《추사를 품다》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 이실아 : 전시 제목에 걸맞게, 추사 선생의 작품부터 제자들, 그리고 오늘날 작가들의 해석까지 폭넓게 구성돼 있는데요. 자세한 이야기는 허홍범 학예사에게 직접 들어보시죠.
[출처= 경기문화재단]
[인터뷰 / 추사박물관 허홍범 학예사] “전시는 3부로 구성이 돼 있습니다. 1부는 추사와 직제자들, 추사 선생의 주요 작품이 4점 나와 있고요. <붓 천 자루 벼루 열 개>는 말년의 편지로, 가장 중요한 작품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또 추사 선생한테 직접 배운 제자들의 작품. 그다음 2부는 20세기에 추사를 공부하신 분들, 그러니까 사숙한 분들의 작품이 나와 있습니다. 그다음 3부는 우리 시대 작가들이 추사를 어떻게 보고 재해석해 냈는지, 그것이 3부로 구성이 돼 있거든요. 추사 당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흐름을 조망해 보실 수 있는 그런 전시입니다.”
■ 박성용: 추사 김정희의 작품과 더불어서 그를 따른 제자와 영향을 받은 현대 작가 작품들 모두 살펴볼 수 있군요.
◇ 이실아 : 맞습니다. 기존 추사박물관이 주로 추사 당대의 고서화를 중심으로 했다면, 이번 전시는 그 이후의 흐름까지 함께 담고 있는데요. 1~3부에 걸쳐 추사의 대표작을 포함해 그를 흠모하고 따랐던 이들의 작품까지 40개 정도의 작품이 있습니다.
■ 박성용 : 어찌보면 당대에도 파격적인 예술가였고, 지금도 그의 예술혼이 오늘날의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게 정말 놀랍네요.
◇ 이실아 : 그러니까요. 전시장에 오시면 입구에서 물음표를 맞닥뜨리게 되는데요. 이때 우리도 추사란 무엇인가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 박성용 : 그런 질문을 받으면서 전시를 시작한다는 게, 우리 시대가 추사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를 생각하게 만드는군요.
◇ 이실아 : 네, 그래서 이번 전시는 더욱 특별합니다. 관람객은 먼저 추사 선생의 철학과 고민이 담긴 작품을 마주하고, 그 정신이 제자들과 현대 작가들에 의해 어떻게 해석됐는지도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 박성용 : 《추사를 품다》라는 제목도 바로 그 관점에서 느껴지네요. 그럼, 관람객은 어떤 작품에서 느낌표를 찾을 수 있을까요?
◇ 이실아 : 일단 추사의 대표작을 살펴보면 좋을 텐데요. 유배 생활을 마친 후 과천으로 돌아온 추사 김정희는 말년을 이곳에서 보내고 생을 마감했는데요. 그때 남긴 작품들이 있습니다. 설명을 들어볼까요?
[출처= 경기문화재단]
[인터뷰 / 추사박물관 허홍범 학예사] “<붓 천 자루 벼루 열 개 편지>는 추사 선생이 71살로 돌아가시는데요. 돌아가시기 한 해 전에 쓰신 편지예요. 그런데 그 편지에서 ‘제 글씨는 비록 자랑할 거는 아니지만 70 평생에 벼루 10개를 갈아서 구멍을 내고 붓 천 자루를 다 닳게 했습니다. 그럴 정도로 나는 내 글씨를 쓰기 위해서 평생을 바쳤습니다’라고 토로하는 편지입니다. 추사체가 굉장히 독창적인 서체거든요. 서체 역사상 가장 독창적인 서예 작가는 추사 김정희입니다. 단연코 그랬을 때 자기의 예술의 길을 가기 위해서 추사는 어떻게 했는가를 갖다가 말년에 정말 담담하게 표현하는 것이 <붓 천 자루 벼루 열 개 편지> 입니다. 그런 면에서 이 편지는 추사 편지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편지라고 하겠습니다.”
■ 박성용 : 어찌 보면 고집스럽기도 하지만, 평생을 서예 하나에 바쳤다는 그 말 한마디에, 추사 선생의 삶이 고스란히 느껴집니다.
◇ 이실아 : 또 주목해 볼만한 작품은 바로 추사 선생의 말년 작품 중 하나인 <불이선란도>를 재해석한 작품인데요. 먼저 <불이선란도>는 과천에 머무르던 말년 4년 동안 완성한 작품으로, ‘참선과 그림은 둘이 아니다’라는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난이 아닌, 마음속 난을 그렸다고 해요.
■ 박성용 : 실재하는 대상을 옮긴 게 아니라, 자신의 내면을 그렸다는 이야기네요. 그만큼 예술에 대한 통찰이 깊었다는 걸 느낄 수 있어요. 그런데 그런 작품을 오늘날의 작가들이 어떻게 해석했을지도 궁금하네요.
◇ 이실아 : 네, 추사의 삶과 직접 연결된 두 명의 작가분이신데요. 여인숙 작가님과 이관우 작가님이세요. 두 분 모두 추사의 삶과 공간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작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 박성용 : 과천이라는 같은 공간에서 창작하면서 추사의 흔적과 마주해온 만큼, 그 영향이 남다를 것 같은데요.
◇ 이실아 : 그렇죠? 작가님의 목소리로 들으면 더 좋을 것 같은데요. 먼저 소개해 드릴 분은 여인숙 작가님입니다! 여인숙 작가님은 충남 예산 출신으로, 추사 김정희의 생가였던 추사 고택 바로 앞에서 자라나셨다고 해요. 여인숙 작가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출처= 경기문화재단]
[인터뷰 / 참여작가 여인숙] “추사는 그냥 흔하게 어렸을 때부터 듣던 저희 고향 출신의 유명한, 글씨 잘 쓰는 분 그렇게 생각하고 살았어요. 근데 저도 이렇게 그림을 오랫동안 그리면서 추사에 대한 애착이 조금 더 늘었다고 할까요? 왜냐하면 제가 태어난 생가가 예산이고 여기 마지막 추사 선생님의 서거지(과천)에 살다 보니까 그런 의무감이 생겼어요. 저는 이 <불이선란도>의 영감을 받아서 염색 작품을 한 거고요. 3미터(작품)는 <석란도>인데, 제가 과지초당을 거닐면서 느낀 것을 표현한 거예요. 굳이 소제목을 붙이라고 하면은 ‘난향에서 묵의 기억을 떠올린다’ 이렇게 표현하고 싶거든요. 과지초당 앞을 지나가면, 거기는 공기도 좋고 주변에 운치가 특히 좋아요. 그래서 그곳에 가면 저절로 묵향을 느낄 수 있어요. 그래서 그런 주변에 배경 없이 그냥 제 광목 작품을 보면 그냥 아낙네의 붓질 그 정도겠지만, 옆에 과지초당이나 추사 선생님의 그런 묵향을 조금 느껴보고 제 난초를 한 번 쳐다보면 난향이 조금 더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박성용: 와, 과지초당을 거닐며 느낀 감정을 염색 작품에 담으셨다니 정말 인상 깊습니다. 그냥 작품을 보는 게 아니라, 추사의 향기를 따라 걷는 경험까지 함께 전해지는 느낌이에요.
◇ 이실아 : 그렇죠. 특히 이 과천이라는 공간은 추사 김정희 선생의 마지막 자취가 남아 있는 유일한 장소이기 때문에 특별한데요. 앞서 여인숙 작가님이 말해주셨다시피 예산에는 추사 고택이 있어요. 그리고 그 터에 세운 ‘추사기념관’이 있고, 제주에는 유배 시절의 흔적을 담은 ‘추사관’이 있습니다. 하지만 ‘추사’만을 위한 박물관은 오직 이곳, 과천에만 있습니다.
■ 박성용 : 아, 그래서 과천이 추사 선생의 마지막을 기억하는 특별한 공간이군요.
◇ 이실아 : 네, 특히나 지나가면 묵향이 느껴진다는 과지초당은 추사 선생이 30대 후반에 직접 지은 별장인데요. 추사 선생이 말년 4년간 머물며 학문과 예술에 몰두한 곳입니다. 추사박물관도 그 과지초당 터 위에 세워진 거예요.
■ 박성용 : 그래서 과천이 중요한 거였군요! 전시실 안에서 작품을 감상하고, 밖으로 나가면 추사의 삶과 연결된 풍경을 마주할 수 있겠네요.
◇ 이실아 : 그런 맥락에서 이번 전시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작품도 참 인상적인데요. 인장 화가 이관우 작가의 작품입니다. 도장을 현대 조형예술로 끌어올리며, 추사의 감성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해냈어요.
■ 박성용 : 뭐랄까, 전통과 현대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느낌이네요.
◇ 이실아 : 작품에서도 그 정신이 느껴지는데요. 특히 이관우 작가님은 추사박물관 바로 옆에 작업실을 두고, 오랜 시간 추사 선생의 자취를 가까이에서 느끼며 작업해오신 분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과지초당'과 <불이선란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두 작품으로 참여하셨는데요.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시죠.
[출처= 경기문화재단]
[인터뷰 / 참여작가 이관우] “과지초당 자리는 제가 어려서부터 조부모, 형제분들과 농사짓고 뛰어놀던 추억이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제 작업실에서 과지초당, 추사박물관이 지어지는 것을 항상 봐왔기에 제가 사용하는 정각 도장과 잘 어울릴 것 같아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과지초당은 우리의 전통을 표현한 작품입니다. 전통 고건축이 가지고 있는 기와의 색감, 질감, 그리고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정각 도장과 잘 어울리고 오래된 건축이 가지고 있는 공간을 현대적으로 그림을 그린다는 개념보다는 건축을 한다는 마음으로 표현해 봤습니다.”
■ 박성용 : 작가의 목소리를 통해 들으니까 과지초당에 깃든 시간과 정성이 고스란히 느껴지네요. 건축한다는 마음으로 작품을 만든다는 표현이 참 인상 깊습니다. 작품과 공간이 더 특별하게 느껴집니다.
◇ 이실아 : 여인숙 작가와 이관우 작가의 작품을 통해, 과천이라는 공간에서 삶을 살아가는 작가들이 추사의 흔적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해석하고 있다는 것, 그 자체가 이번 전시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박성용: 시간은 흘렀지만, 추사의 정신이 또 다른 방식으로 피어나고 있네요.
◇ 이실아 : 또 추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있는데요. 상설 체험실도 있고《추사를 품다》전시와 함께 테마전으로서 《돌에 새긴 추사 글씨》라고 하는 금석문전을 하고 있습니다.
■ 박성용: 금석문전까지 함께 보면 배움이 두 배가 되겠네요! 추사 김정희의 삶과 업적, 예술까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이실아 : 거기에서 추사 선생의 금석문 작품을 탁본으로 감상하실 수 있고, 어린이들이 직접 탁본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교육 활동지도 정말 잘 되어있더라고요.
■ 박성용 : 오, 아이들과 함께 와도 좋겠네요. 전시는 언제까지 진행되나요?
◇ 이실아 : 전시 일정과 관람 팁은 물론, 추사박물관 주변에서 함께 즐기면 좋은 공간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은 추사박물관 학예사님께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함께 들어보시죠.
[출처= 경기문화재단]
[출처= 경기문화재단]
[인터뷰 / 추사박물관 허홍범 학예사] “《추사를 품다》전시는 실학박물관 제주 추사관과 함께 추사 연합전으로 3개 박물관이 하는데요. 추사박물관은 5월 10일 전시를 오픈해서 10월 말까지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돌에 새긴 추사 글씨》는 11월 말까지거든요. 그 기간 중에 언제든지 오세요. 물론 월요일은 쉽니다. 별도 예매하실 필요는 없고요. 추사박물관 오시면 지하 1층에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박물관 앞에 추사 마당이 있고요. 밖에 과지초당이라고 하는 추사 가문의 별장을 재현해 놓은 공간이 있습니다. 같이 즐기실 수 있는 그러한 산책 코스로도 좋고요. 함께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 박성용 : 오, 전시도 보고 과지초당 산책도 하고! 아이들과 함께 오기 딱 좋은 코스네요. 별도 예매 없이 편하게 올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고요.
◇ 이실아 : 네, 실내 전시뿐 아니라 야외에서도 추사의 흔적을 직접 느낄 수 있어서 가벼운 나들이 겸 전시 관람으로 좋으니까요. 특히나 이번 전시를 통해 추사를 품는 경험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박성용 : 네 오늘은 과천시 추사박물관에서 선보이는 2025 추사 연합전《추사를 품다》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전시는 추사 김정희 선생의 예술과 그 정신을 계승해온 작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데요. 추사박물관에 오셔서 전시뿐 아니라 추사의 실제 흔적까지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실아 씨 오늘도 좋은 전시로 함께해주셔서 고마워요.
◇ 이실아 : 네, 감사합니다.
■ 박성용 :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전하는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이 방송은 경기문화재단과 함께합니다.
해당 방송은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누리집과 팟빵을 통해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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